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고전소설의 독자와 유통-고전소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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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전소설의 독자와 유통

1. 고전소설의 독자
1) 계층별 독자의 유형
2) 독자의 시대별 변화 양상
3) 독자의 역할 정리
2. 고전소설 출판 및 유통에 관한 참고논저
3. 고전소설의 제작방식 : 인쇄수단에 의한 분류
4. 고전소설의 유통
1) 소설의 비상업적 유통
(1) 차람(借覽)
(2) 임사(賃寫)
(3) 서쾌(書儈)
2) 소설의 구비적 유통
3) 소설의 상업적 유통
(1)세책가
(2) 방각소설(坊刻小說)
본문내용
1. 고전소설의 독자

소설문학과 독자 사이의 강한 연결고리는 소설의 진로와 관련된 추론을 전개하는 데에서 중요한 역할을 점하는데, 고전소설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독자 문제는 늘 고전소설을 둘러싼 논란의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다. <설공찬전>이 쓰여질 당시처럼 소설 창작을 문제삼아 작가 채수를 극형에 처해야 한다는 등의 극단적인 주장을 제외하면, 대개의 시비는 독자 혹은 소설 독서로 인하여 야기되었던 것이다. 그 중에 한 예를 들면, 조선 중기의 성리학자 기대승은, 선조 임금이 “장비(張飛)의 고함에 만군(萬軍)이 달아났다고 한 말은 정사(正史)에는 보이지 아니하는데 〈삼국지연의(三國志衍義)〉에 있다고 들었다”며 소설 내용을 언급하자 불편함을 표명하면서 다음과 같이 자신이 지닌 소설관을 피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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