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실천모형과 학교사회사업의 과정 및 향후 학교사회사업 정착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의 특성
1. 사회체체로서의 학교
2. 관료적 성격의 학교

Ⅲ.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Ⅳ. 학교사회사업가란

Ⅴ.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Ⅵ. 한국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

Ⅶ. 학교사회사업의 과정(생태체계적 관점)
1. 학교사회사업의 계획과정
1) 목적설정
2) 정보수집
3) 업무에 관한 조정
4) 평가․환류
2. 사정과정
1) 나타난 문제의 진술 및 규명
2) 정보수집
3. 개입과정
4. 평가과정

Ⅷ. 사회복지서비스와 학교의 연계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은 기존의 우리나라 학교의 상담선생님 제도와는 다르다. 청소년들에게 벌어지고 있는 많은 사회적 문제들을 (폭력, 왕따, 가출, 성폭력...) 단지 한 사람 개인의 문제로만 치부하지 않고 주위를 둘러싼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의 여러 단체와 연관시켜 좀더 광범위한 시각으로 청소년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학교사회사업이 우리 사회에서 실행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학교사회사업 제도화방안 연구 프로젝트로서 서울대학교 사회복지 연구소와 함께 서울시 3개의 학교(영등포여상, 연북중, 광신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사회사업가 투입을 통한 시범학교 운영)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는 영등포 여상에서 활동을 하던 윤철수씨를 제외하고는 모두 학교에서 철수한 상태라고 한다. 이는 아직까지 제도화되지 않은 법제 상태하에서의 시범 사업이란 것이 아직까지는 폐쇄적으로 남아있는 교사사회 학교내에서 그 높은 벽을 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학교 운영자인 교장이나 교감들에게 있어 학교사회사업가란 아직까지 상담교사 정도로만 인식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학교사회사업가들이 본연의 임무에 맡게 지역사회의 자원들을 끌어들여 청소년 문제를 좀더 근본적으로 풀어나가기보다는 단지 학교 한귀퉁이에 있는 상담실에서 책상에 앉아있기만을 더 원한다고 한다. 실제로 현재 자원봉사 형태로라도 학교사회사업가들이 학교내로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것을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학교사회사업가가 학교내에 발을 들여 놓은 후에도 문제이다.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 선생님이란 직업은 전문직이란 인식에서 선생님들 자체의 권위는 대단하다. 그러한 교사들은 교직과정을 이수하지도 않은 학교사회사업가를 자신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학교내에 존재하는 것에 대해 상당히 거부감을 느낀다고 한다. 마치 밥그릇 싸움인양 말이다. 학교사회사업가가 직접적으로 학생들의 문제에 좀더 전문적으로 개입한다면 결국은 자신들의 기존의 잔무를 없애주기도하고 결국은 공교육의 정상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도 말이다.
학교사회사업 제도가 아직까지 제도화되지 않아 학교사회사업가들에게 재정적인 뒷받침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은
참고문헌
[김기환]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대학사회복지연구소. 1996.
[김선희] ꡒ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업무활동에 대한 분석 연구ꡓ, 이화여자대 학교, 석사논문, 1970.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1999
[오창순], ꡒ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연구ꡓ,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2.
[이성국], ꡒ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ꡓ, 사회복지개발연구, 제2권 제4호, 1996.
[이정우] 사회복지정책, 학지사, 2002
[조경미], ꡒ학교교육에서의 학교사회사업의 중요성ꡓ, 「학생지도」, 통권 제 14호, 1972.
[최인욱], ꡒ학교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개입전략 - 중등 학교를 중심으로ꡓ, 부산대학교, 박사논문, 1993.
[최일섭, 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홍순혜] ꡒ학교사회사업 도입에 따른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준비ꡓ, 계간 사회복지1997.봄 통권 제132호,pp.96-112. 1997.
[학교복지사신문]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일선 학교장 인지도 조사, 2000
[한인영 외],『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연구
  • 학교사회복지- 청소년의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제1장.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3. 선행연구4. 연구전개방향제2장. 본론 - 이론적 배경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2. 학교사회복지의 현황3. 외국의 학교사회복지4.학교사회복지의 사업내용4.1. 학교사회복지의 예시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5.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6.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별 실천 전략 7.학교사회복지 연구시범사업의

  • [교육] 학제개편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찬성)
  • 사회적 요청에의 부응, 초등학교에 대한 평등한 준비, 남북한 유아교육의 격차완화의 측면에서 그 당위성이 인정된다. 3)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과정 한국의 유아교육은 1970년대 공교육 준비기, 1980년대 공교육 확대 및 질적 고양기라는 슬로건을 내결로 이미 진행되고 있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공교육이라는 말이 부끄러울 정도로 공교육화와는 거리가 먼 현재의 유아교육이다. (1)유아교육 공교육체제 확립의 필요성 만 5세아 대부분의 유아들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과정을 포함하며, 사회제도의 강화 및 수정에 대한 노력과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서비스까지 포괄한다고 보는 것이다 5)프리더랜드(Friedlander)의 사회복지 개념 사회복지는 법령, 프로그램, 급여 및 서비스의 제도이고 그 것은 인간의 복지와 사회질서의 기능을 위하여 기본적인 것으로 인정된 사회적 욕구를 해결하기 강화시켜거나 보증하는 것이다. 3장. 사회복지역사연구1)사회복지역사연구의 필요성 우리는 발달사를 통해서 역사를 알 수 있고 우

  • [사회복지] 자활지원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사회적 연대의식이 발현되는 구체적 현장⑥ 지역사회 자활: - 근로능력을 가진 빈곤층에 대해 지역사회에서 노동의 기회 및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으로써 빈곤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려는 일련의 과정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원조활동2. 지역사회 자활의 의의① 자활사업의 성격첫째, 지역사회 중심의 수요자밀착형 사업 둘째, 민간이 주도하는 참여형 사업 셋째, 포괄적이면서 종합적인 사업② 자활사업이 지역사회복지실천으로서 갖고 있는 의의

  • [학교사회사업제도] 외국과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현황을 통해 본 실천모형과 프로그램 및 향후 학교사회사업 제도화 과제 분석
  • 외국과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현황을 통해 본 실천모형과 프로그램 및 향후 학교사회사업 제도화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사업의 발달1. 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 - 1930년대)2.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문화시기(1940년대 - 1980년대 초반)3.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시기(1980대 중반이후)Ⅲ.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학생문제1.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학생들의 범주2. 학교사회사업가가 다루는 학생 문제1)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