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학] 문장, 문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文章 ․ 文体의 정의 ………………… 2
1. 文章 ……………………………………………… 2
2. 文体 ……………………………………………… 2

Ⅱ. 口語文과 文語文 …………………… 2
1. 시대흐름에 따른 변화 ………………………… 2
2. 문장 종류에 따른『口語文』사용 …………… 3

Ⅲ. 시대별 문장의 흐름 …………………5
1. 明治 이전의 문장 ……………………………… 5
2. 明治 초기의 문장 ……………………………… 8
3. 言文一致 이후의 문장 ………………………… 11

Ⅳ.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6

본문내용
Ⅰ. 文章 ․ 文体의 정의

1. 文章

文章이란, 文이 다수 모여, 그 자체가 완결되고 전체적으로 통일된 사상․ 내용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夏目漱石의 『坊っちゃん』등 소설은 각각 한편의 문장이 된다. 문장은 詩에 있어서도 한편을 한 문장으로 보는 경우가 있다. 이 견해에 따르면 俳句도 길이는 짧지만 한 문장이 되는 셈이다.

2. 文体

文体란 문장의 개별적이고 특수한 성격을 말한다. 문장은 ① 그 문장이 나타내려 하는 목적이나 내용의 차이, ② 기재 양식·용어·어법 등의 차이, ③ 표현자의 개성 및 이들 개성에 입각한 미적 감각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다양한 형태를 나타내게 되고, 이 때문에 독자는 각기 다른 인상을 받게 된다. 문장에 있어서 이와 같은 차이를 유형적(類型的) 또는 개성적(個性的)으로 파악한 것을 문체(文体)라 한다. 즉, 표현주체에 의해 펼쳐진 문장이 수용주체의 참가에 의해 전개되는 과정에서, 이질성으로서의 인상, 효과를 나타낼 때에 그 동력이 된 작품형성상의 언어적인 성격의 통합을 말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古田東朔, 『日本語學(덧말: )槪(덧말: )論(덧말: )』, 放(덧말: )送(덧말: )大(덧말: )學(덧말: )敎(덧말: )育(덧말: )振(덧말: )興(덧말: )會(덧말: ), 1994
김공칠, 『日本語学概論』, 평화출판사, 1978.
이한섭, 『일어학 개설』, 한신문화사, 1989.
北原保雄, 『日本語学概論』, 불이문화, 2003.
真田信治, 『이해하기 쉬운 日本語史』, 語文学社, 2004.
일본어교육학회, 『日本語教育辞典』, 제이앤씨, 2006.
박영숙, 『일본어학개론』, 형설출판사, 2002

▶ 참고 사이트

네이버 사전 http://dic.naver.com/
ウィキペディア(Wikipedia)http://ja.wikipedia.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문장은 문장으로는 완전하지만 담화 상에서는 어색하다. 담화 상에서는 조사를 생략한 ‘(나) 밥 먹는다’가 더 한국어답고 정확하기 때문이다.따라서 대화문은 살아 있는 예문을 제공하도록 하거나 드라마 자료를 제공하고 문어 자료도 생활 주변의 여러 기능형 자료들을 택하여 교재에 편성하여야 한다. 가령, 신문, 잡지와 같은 대표적 매체 자료를 비롯하여 광고, 편지, 이력서, 통장, 신분증, 차림표, 텔레비전 프로그램, 물품 설명서, 거리 안내문,

  • 일본 고대의 문체 문장
  • 일본 고대의 문체 문장일본 고대의 문체문장1. 고대의 문체문장(1)문장 일정한 구조를 가진 문의 집합을 문장이라고 한다. 문법에 구조가 있듯이 문장에도 일정한 구조가 있고, 단어나 문의 선택, 결합으로 구성된다. 한국에서는 문장을 주어와 술어를 갖추어 뭉뚱그려진 한 사상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정의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하나의 주제로 정리된 사상을 표시하기 위해 문을 연결한 것으로 문보다 더 큰 단위로 정의하고 있다. (2)문체개성이

  • 카뮈와위고선독4공통 이방인의 문체적 특징과 서술 방식의 특징을 화자의 성격문장을 교재의 원문 텍스트에서 다섯 개 골라 적으시오00
  • 카뮈와위고선독4공통 이방인의 문체적 특징과 서술 방식의 특징을 화자의 성격문장을 교재의 원문 텍스트에서 다섯 개 골라 적으시오00프랑스언어문화학과 카뮈와위고선독4공통 1. 의 문체적 특징과 서술 방식의 특징을 화자의 성격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자신의 설명을 뒷받침할 수 있는 문장을 교재의 원문 텍스트에서 다섯 개 골라 적으시오. (10점)2. 에서 화자가 저지르게 되는 살인 행위와 관련하여 태양이 화자에게 미치는 감각

  • [국어의미론]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 문체의 비교, 분석
  •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 문체의 비교 ‧ 분석목 차Ⅰ. 머리말Ⅱ. 문체분석의 틀1. 용언층위2. 문장층위3. 시퀀스층위4. 텍스트층위Ⅲ. 류근일 문체분석1. 문장성분층위(1) 문장성분 분석(2) 용언분석2. 문장층위(1) 화법(2) 단문과 복문(3) 복문 - 안은문장과 이어진 문장Ⅳ. 홍세화 문체문석1. 문장성분층위(1) 문장성분 분석(2) 용언분석2. 문장층위(1) 화법(2) 단문과 복문(3) 복문 - 안은문장과 이어진 문장Ⅴ. 맺음말Ⅵ. 참고 - 문체론 일반*

  • 『칼의 노래』 - 그 문장과 문체에 대한 느낌과 분석
  • 『칼의 노래』 - 그 문장과 문체에 대한 느낌과 분석『칼의 노래』는 전체적으로 주인공 이순신이 자신의 경험담을 말하는 형식의 글이다. 1인칭 시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순신에 대한 개인적인 고뇌와 갈등, 슬픔 등이 마음속에 쉽게 와 닿았다. 『칼의 노래』를 읽기 전에는 이 작품이 단순히 이순신 장군의 호국적 업적을 중심으로 민족성과 애국심이 주를 이룰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러나 막상 읽어보니 이러한 내용은 별로 보이지 않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