[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70년대 소설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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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민중 주체 민 Ⅳ. 1970년대 소설

1. 1970년대 소설 특징

2. 전개 양상

(1) 산업화와 노동자의 삶의 조건 반성 : 노동소설

***초기 산업사회의 필연적 문학양식

***가부장적 노동자의식에서 노동자계급의 자기인식으로의 변화

***소시민의 자기성찰과 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

***낭만성과 비장미

(2) 농민문제에 대한 문학적 주체성의 회복 : 농민 소설

***1970년대 농촌의 실상과 농민 문학

***1970년대 농민문학론의 특징과 의의

***농촌 공동체의 해체와 근대화의 파행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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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산업화와 노동자의 삶의 조건 반성 : 노동소설

***초기 산업사회의 필연적 문학양식
1970년대는 유신헌법으로 군사독재를 강화해 나가고, 경제적으로는 미,일 독점자본의 운동논리에 식민지적 국제분업관계로 전락함으로써 대외의존적 수출주도 정책을 강화해 나가던 시기였다. 이는 곧 선진자본주의에 의한 정치 경제의 예속과 심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공업위주의 불균등 성장에 따른 농업의 해체, 이로인한 농민층 분해로부터 노동자, 이농민, 도시빈민의 자본에 대한 임금노동의 상대적 과잉, 정경유착으로 인한 특정대기업의 중소기업 장악 등이 구조적으로 정착하던 시키다. 이러한 과정에서 민중소외는 폭력적으로 일어나고 곧 노동운동을 폭발적으로 고조시키기에 이른다. 노동문제가 이 땅의 핵심적 모순이라는 인식이 확산된다. 노동자의 생활체험을 바탕으로 노동현실이나 노동문제를 묘사하되 그 극복을 지향하는 것이 노동문학이다. 분단과 한국전쟁이후 거의 자취를 감추었던 노동소설의 전통은 윤정균의 「모반」을 출발점으로 하여 확석영의 「객지」, 윤정규의 「장렬한 화염」, 송원희의 「비틀거리는 중간」,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윤흥길의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나이」로 이어지면서 그 전통을 계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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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화와 노동자의 삶의 조건 반성 : 노동소설

***초기 산업사회의 필연적 문학양식
1970년대는 유신헌법으로 군사독재를 강화해 나가고, 경제적으로는 미,일 독점자본의 운동논리에 식민지적 국제분업관계로 전락함으로써 대외의존적 수출주도 정책을 강화해 나가던 시기였다. 이는 곧 선진자본주의에 의한 정치 경제의 예속과 심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공업위주의 불균등 성장에 따른 농업의 해체, 이로인한 농민층 분해로부터 노동자, 이농민, 도시빈민의 자본에 대한 임금노동의 상대적 과잉, 정경유착으로 인한 특정대기업의 중소기업 장악 등이 구조적으로 정착하던 시키다. 이러한 과정에서 민중소외는 폭력적으로 일어나고 곧 노동운동을 폭발적으로 고조시키기에 이른다. 노동문제가 이 땅의 핵심적 모순이라는 인식이 확산된다. 노동자의 생활체험을 바탕으로 노동현실이나 노동문제를 묘사하되 그 극복을 지향하는 것이 노동문학이다. 분단과 한국전쟁이후 거의 자취를 감추었던 노동소설의 전통은 윤정균의 「모반」을 출발점으로 하여 확석영의 「객지」, 윤정규의 「장렬한 화염」, 송원희의 「비틀거리는 중간」,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윤흥길의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나이」로 이어지면서 그 전통을 계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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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역사주의와 상업주의의 혼재 : 역사 소설

***문제제기
일반적으로 역사소설의 발생은 민족주의, 산업화, 그리고 혁명시대의 결과적 산물로 기술할 수 있는데 이러한 진순을 70년대의 역사소설을 논의하는데 있어 많은 시사점을 준다. 70년대는 두 죽음으로 상징화한다면 첫째로 전태일의 죽음이 70년대의 시작과 유신체제의 위기를 알리는 것이며 둘째로 박정희의 죽음이 유신체제의 종말을 의미한다. 이 두 죽음사이에 시간동안에는 많은 사회 경제 변화를 동반한다. 또한 산업화로 인한 미디어와 대중문화의 확산에 의해 베스트셀러가 출현하게 된다. 또한 전태일의 죽음과 광주 대단지 사건 등에서 보여준 민중들의 투쟁은, 민중의 성이란 것이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변화로 지성계에 다가온다. 이러한 사회전반의 급격한 변화는 작가들로 하여금 사회적 현실에 대한 자기인식과 ‘역사적 사고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켜’ 역사소설 창작의 붐을 형성한다.
박경리의 「토지」,황석영의 「장길산」, 김주영의 「객주」,박연희의 「홍길동」「여명기」 박종화의 「세종대왕」, 유주현의 「황녀」「파천무」등의 장편소설이 창작되는 한편, 기존의 발표작품 중 안수길의 「북간도」, 유주현의 「조선총독부」최인욱의 「만리장성」「전봉준」「임꺽정」이 단행본으로 새롭게 발표되는 등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된다.

***역사소설의 개념
역사소설론은 루카치에 의해서 일반화되었다. 역사소설의 궁극적 목표는 특정한 시대의 특정한 사회현실을 그 시대의 독특하고 구체적인 분위기를 지닌 그대로 나타나는데 있다. 따라서 당시 사회의 제반 특징들을 구체적인 현재의 삶에 연결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역사소설은 역사라는 매제를 통하여 단순히 역사적 진실만을 밝히는 것에서 벗어나 특정한 사회경제적 토대에 의해 파생되는 당대 사회의 제반 특징들을 구체적인 현재의 삶에 연결함으로써 문학적 생동감을 부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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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강영미, 『1970년대 문학연구』, 소명출판, 2000
고명철, 『유신체제를 넘는 민족문학론』, 보고사, 2002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김윤식 外, 『한국현대문학사』, 현대 문학, 2002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비평사론』, 서울대학교출판사, 2002
김재용,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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