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한류를 활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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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한류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한류의 배경과 개념
제2절 한류의 범위와 특성
제3절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

제3장 우리나라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현황
제1절 중국인의 해외여행 현황
제2절 방한 중국관광객의 동향 및 특성
제3절 중국인 대상 여행상품의 실태 분석

제4장 중국인 관광객 유치의 문제점
제1절 중국인 관광객 유치상의 제도적 문제점
제2절 중국인 관광객 유치상의 마케팅 활동의 문제점
제3절 중국인 관광객 유치상의 문화적 차이의 문제점

제5장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
제1절 중국인 관광객 유치의 제도적 지원
제2절 중국인 관광객 유치의 마케팅 활동 활성화
제3절 중국인 관광객 유치의 문화적 차이 극복 방안

제6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광산업은 지역 경제에서 파급효과가 높은 기본산업의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미래 경쟁력도 가장 높은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중국은 관광시장으로서도 세계 각국에서 주목하기 시작하였으며, 약 13억 인구의 거대한 해외여행시장 잠재성은 이미 오래전부터 예측된 바 있다.
1998년 5월 중국정부는 9개 성․시에 한해 한국을 중국인의 해외여행 자유화 국가로 지정한 데 이어 2000년 6월에는 그 대상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였으며,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등으로 머지않아 중국 관광시장은 완전히 개방될 것으로 전망되고, 세계관광기구(WTO)는 중국의 해외여행자수가 2020년에는 1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서 단일 국가시장으로는 세계 최대의 관광시장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만큼 시장 잠재성이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관광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은 인구가 많고 면적이 광대하며, 지역적으로 매우 다양하면서도 대단한 문화 응집력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세계 여느 국가와도 같은 기준으로 시장을 관찰하고 중국시장은 문화적 응집력이나 세계시장에서의 위상, 그리고 하나의 문명 차원에서 접근한다면 엄청난 잠재력이 내재되어 있는 거대한 ‘하나의 시장’이다.
중국관광시장의 적극적인 개척은 방한 외래관광객의 증대와 함께 일본에 편중되어 있는 기존 유치시장의 다변화를 통하여 우리나라 관광산업 진흥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그러나 중국관광시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아직 미흡하여, 중국관광객의 대책방안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도 마련되어 있지 못하며, 중국관광시장의 이해를 위한 기초적인 데이터나 유치전략수립을 위한 관련정보의 축적도 지극히 부족하다. 이문주,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진흥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그러나 한국으로의 관광목적여행 허용이 중국 전역으로 확대되고, 중국인의 소득수준 역시 매년 급격히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중국은 여전히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지닌 관광시장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긍정적인 환경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수용태세는 너무 미흡하다. 중국인의 입에 맞는 먹거리와 볼거리의 부족으로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변영호, “중국인 관광객 유치증대방안에 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한류(韓流)”는 19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중국, 동남아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중문화에 대한 열기를 의미한다. 초창기에는 주로 대중가요, 드라마 등 우리나라의 대중문화에서 시작하였으나 점차적으로 게임, IT, 관광 등으로 까지 확대되어 “대한민국”의 제품이라 하면 호감을 가지고 선호하는 현상에 이르기까지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중국 및 동남아로부터의 외래관광객 유치비중이 계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관광활동의 경향이 자연・풍광 위주에서 스포츠, 국제회의 전람회 등 전문적인 여행과 이벤트 관광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는 관광활동 변화추세를 고려해 본다면, 이러한 한류 현상은 다각도로 활용할 필요성이 크고 관광부문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측면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한류 현상은 처음부터 인위적으로 조성된 것이 아니라 민간부문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일어난 현상이라는 성격이 강하고 또한 외국문화의 유입에 대해서는 각국마다 경계하는 시각을 기본적으로 갖고 있으므로 정부차원에서의 한류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서용건・김희수, “한류를 활용한 중국관광객 유치증진 방안”, 한국관광연구원, 200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관광상품 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을 강화하고, 중국인 관광객 유치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방안을 모색해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강신겸,「경주지역 외래관광객 유치방안」, 경주문화관광진흥협의회와 경주시 주최
『2000경주관광 활성화를 위한 심포지움』논문,2000
곡건국, “한류를 활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증대 방안”,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 윤, “중국 관광시장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한류현상을 중심으로 -”, 한국관광대학 논문집, 2001
김철원,『중국관광객 유치확대를 위한 관광상품 개발방안』,한국관광연구원, 1999
대한상공회의소, “한류열풍의 실체와 기업의 전략적 활용방안”, 2005
문화관광부, “관광동향 연차보고서”, 2004
문화관광부, 「문화정책백서」, 2003
박진배, “동아시아제국에서의 한류가 한국수출에 미친 성과와 영향”, 단국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백원담, 「동아시아의 문화선택 한류」, 도서출판 펜타그램, 2004
변영호, “중국인 관광객 유치증대방안에 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서용건・김희수, “한류를 활용한 중국관광객 유치증진 방안”, 한국관광연구원, 2002
여행신문, 2001. 5. 10일자
이문주,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진흥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신윤환・이한우 외, 「동아시아의 한류」, 전예원, 2004
차동영, “한류가 한국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 공공정책 대학원. 2004
채지영 외, “한류 연구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5
최미정, “한・중 문화교류의 현황과 과제 - 한류현상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한국관광공사 북경지사,「2001년 상반기 관광진흥대책」,2001.5
한국관광공사, “주중 한국대사관 개최 2001년 상반기 관광진흥대책회의 자료”, 2001
한국관광공사,『중국 관광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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