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의 장단점과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론
1. 연구목적
2. 싸이월드의 현황
3. 문제의 제기

II. 사회적 시각에서의 싸이월드
2.1. 심리학적 접근
2.2. 긍정적/부정적 효과

III. 경제적 관점에서의 싸이월드
3.1. 싸이월드 수익구조 - 도토리/광고
3.2. 경제적 파급효과
3.3. 긍정적/부정적 효과

IV. 싸이월드와 인간관계
4.1. 싸이월드 안에서의 ‘나’라는 존재의 의미
4.2. 싸이월드 속에서의 인간관계와 현실 인간관계와의 연관성 및 비교
4.3. 긍정적, 부정적 효과

V.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1. 연구목적

한국사회에 인터넷이 등장한 이후 많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한국 커뮤니티의 변천사를 살펴보면 대중커뮤니티 → 학연 중심의 그룹 커뮤니티 → 개인 중심의 인맥커뮤니티 순으로 활성화되어왔음을 알 수 있다. 즉, 지배적인 온라인 커뮤니티의 유형이 현실 인간관계와의 관련성이 있는 쪽으로, 그 중에서도 범위가 좁고 강한 인간관계 쪽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기존의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져 왔던 익명성에 기초한 인간관계보다는 기존에 있었던 대인관계의 확장적 측면이 커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 양상은 온라인 공간을 연구하는데 있어 변화 양상에 관한 특수성을 되짚어보고 현실세계와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작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다른 여러 커뮤니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한국적 특수성을 잘 보여주는 개인 중심의 인맥 커뮤니티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국민의 1/4이라고 할 수 있는 1000만 명 에 이르는 사람들이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은 기존의 개인 중심의 인맥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매체로서의 싸이월드의 위상이 어떠한지를 잘 보여준다. 이용자가 다수라는 점뿐만 아니라 싸이월드의 미니홈피가 여러 커뮤니티 유형 중 가장 최근에 등장하면서 기존의 커뮤니티의 기능에 덧붙여 메신저나 이메일의 기능까지도 포괄하고 있다는 점, 즉 그 콘텐츠가 다양하다는 점도 연구의 초점으로 삼은 이유 중 하나이다.

1.2. 싸이월드의 현황

‘안녕! 너 싸이에 사진 올렸더라~ 예쁘게 잘 나왔던걸?’‘싸이에 한번 들려라~’요즘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인사말이다. 최근 카페 등과 같은 그룹 커뮤니티 서비스의 성장세가 시들해지고 대신 미니홈피, 블로그 등과 같은 개인 미디어 서비스가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참고문헌

강준만. 2003. 『대중문화의 겉과 속Ⅱ』. 인물과 사상사.
권기헌. 2000. 『정보사회의 논리 : 지식정보사회와 국가경영논리』. 나남.
김예란. 2004. “정보생산자로서의 개인의 역량 증가와 사회문화적 함의.”정보통신정책연구 원. IT기반 미래국가발전전략 연구 중간 워크샵 자료집.
김지수. 2004.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확산과 이슈.” 『정보통신정책』. 제16권 22호. 통권 360호. p31-43.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창남. 2003.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데이비드 와인버거. 2003. 『인터넷은 휴머니즘이다』. 신현승 역. 명진출판.
돈 탭스콧. 1999.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 디지털‧지식혁명의 신물결』. 허운나, 유영만 역. 물푸레.
박명희. 2004. “정보화사회 가족의 소비가치 변화와 소비의 미래.” 『2004 미래전략포럼』. IT전략연구원.

윤태진. 2004. “문자문화, 구술문화, 영상문화의 진화와 상호작용.”정보통신정책연구원 04-50.
장덕진. 2004. “사이버커뮤니티 : SNA를 활용한 접근.” 『2004 미래전략포럼』. IT전략연 구원.
조동기외. 2001.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최혜실. 2003. “IT와 예술, 산업의 해체와 융합”. 『2003미래전략포럼』. IT전략연구원.
홍윤선. 2002. 『딜레마에 빠진 인터넷 : 스토킹, 해킹, 게임중독 … 블랙 인터넷 바로보 기』. 굿인포메이션.
황상민. 2004. “노출하고픈, 멋지게 노출하고픈! - 자신의 정체성 확인하려는 미니홈피의 심리학.” 『한겨레21』. 518호. 2004년 7월 22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정보 시스템 엔터프라이즈 소셜 ★ 엔터프라이즈 소셜 개요
  • 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고 있다. 이렇게 기업에서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객과 소통함으로써,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는데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는 조직과 고객을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준다. 그러나 기업이 이러한 소셜 미디어를 잘 관리하지 못한다면 급속도로 확산되는 여론에 의해 위기에 빠질 수도 있다. 엔터프라이즈 소셜의 장단점장점이 인터뷰 내용은 2010년 LG전자 관계

  • SNS마케팅 마케팅이란 마케팅 효과 SNS의 예 SNS마케팅의 장단점
  • 장단점장점으로는 sns가 확대된 만큼 전세계로 홍보를 할수 있는 기회가 있다. 자신만의 제품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댓글을 달고 나아가면서 자신의 제품의 나아갈 방법을 알려줄 수 있고 댓글을 보며 쌍방향으로 의사소통이 되기 때문에 의미 있는 홍보를 더 할 수 있다.단점으로는 주요 타깃 층이 sns를 사용하는 젊은 세대에게 멈춘다는 것이 있고 오히려 홍보를 하려다 악성 루머에 연관이 된다면 단번에 자신의 제품에 이미지가 손상이 될

  • 인터넷실명제의 장단점와 나아갈 길0
  • 21가지 대예측』, 서울: 은행나무, 1999. 허영식, 『현대사회의 변동과 시민교육』, 서울: 원미사, 2001. 한상희, 2003. 사이버 공간에서의 익명성과 책임. CLIS Monthly, 사이버 공간에서의 익명성과 책임 (건국대학교 법학과 한상학 교수) 허경미, 백창현, 「인터넷 게시판 실명제 관련법의 정비방향에 관한 연구」, 『형사정책연구』 제17권 제2호 통권 제66호, 2006 인터넷 실명제 반대 홈페이지 http://www.freeinternet.or.kr한국 인터넷 정보센터 http://www/nic.or.kr

  • 블로그마케팅,블로그마케팅성공사례,블로그마케팅발전방향,블러그마케팅,블러그마케팅성공사례
  • 나아갈 수도 있으리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이 블로그 마케팅을 낙관만 하기도 어려운 것이, Facebook이나 Twitter와 같은 SNS 서비스가 200자 내외의 간단한 이야기 전달로 변화되면서, 블로그가 조금 약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SNS 서비스를 통한 마케팅이 활성화된다면, 블로그 마케팅도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많이 약화될 것 같다는 것이 본인의 생각이다.홍길동조 과제를 진행하면서 기존의 내가 알고 있던 블로그의 개념이 협소했

  • [인터넷커뮤니케이션] 메신저와 커뮤니케이션
  • 나아갈 바람직한 방향메신저는 신속성․동시성․정보 공유 및 음성 채팅 등의 여러 가지 긍정적인 면이 있는 반면, 중독성․업무 효율성의 저하 등과 같은 부정적인 면도 존재한다. 오늘날 중요한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그 영향력 또한 광범위해지고 있는 메신저를 어떻게 사용하느냐 하는 것은 우리들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임무이다. 메신저의 긍정적인 면을 극대화시키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