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제도] 외국과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현황을 통해 본 실천모형과 프로그램 및 향후 학교사회사업 제도화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1. 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 - 1930년대)
2.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문화시기(1940년대 - 1980년대 초반)
3.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시기(1980대 중반이후)

Ⅲ.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학생문제
1.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학생들의 범주
2. 학교사회사업가가 다루는 학생 문제
1) 학교생활의 실패
2) 공격적․반사회적 행동
3) 퇴행적 행동
4)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5) 무단결석
6) 병이나 천대로 인한 신체적 결핍

Ⅴ. 학교사회사업 전문가
1.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
2. 지위

Ⅵ.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의 내용
1. 학교사회사업프로그램의 문제
2. 학교사회사업프로그램의 대상
3. 학교사회사업프로그램의 실천방법

Ⅶ. 학교사회사업의 외국과 우리나라의 현황
1. 외국의 현황
2. 한국의 현황

Ⅷ.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
1. 전통적 임상모형
2. 학교변화모형
3. 지역사회학교모형
4. 생태체계모형

Ⅸ. 학교사회사업 제도화의 과제
1. 학교사회사업 개념의 확립
2. 한국형 모형의 설정
3. 이해집단의 관계조정
4. 제도의 정비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로서 교육병리현상으로 인해 파생되는 다양한 학생문제와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여 학생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완수할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기능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체계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사업이다. 따라서 사회사업의 목적을 실현하면서도 교육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이중적인 목적을 추구한다. 사회사업의 구체적인 목적은 ①인간과 사회환경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손상된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구성원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②개인이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자원을 개발하거나 상호 연결시켜 주며, ③심리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코스틴(Costin)에 의하면 ꡐ학교사회사업은 학생개개인이 지적? 사회적?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상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ꡑ 라고 정의하였다. 알랜-미어스(Allen-Meares) 등에 의하면 ꡐ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달성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ꡑ연계활동ꡐ 이라고 정의된다. 이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 교사나 교육행정가의 역할과는 다른 학생- 학교 -지역사회의 연계자로서의 고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보았다. 김기환은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검토한 후에 ꡐ학교사회사업은 학교를 실천장소로 하여 학생-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되는 학생의 심리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이상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ꡑ 라고 규정하였다.
최인욱도 여러 학자들의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정의를 검토한 후에 ꡐ학교사회사업이란 교육제도 내에서 실천되는 학생복지활동의 한 분야로서 사회복지의 원리와 기술의 적용을 통하
참고문헌
▷강남대학교 강남종합사회복지관, '고위험군 선별검사에 의한 청소년 약물예방교육 연구사례집', 2000.
▷김기환,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대학사회복지연구소, 1996
▷김태성/성경륭,『빈곤론』, 나남, 1995
▷석영미, '문제학생 지도를 위한 현실요법 적용의 실제',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 제13집, 서울특별시청소년사업관, 1995
▷성민선외. ꡒ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연구ꡓ, 학교사회사업학회 창간 호, 1998
▷윤철수, ꡒ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사례연구ꡓ, 숭실대학교, 석사논문, 1995
▷ 이성국,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2권 제4호,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6
▷이정우, 사회복지정책, 학지사, 2002
▷오창순, ꡒ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연구ꡓ,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정희영, ꡒ고등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연구사업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ꡓ, 대전 대학교 경영행정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2003
▷장인협, 「사회사업실천방법론(上)」,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전재일외, ꡒ학교사회사업의 실천방향ꡓ,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학술대회」, 한국학교회 사업학회, 1997
▷전재일, 「학교사회사업 제도 도입에 따른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4권 제1호,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8
▷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윤철수,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최일섭/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표갑수, ꡒ문제학생지도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도입방안ꡓ, 「한국아동복지학」, 1994
▷홍보선외 1명,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2001
▷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목적,현황, 미디어교육의 이론구조,기관, 미디어교육의 교육과정,교사양성제도, 미디어교육의 내실화방안
  • 제도, 향후 미디어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미디어교육의 목적Ⅲ. 미디어교육의 현황1. 초․중․고등학교의 영상문화(미디어)교육 현황1) 기존 교과활동에서의 영상 미디어의 활용 형태2) 선택과목의 형태3) 재량활동, 특별활동, 특기․적성교육 형태4) “실업계”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에서의 전문 교육 형태2. 시민사회영역의 영상문화(미디어)교육 현황1) 영상문화(미디어)교육 주체 분류를 통한 현황2)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 [지역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노숙자가 살기 좋은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계획서
  • 노숙자가 살기 좋은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계획서 - 수원시를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 론1. 문 제 제 기(필요성)1) 현 황2) 기존정책과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3) 외 국 사 례2. 실천모형, 실천 기술 / 역할Ⅱ. 본 론1. 문 제 분 석(복지자원 및 욕구조사 - 복지지도, 복지계획, 노숙인 복지계획에 관한 타 지역 현황)2. 목적 및 목표3. 전략 및 전술4. 재정 및 자원 확보Ⅲ. 결 론Ⅰ. 서 론1. 문 제 제 기(필요성)1) 현 황(1) 노숙자의 정의노숙자의 의미는

  •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연구
  • 학교사회복지- 청소년의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제1장.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3. 선행연구4. 연구전개방향제2장. 본론 - 이론적 배경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2. 학교사회복지의 현황3. 외국의 학교사회복지4.학교사회복지의 사업내용4.1. 학교사회복지의 예시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5.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6.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별 실천 전략 7.학교사회복지 연구시범사업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운영모형
  • 학교사회사업이 있었고 1990년대 초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학교사회사업이 도입된 이후로 기업과 민간단체, 정부차원의 지원으로 사업이 확대 되어 가고 있으며 다양한 양상으로 사업들이 전개되어 왔고 그 효과성 역시 검증되어 오고 있다.지금부터 학교사회사업의 다양한 유형들의 특징을 알아보고, 현재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운영모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각의 특징을 비교 해 보면서 제도화의 단계를 밟아 가고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사업의 현황9)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외국현황 (미국,영국,일본의 가정위탁보호제도)10) 가정위탁보사업의 개선방안14. 재가복지1) 재가복지의 등장배경2) 정의 3) 목적 4) 3대 핵심사업5) 재가복지센터의 기능 및 역할6) 재가복지센터의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9) 전달체계10) 재가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11)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