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학생의 입장에서 본 이공계 위기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주제 : 이공계 학생의 입장에서 본 이공계 위기론

주제문 : 이공계 위기는 이공계 학생들에게 위기이자 새로운 기회이다.

1. 연구의 목적과 전제
1.1. 연구의 목적
1.2. 기본적인 전제

2. 이공계 위기론의 현재
2.1. 위기론의 원인
2.2. 현실과 위기의식

3. 이공계 지식에 대한 인식
3.1. 전통적인 가치관
3.2. 경제성장에 따른 위상의 변화
3.3. 지식의 경제적 가치화

4. 위기론의 시대적 흐름
4.1. 학문 전체의 위기
4.2. 정부와 기업의 대응

5. 이공계의 미래
5.1. 이공계의 전망
5.2. 이공계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과 전제

1.1. 연구의 목적

“미적분 못 푸는 공대생 많아 이공계 위기 헛말 아니다.”, “서울대 공대가 교수 못 구하는 이공계 위기.” “모두가 부러워 할 정도로 이공계 대우해야...”

위와 같은 이공계의 위기에 대한 언론의 보도는 IMF이후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국가적인 관심사로까지 확대되었으며 정부는 계속적으로 이공계 위기에 대한 많은 대책들을 내놓고 있다. ‘이공계 장학금’을 만들어 다른 계열의 대학생들과 차별적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이공계 대학원생에게 군 복무를 전문연구요원으로 대체할 수 있는 병역특례혜택까지 주고 있다. 2006년에는 ‘이공계 지원 특별법’을 제정하기까지 하였다. 다음은 그 중 이공계 인력 고용에 대한 법 조항의 일부이다.

법 제18조제2항 전단에 따라 국가 연구 개발사업 등에 참여하고자 하거나 정부의 각종 지원을 받기 위하여 신고하려는 연구개발서비스업자가 갖추어야 하는 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법 제2조제4호 가.목에서 정한 사업을 영위하는 연구개발서비스업자의 경우에는 이공계인력 10인 이상 또는 제18조에 따른 연구기획평가사 2인 이상을 늘 확보하고 독립된 연구시설을 갖출 것. 다만, 「기술개발촉진법」 제7조제1항 제9호에 따른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법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18조제2항 전단에 따른 기준을 갖춘 것으로 본다.
2. 법 제2조제4호 나.목에서 정한 사업을 영위하는 연구개발서비스업자의 경우에는 이공계인력 2인 이상 또는 제18조에 따른 연구기획평가사 1인 이상을 늘 확보할 것
참고문헌
참고 문헌


과학기술부, 『이공계 인력 육성 및 지원 기본계획(’06~’10) 수립 지침』, 2005.
교육 인적 자원부, 『2004년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결과 발표』, 2004.
노대환, 『동도서기론 형성 과정 연구』, 일지사, 2005.
니콜 라피에르, 이세진 역,『다른 곳을 사유하자』, 푸른 숲, 2007.
마이니치신문 환경 과학부, 김범성 역, 『이공계 살리기』, 사이언스 북스, 2004.
서지우, 『이공계를 누가 죽이는가』, 은행나무, 2002.
스티브 풀러, 『지식인』, 임재서 번역, 사이언스 북스, 2007.
오타키 레이지, 김혜숙 역,『이계사고 - 변화를 갈망하는 이공계 직장인의 경쟁력』,길벗, 2006.이광모, 『헤겔 철학과 학문의 본질』, 용의숲, 2006.
장 폴 사르트르, 조영훈, 『지식인을 위한 변명』, 한마당, 1994.
최석식, 『우리의 과학기술 어떻게 높일 것인가?』, 지식산업사, 1995.
홍성태, 『지식사회 비판』, 문화과학사, 2005.
Galbraith, John Kenneth, 전형배 역,『실제성의 시대』, 청림, 1993.
Galbraith, John Kenneth, 이해준 번역,『경제의 진실』, 지식의 날개, 2007.



과학기술부,『국가과학기술경쟁력강화를 위한 이공계지원특별법시행령』, 2007-09-10,
, 2007-12-14.

데이터 뉴스 , IMF 이후, 연봉 상승률 '공학·기술'직종이 최고 , 2007-12-03,
2007-12-11.

박상욱 , 이공계 위기와 과학기술인의 책임, 2004-05-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입장을 언제까지 고수하느냐가 관건이다. 이 제도는 일반 무역거래, 장기 자본거래, 그리고 실물경제에는 전혀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매입매도를 반복하는 단기 투기거래의 거래비용을 높여 투기적 거래를 줄이고자 하는 자본 거래세다. 예를 들어 1%의 토빈세가 부과된다면, 일주일에 한 번씩 왕복거래를 하는 자본의 경우 1년에 50번 정도의 왕복거래가 있게 되므로 연간 약 100%의 세금을 내게 된다. 그러나 5년 만기 장기투자의 경우는 연간 0.4%의 세

  • [면접자료] 최신 시사 토론 면접 정리자료[2009.09.24 업데이트]
  • 입장에 서시니 찬성의 입장으로 한번 생각해 보았습니다.)(5) 체벌의 주체도 인간이기에 체벌의 법제화에 찬성합니다. 기본적으로 체벌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행하여만 진다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결과를 가지고 온다는 의견에는 찬성합니다. 그러나 이런 효과를 내기 위한 전제조건으로는 올바른 체벌을 하는 주체와 체벌을 받는 학생의 인성이라는 요소가 변수로 작용을 합니다. 물론 올바르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서, 그리고 명확한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본다. 여기서는 후자의 입장에서 사회교육을 사회교육은 학교교육에 의한 교육활동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이라고 정의한다. 이런 사회교육의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① 사회교육은 평생교육체제 속의 통합된 부분으로 일생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조직된 교육활동이다. ② 사회교육의 주된 대상은 성인과 청소년이나 학생도 포함할 수 있는데 이는 학교외 교육적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이

  • 나는 공돌이 작품 분석1
  • 나는 공돌이책 소개이 책은 한국 이공계 위기론을 분석한 책으로써 한국과 외국에서의 경험과 학교와 현장을 두루 경험해본 입장에서 이공계 위기론의 배경, 역사 현장 등을 짚어보고 공돌이의 장점과 국가경제에 기여한 업적, 경쟁력 있는 공돌이의 조건, 비전 등을 폭넓고 새로운 시야로 설득력 있게 설명한 책이다.작가소개작가 정창훈은 1960년 강원도 속초에서 태어나고 자람경남 마산고와 부산대학교를 졸업카이스트 기계공학과 석사과정삼

  • [논술문] 자연계 이공계 논술 예시와 답변0k
  • 입장을 제시 하고 유전자 검사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에 대하여 설명하여라.【예시답안】유전정보는 개인에 대한 매우 포괄적인 정보인 동시에 지극히 개인적인 정보이면서 또한 가계의 정보이기도 하다. 따라서 유전정보를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권리는 매우 중요한 기본권의 하나가 된다. 유전정보를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려면 유전정보를 알 권리와 원하지 않는 경우 유전정보를 알지 않을 권리가 보장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