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제도] 외국과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현황을 통해 본 실천모형과 프로그램 및 향후 학교사회사업 제도화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 외국 사회복지 개혁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과 향후 과제 분석
- [사회복지] 우리나라와 외국의 사회복지역사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의, 의의, 배경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착 과제 및 정책 개선 방안 분석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와 기본요소,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기능,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카운슬링,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선진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 향후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과제 분석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1. 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 - 1930년대)
2.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문화시기(1940년대 - 1980년대 초반)
3.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시기(1980대 중반이후)
Ⅲ.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학생문제
1.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학생들의 범주
2. 학교사회사업가가 다루는 학생 문제
1) 학교생활의 실패
2) 공격적․반사회적 행동
3) 퇴행적 행동
4)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5) 무단결석
6) 병이나 천대로 인한 신체적 결핍
Ⅴ. 학교사회사업 전문가
1.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
2. 지위
Ⅵ.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의 내용
1. 학교사회사업프로그램의 문제
2. 학교사회사업프로그램의 대상
3. 학교사회사업프로그램의 실천방법
Ⅶ. 학교사회사업의 외국과 우리나라의 현황
1. 외국의 현황
2. 한국의 현황
Ⅷ.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
1. 전통적 임상모형
2. 학교변화모형
3. 지역사회학교모형
4. 생태체계모형
Ⅸ. 학교사회사업 제도화의 과제
1. 학교사회사업 개념의 확립
2. 한국형 모형의 설정
3. 이해집단의 관계조정
4. 제도의 정비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로서 교육병리현상으로 인해 파생되는 다양한 학생문제와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여 학생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완수할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기능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체계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사업이다. 따라서 사회사업의 목적을 실현하면서도 교육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이중적인 목적을 추구한다. 사회사업의 구체적인 목적은 ①인간과 사회환경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손상된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구성원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②개인이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자원을 개발하거나 상호 연결시켜 주며, ③심리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코스틴(Costin)에 의하면 ꡐ학교사회사업은 학생개개인이 지적? 사회적?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상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ꡑ 라고 정의하였다. 알랜-미어스(Allen-Meares) 등에 의하면 ꡐ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달성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ꡑ연계활동ꡐ 이라고 정의된다. 이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 교사나 교육행정가의 역할과는 다른 학생- 학교 -지역사회의 연계자로서의 고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보았다. 김기환은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검토한 후에 ꡐ학교사회사업은 학교를 실천장소로 하여 학생-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되는 학생의 심리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이상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ꡑ 라고 규정하였다.
최인욱도 여러 학자들의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정의를 검토한 후에 ꡐ학교사회사업이란 교육제도 내에서 실천되는 학생복지활동의 한 분야로서 사회복지의 원리와 기술의 적용을 통하
- 참고문헌
-
▷강남대학교 강남종합사회복지관, '고위험군 선별검사에 의한 청소년 약물예방교육 연구사례집', 2000.
▷김기환,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대학사회복지연구소, 1996
▷김태성/성경륭,『빈곤론』, 나남, 1995
▷석영미, '문제학생 지도를 위한 현실요법 적용의 실제',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 제13집, 서울특별시청소년사업관, 1995
▷성민선외. ꡒ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연구ꡓ, 학교사회사업학회 창간 호, 1998
▷윤철수, ꡒ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사례연구ꡓ, 숭실대학교, 석사논문, 1995
▷ 이성국,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2권 제4호,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6
▷이정우, 사회복지정책, 학지사, 2002
▷오창순, ꡒ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연구ꡓ,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정희영, ꡒ고등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연구사업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ꡓ, 대전 대학교 경영행정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2003
▷장인협, 「사회사업실천방법론(上)」,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전재일외, ꡒ학교사회사업의 실천방향ꡓ,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학술대회」, 한국학교회 사업학회, 1997
▷전재일, 「학교사회사업 제도 도입에 따른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4권 제1호,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8
▷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윤철수,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최일섭/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표갑수, ꡒ문제학생지도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도입방안ꡓ, 「한국아동복지학」, 1994
▷홍보선외 1명,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2001
▷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 코리부부의 집단상담 영상을 본 후 예비집단상담자로서 인상 깊은 점과 집단원으로서 인상 깊은 점에 대해 작성하고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후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