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의사소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1) 의사소통(communication)
(1)언어
(2) 말/언어장애 아동의 4가지 유형
2) 의사소통 장애
3) 말장애(speech disorder)
(1) 조음장애(articulation disorder)
(2)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
(3) 발성장애(voice disorder)
4)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
(1) 언어의 구성요소
① 형태 (form)
② 내용(content)
③ 사용(use)
(2) 언어장애의 분류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1) 신체적 요인
2) 상황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의사소통 장애의 분류
1) 표현성 언어장애
(1) 부수적 특징 및 장애 (2) 유병률
(3) 경과 (4) 표현성 언어장애의 진단 기준
2) 혼재 수용 -표현성 언어 장애
(1) 부수적 특징 및 장애
(2) 특정문화 및 성별 특징
(3) 유병률 (4) 경과
(5) 혼재 수용-표현성 언어장애의 진단 기준
3) 음성학적 장애(종전의 발달성 구음장애)
(1) 유병률 (2) 음성학적 장애의 진단 기준
4) 말더듬기
(1) 부수적 특징 및 장애 (2) 유병률
(3) 경과 (4) 말더듬기의 진단 기준

4. 의사소통장애아의 특성
1)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1) 수용언어 (2) 표현언어 (3) 지도
2)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1) 수용언어 (2) 표현언어 (3) 지도
3) 청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1) 수용언어 (2) 표현언어 (3) 지도

5.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① 말/언어 기술의 촉진
② 사회적으로 수용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기술 촉진
(1) 모델 제공
(2) 수용적 환경 조성
(3) 말을 통한 의사소통기술의 연습
① 아동에게 필요한 것이 생길 수 있는 상황에 만든다
② 새로운 사건, 평범하지 않은 일을 만든다.
③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상황을 만든다.
④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3) 언어 기술 교수

4)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교육
(1)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① 말/언어 특성
②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
③ 의사소통적 의도
(2) 기능성 중심의 의사소통 교육
① 발달수준 및 기능적인 기술을 근거로 한 교수 목표
②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기능성 강조
③ 상호적 의사소통의 촉진
④ 의사소통의 주요 대상자 교육
⑤ 문제행동 교정 프로그램과의 통합적 운영
(3) 아동의 언어발달 행동 요약
① 0 - 6 개월 ② 7 - 12개월 ③ 13 - 18개월
④ 19 - 24개월 ⑤ 2 - 3세 ⑥ 3 - 4세
⑦ 4세 ⑧ 5 - 6세 ⑨ 6- 7세

본문내용
의사소통장애


우리는 흔히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말을 한다. 사회적 동물이란 누군가와 의사소통을 하면서 살아가는 존재라는 뜻을 내포하기도 한다. 말없이 살아갈 수는 있지만 얼마나 불편할 것인지에 대해서 우리는 예상을 할 수 있다. 언어는 의사소통을 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도구로, 음성을 표출하고 문법체계가 있는 음성언어를 뜻하는 좁은 의미의 언어와, 음성언어를 비롯하여 몸짓, 수화, 지문자, 표정, 문자 언어, 촉각 기호 체계 등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의미하는 넓은 의미의 언어가 존재한다. 이러한 언어의 근본적인 기능은 의사소통에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언어장애를 의사소통 장애라고 부르면서 말장애(speech disorder)와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로 나누어 설명한다. 말과 언어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기 때문에 이 중 하나만 문제가 생기게 되어도 일상생활을 하는 데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된다. 의사소통은 우리가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도구로, 말과 언어는 의사소통의 하나의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장애는 말과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장애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장애 정의와 원인 및 특성과 의사소통장애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의사소통장애에 관한 정의는 학자마다 상이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의사소통장애는 어떠한 관점에서 접근하는가에 따라서 상당히 달라지고, 아동의 언어발달에 대한 정확한 규준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지체가 되는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이 쉽지 않다. 따라서 의사소통장애란 그 연령에 비추어 의사소통을 하는데 본인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듣는 사람이 불편함을 느끼고, 소통하고자하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우면 의사소통장애라고 보아도 무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Van Riper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른 사람과 말이 달라 이로 인해 다른 사람의 주목을 받고 의사소통이 방해를 받고, 종종 청자나 화자에게 곤혹스러움을 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 국립특수원(1998).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상).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2. 배소영(1998). 언어장애치료. 대구 : 한국언어치료학회
3. 이승환.배소영.심현섭 외 (2001). 의사소통장애개론. 서울 : 하나의학사
4. 최세민(2004). 특수아동심리학.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5. 한국언어병리학회(편) (2002). 언어장애의 이해와 치료. 서울 : 군자출판사
6.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편) (2003). 언어장애아동 부모교실2003. 서울 : 한학문화
7. http://www.guidanc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보체계의 필요성
  • 사회복지 정보체계는 정보사회에서 제공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서비스(원격진료, 상담, 교육, 쇼핑, 뱅킹, 재택근무 등)를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사회참여의 기회를 넓혀준다.둘째, 사회복지 정보체계는 정보사회에서 다양한 사회복지기관 및 자원을 상호 연계시켜 줌으로써 서비스전달체계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셋째, 사회복지 정보체계는 정보사회에서 서비스제공자와 소비자 간의 의사소통장애를 제거함으로써 복지서비스 참여의 기회

  • 학령전기 아동의 미시수준 사회복지실천
  • 학령전기 아동의 미시수준 사회복지실천목차학령전기 아동의 미시수준 사회복지실천I. 학령전기 발달상의 문제1. 의사소통장애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3. 자폐장애II. 아동학대와 사회복지실천* 참고문헌학령전기 아동의 미시수준 사회복지실천I. 학령전기 발달상의 문제학령전기 아동의 발달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언어가 급속하게 확장되고, 신체적 ․ 인지적 ․ 정서적 ․ 사회적 발달에 힘입어 유치원이나 보육시설에서 사회적 활

  • 학령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 학령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목차학령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I. 미시수준1. 학령전기 발달상의 문제1) 의사소통장애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3) 자폐장애2. 아동학대와 사회복지실천II. 거시수준1.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와 아동양육2. 빈곤 고위험 아동에 대한 사회적 지원: 스타트 프로그램* 참고문헌학령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I. 미시수준(1) 학령전기 발달상의 문제학령전기 발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언어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의사소통(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 및 원칙,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의사소통(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 및 원칙, 의사소통의 장애요인)목차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의사소통I. 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1. 효과성2. 효율성3. 사기 진작II. 의사소통의 원칙III.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참고문헌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의사소통I. 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의사소통이란 조직의 한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에게 상호 이해될 수 있는 언어, 기호, 동작 등을 통하여 사

  • 언어학 중심으로 감상한 바보 바보 줄거리 바보 주인공 증상 바보 언어학적 접근 바보 영화 줄거리 바보 주인공 증상 치료방법 영화 바보 시사점 바보 감상문 바보 소개 바보 ppt 바보 피피티
  • 계기로 실어증에 대해서 많이 찾아보게 되면서 이 영화 뿐만 아니라 우리주위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언어가 많다 는걸 느꼇다.하지만, 아직은 모르겠다 너무 어렵기만 한 것 같다.무궁무진한 언어의 재미를 느끼길 바랄뿐이다느낀점?가스조심하세요~~~><2002.『의사소통장애』서울: 학지사. 고도흥. 2004. 『언어기관의 해부와 생리서울: 도서출판 소화.(뇌그림)주은 재활치료 센터(cafe.naver.com/jooeunrte)네이버 백과사전사회복지과대학생의모임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