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등론] 교육과 계층화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교육평등론의 발전
ⅱ) 교육평등관
ⅲ) 계층화 이론
ⅳ) 고교평준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사상 위에 수립되었다. 완전한 평등사화가 실현된 것은 물론 아니지만 평등사회를 지향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인간 평등사상은 교육에 있어서도 교육평등론으로 이어졌다.
그에 따라 교육기회균등은 민주국가의 기본 명제로서, 모든 사람이 어떤 특정한 조건으로 인해 차별 받지 않고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균등하게 누리도록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 지식이 부나 권력과 같이 사회에서 더 높은 지위를 획득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은 현대의 능력주의사회에서 교육의 기회는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열려있어야 하며 우리나라는 헌법과 교육기본법에 교육기회균등의 원칙을 명시하고 있다. 학교교육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킨다면 그 부모의 계급과는 상관없이 높은 사회적 지위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 전제되는 원칙인 것이다. 이러한 우리사회 안에서 공교육제도는 개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고 보다 나은 사회적 지위와 신분을 보장받으려는 노력을 실현시키도록 돕는 장치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을 볼 때 사교육의 과도한 영향력으로 여전히 사회적 지위의 세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 교육은 이를 타파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과거의 신분세습과 같이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현대사회에서도 부모의 사회적 계급이 자녀들에게 세습되고 있는 것이다. 그 방법이 좀 더 정교화 되었을 뿐, 계급재생산은 여전히 일어나고 있으며 학교교육은 이러한 계급 재생산에 따르는 불평등을 해소시키지 못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공교육의 붕괴, 사교육 시장의 급속한 팽창 등 교육기회균등을 위해 마련된 정책적 시도들이 계속 실패하는 현상이 논란의 초점이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사회의 교육기회의 불평등 가정배경의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기회 불평등 소개
  • 교육 불평등이 가정 배경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으로부터 오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매우 다양한 요소에 의해 교육 불평등이 발생하지만, 결국 ‘교육기회’의 불평등이 그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특히 사회계층론에서 사회적 지위획득과 계층화 분야의 연구에서 교육 기회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로 관측되어 왔다. 사회 변동적 근대화론에 따르면, 사회적 지위획득과정에서 평등한 교육적

  • 주거의 특징과 문제점
  • 론경제 계획에 따른 이론으로 접근할 수 는 없지만, 지역 내 부촌형성을 통해 지자체의 입지 확대를 꾀한다는 점에서 하비의 기업주의 도시론을 통해접근할 수 있음주거문화의 특징3. 특이한 사례들흥미로운 사례들특이한 사례들특이한 사례들아파트에 대한 인식서구의 주거문화 변천 과정산업혁명 시기 열악한 노동자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아파트 등장20세기 초 급격한 도시 성장으로 인해 더욱 심각해진 도시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한국사회문제4B)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를 충족하는지논하시오0.
  • 론 잠재우기 술대학입시 결과가 학교의 모든 것을 평가하는 상황에서 교육과정의 다양화는 입시에서 얼마나 유리하게 교육과정이 편성되는가를 보여줄 뿐이다. 도표에서 보듯 2009년의 경우 자립형 사립고에서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학생비율은 평균 0.52%에 불과했다. 구분광양제철고민족사관고상산고포항제철고해운대고현대청운고계총학생수1128425101913205494664907사회적 배려

  • [교육사회] 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요약
  • 교육과정과 내적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 -대안 : 해석학적 연구방법 -지식사회학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족방법론 등 다양한 사회이론에 뿌리를 내리는 다윈적 연구모형 도입 ※ 교육과정 사회학의 기본적인 문제의식 - 영 :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한 지식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특정 지식이 다른 지식보다 본질적으로 우수하거나 열등하다고 보는 입장을 비판./ 지식이 어떤 기준에 의해서 계층화 되면 각기 다른 지식에 부여되는 사

  •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과제
  • 정보화 교육의 과제Ⅰ. 서론이 글은 교육은 곧 대화라는 대전제로부터 시작한다. 그것은 정보화 교육을 실천할 때 있어서 자칫 교육은 안보이고 정보기술만이 크게 부각되면서 어쩌면 많은 인문 사회과학 계통의 사람들이 우려하는 문제들(비인간화 경향, 정보의 불평등, 정보집중으로 인한 감시, 통제의 세상)이 현실적 과제가 될지도 모를 오류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교육은 곧 대화’라는 전제는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