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상담] 죽음, 성적 학대를 당한 아동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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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죽음에 관한 아동상담

1. 아동의 죽음에 대한 이해------------------------1~3
2. 아동의 죽음에 대한 반응(사별반응)-----------------3~4
3. 상담전략 및 기법------------------------------4~6



Ⅱ. 성적 학대를 당한 아동의 상담

1. 현황----------------------------------------6~7
2. 정의------------------------------------------7
3. 아동의 성적 학대와 관련된 신화---------------------8
4. 성적 학대를 당한 아동의 행동특성-----------------8~9
5. 성적 학대 아동치료의 목표-------------------------9
6-1. 상담전략 및 기법---------------------------9~15
6-2. 성학대아동과 면접기술----------------------15~19
7. 교육 및 지지-------------------------------19~20
8. 학대의 예방--------------------------------20~21



< 참고문헌 >------------------------------------21
본문내용
Ⅰ. 죽음에 관한 아동상담

대부분의 성인들은 아동을 고통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동과 죽음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하는 것조차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동도 상실에 깊은 슬픔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죽음에 대해 질문을 해 오기도 한다. 아동도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애도 감정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상담자는 아동과 함께 죽음에 대해 솔직히 이야기해야 한다. 죽음을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기간에 아동을 돕는 것은 아동이 앞으로 만나게 될 상실이나 슬픔을 다룰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1. 아동의 죽음에 대한 이해

아동의 죽음에 대한 이해는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다르다. 낮은 인지발달 수준에 있는 어린 아동들은 죽음의 최후성이나 회복 불가능성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며 단지 노인만 죽는다고 생각한다. 자라면서 죽음의 불가항력성이나 최종성을 이해하게는 되지만 죽음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Matter와 Matter는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이 죽음을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전조작기
죽음에 대해서도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게 된다. 죽음에 대해 관상이나 마술적 사고를 가지고 있다. 죽음의 최후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죽음을 가역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병 원에 데리고 가면 살아날 수 있으며 잠시 잠자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순혜(2006). 현대아동상담. 학지사
염숙경(2005). 아동상담과 놀이치료. 상조사
김춘경(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Marcia Morgan(2000). 성학대아동과 면접기술. 나눔의 집
http://www.psychonews.co.kr/psy4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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