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실천모형과 학교사회사업의 과정 및 향후 학교사회사업 정착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교의 특성
1. 사회체체로서의 학교
2. 관료적 성격의 학교
Ⅲ.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Ⅳ. 학교사회사업가란
Ⅴ.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Ⅵ. 한국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
Ⅶ. 학교사회사업의 과정(생태체계적 관점)
1. 학교사회사업의 계획과정
1) 목적설정
2) 정보수집
3) 업무에 관한 조정
4) 평가․환류
2. 사정과정
1) 나타난 문제의 진술 및 규명
2) 정보수집
3. 개입과정
4. 평가과정
Ⅷ. 사회복지서비스와 학교의 연계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사회사업은 기존의 우리나라 학교의 상담선생님 제도와는 다르다. 청소년들에게 벌어지고 있는 많은 사회적 문제들을 (폭력, 왕따, 가출, 성폭력...) 단지 한 사람 개인의 문제로만 치부하지 않고 주위를 둘러싼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의 여러 단체와 연관시켜 좀더 광범위한 시각으로 청소년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학교사회사업이 우리 사회에서 실행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학교사회사업 제도화방안 연구 프로젝트로서 서울대학교 사회복지 연구소와 함께 서울시 3개의 학교(영등포여상, 연북중, 광신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사회사업가 투입을 통한 시범학교 운영)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는 영등포 여상에서 활동을 하던 윤철수씨를 제외하고는 모두 학교에서 철수한 상태라고 한다. 이는 아직까지 제도화되지 않은 법제 상태하에서의 시범 사업이란 것이 아직까지는 폐쇄적으로 남아있는 교사사회 학교내에서 그 높은 벽을 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학교 운영자인 교장이나 교감들에게 있어 학교사회사업가란 아직까지 상담교사 정도로만 인식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학교사회사업가들이 본연의 임무에 맡게 지역사회의 자원들을 끌어들여 청소년 문제를 좀더 근본적으로 풀어나가기보다는 단지 학교 한귀퉁이에 있는 상담실에서 책상에 앉아있기만을 더 원한다고 한다. 실제로 현재 자원봉사 형태로라도 학교사회사업가들이 학교내로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것을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학교사회사업가가 학교내에 발을 들여 놓은 후에도 문제이다.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 선생님이란 직업은 전문직이란 인식에서 선생님들 자체의 권위는 대단하다. 그러한 교사들은 교직과정을 이수하지도 않은 학교사회사업가를 자신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학교내에 존재하는 것에 대해 상당히 거부감을 느낀다고 한다. 마치 밥그릇 싸움인양 말이다. 학교사회사업가가 직접적으로 학생들의 문제에 좀더 전문적으로 개입한다면 결국은 자신들의 기존의 잔무를 없애주기도하고 결국은 공교육의 정상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도 말이다.
학교사회사업 제도가 아직까지 제도화되지 않아 학교사회사업가들에게 재정적인 뒷받침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은
- 참고문헌
-
[김기환]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대학사회복지연구소. 1996.
[김선희] ꡒ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업무활동에 대한 분석 연구ꡓ, 이화여자대 학교, 석사논문, 1970.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1999
[오창순], ꡒ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연구ꡓ,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2.
[이성국], ꡒ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ꡓ, 사회복지개발연구, 제2권 제4호, 1996.
[이정우] 사회복지정책, 학지사, 2002
[조경미], ꡒ학교교육에서의 학교사회사업의 중요성ꡓ, 「학생지도」, 통권 제 14호, 1972.
[최인욱], ꡒ학교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개입전략 - 중등 학교를 중심으로ꡓ, 부산대학교, 박사논문, 1993.
[최일섭, 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홍순혜] ꡒ학교사회사업 도입에 따른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준비ꡓ, 계간 사회복지1997.봄 통권 제132호,pp.96-112. 1997.
[학교복지사신문]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일선 학교장 인지도 조사, 2000
[한인영 외],『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