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방송에서의 외모지상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면서
Ⅱ.외모지상주의 란?
⑴ 외모지상주의의 정의
⑵ 외모지상주의의 배경
⑶ 외모지상주의의 현상
①다이어트 열풍
②성형수술
③취업도 능력보다 외모
④상업적 방송에 의한 모방심리 작용
Ⅲ.케이블 방송에서의 외모지상주의
⑴아찔한 소개팅
⑵미려는 괴로워
⑶도전 신데렐라
⑷영화와의 비교
Ⅳ.외모지상주의의 폐해
⑴불법성형
⑵잘못된 인식
⑶무리한 다이어트
Ⅴ.해결 방안
⑴매스컴의 태도
⑵개인의 태도
본문내용
Ⅰ.들어가면서
미디어는 신문, 텔레비전 , 잡지 등의 대중 매체를 말한다. 단순히 사람들에게 정보 제공을 하는 것 그 이상으로 삶에서 많은 부분을 공유하게 한다. 이렇게 사람들의 생각의 틀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텔레비전을 보니 미디어매체에서 너무 외모에 대해서 직설적으로 표현한다고 느끼게 됐다. 사람들은 굳이 자극 받지 않더라도 외모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데 미디어 매체에서 여러 가지 방송을 통해서 외모가 중요하다고 인식을 심어주고 있고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현재 우리 사회에 뿌리 깊이 박혀 있는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미디어는 어떠한 입장을 취하고 있으면 그 실상은 어떠한지 더욱 더 의문을 갖게 되었다. 현재 그냥 내버려 두기에는 심각할 정도다. 어쩌면 미디어가 외모지상주의의 전도사로서 역할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우리 조는 외모지상주의와 미디어의 관련성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한다.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생각보다 많은 프로그램이 외모지상주의의 성격을 갖고 있었다. 주로 케이블 방송이 대표적인 예인데, 우리는 먼저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을 짚어보고 케이블 방송의 여러 사례를 통해 그 실상을 낱낱이 고발하여 올바른 미디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Ⅱ.외모지상주의 란?
⑴ 외모지상주의의 정의
외모지상주의란 외모가 개인 간의 우열과 성패를 가름한다고 믿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루 키 즘(lookism)을 일컫는 용어이다. 미국 《뉴욕 타임스》의 칼럼니스트인 새 파이어(William Safire)가 2000년 8월 인종․성별․종교․이념 등에 이어 새롭게 등장한 차별 요소로 지목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외모(용모)가 개인 간의 우열뿐 아니라 인생의 성패까지 좌우한다고 믿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 또는 그러한 사회 풍조를 말한다. 곧 외모가 연애․결혼 등과 같은 사생활은 물론, 취업․승진 등 사회 생활 전반까지 좌우하기 때문에 외모를 가꾸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는 것이다. 한국에서도 2000년 이후 루키즘 이 사회 문제로 등장하였는데 대표적인 예로 얼짱 문화를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
  • 외모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기성 사회에 관심을 가진다고 볼 수 있는데 어린 학생들이 대중매체의 잘못된 사회풍조와 편협한 생각으로 잘못된 가치관을 받아들인 것이라고 보여진다마지막으로 위 세가지(성형, 다이어트, 몸짱만들기)조건을 다 갖춘 사람이 누굴까 생각해 보니 두 사람이 떠올랐다 몸짱 아줌마 정다연씨 와 가수 하리수씨는 이시대의 외모지상주의의 정점에 서있다고 할 수 있는데 많은 여성들이 이들 처럼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

  • 대중문화의 겉과 속 3 독서평설
  • 외모지상주의에 빠진 우리나라 현실적 사회 문화는 그동안의 노력에 불구하고 인정받지 못한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알릴 수 있는,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새로운 관계의 장은 새로운 길을 펼쳐 줄 것이며 무한한 발전의 가능성을 경비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급변해가는 현대 사회 속에서 이해와 지식을 통하여 변화에 대비해야 하며 새로운 관계의 장 인터넷이라는 문화를 앞으로 어떻게

  • 20대의 연애관과 결혼관에 대한 고찰
  • 방송내용 때문에 여기저기에서 쓴소리를 듣고 있다. 그러나 모순적이게도 일단 ‘아찔소’ 에 킹카나 퀸카로 출연한 출연자들은 그들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조회수가 폭증하며 인터넷 상에서 팬클럽이 결성되는 등 열렬한 관심 또한 한 번에 받고 있다. http://qtv.freechal.com/Viewer/QTVViewer.asp?myqid=26565772&srchcp=N&q=아찔소이러한 현상은 현대에 만연한 외모지상주의(lookism), 물신숭배(fetishism) 사상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현대에는 겉으로 드러나려는 것만으

  • 레포트 - 생명윤리 및 철학 과제-비판적사고
  • 방송이 한 사람을 이용한 것이다.현재 왜곡된 우리 사회의 가치 중 하나인 외모. 우리 사회는 외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외모지상주의로 가고 있다. 한국은 성형왕국이라고 불릴 만큼 성형을 하는 사람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고 그 수도 많다. 요즘 길을 걸어가면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성형외과와 그와 관련된 광고들 그리고 성형을 한 사람들이다. 성형의 시작은 우리 사람들의 생각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의 시선과 가치가 외모가 중

  • 레포트 - 생명윤리철학 기사 읽고 비판적 사고
  • 외모를 대놓고 놀리고 왕따 시키고, 아무리 성격이 좋은 친구여서 같이 지낸다고 하더라도 뒤에서는 그녀의 얼굴을 비웃는다. 지원자들이 말한 이 모든 것 모두, 나도 중고등학교 시절 봐온 모습이다. 나도 그렇게 생각했다. 저 아이들의 인생이 바뀌기 위해선 성형밖에 답이 없겠다고. 그리고 나 또한 눈 성형을 한 성형 찬성론자다. 그러나 나는 외모지상주의 더 나아가 성공을 위해서는 성형을 당연시 하는 이 렛미인(Let美人)에 깊은 유감이다. 방송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