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상담] 죽음, 성적 학대를 당한 아동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죽음에 관한 아동상담
1. 아동의 죽음에 대한 이해------------------------1~3
2. 아동의 죽음에 대한 반응(사별반응)-----------------3~4
3. 상담전략 및 기법------------------------------4~6
Ⅱ. 성적 학대를 당한 아동의 상담
1. 현황----------------------------------------6~7
2. 정의------------------------------------------7
3. 아동의 성적 학대와 관련된 신화---------------------8
4. 성적 학대를 당한 아동의 행동특성-----------------8~9
5. 성적 학대 아동치료의 목표-------------------------9
6-1. 상담전략 및 기법---------------------------9~15
6-2. 성학대아동과 면접기술----------------------15~19
7. 교육 및 지지-------------------------------19~20
8. 학대의 예방--------------------------------20~21
< 참고문헌 >------------------------------------21
- 본문내용
-
Ⅰ. 죽음에 관한 아동상담
대부분의 성인들은 아동을 고통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동과 죽음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하는 것조차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동도 상실에 깊은 슬픔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죽음에 대해 질문을 해 오기도 한다. 아동도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애도 감정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상담자는 아동과 함께 죽음에 대해 솔직히 이야기해야 한다. 죽음을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기간에 아동을 돕는 것은 아동이 앞으로 만나게 될 상실이나 슬픔을 다룰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1. 아동의 죽음에 대한 이해
아동의 죽음에 대한 이해는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다르다. 낮은 인지발달 수준에 있는 어린 아동들은 죽음의 최후성이나 회복 불가능성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며 단지 노인만 죽는다고 생각한다. 자라면서 죽음의 불가항력성이나 최종성을 이해하게는 되지만 죽음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Matter와 Matter는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이 죽음을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전조작기
죽음에 대해서도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게 된다. 죽음에 대해 관상이나 마술적 사고를 가지고 있다. 죽음의 최후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죽음을 가역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병 원에 데리고 가면 살아날 수 있으며 잠시 잠자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김순혜(2006). 현대아동상담. 학지사
염숙경(2005). 아동상담과 놀이치료. 상조사
김춘경(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Marcia Morgan(2000). 성학대아동과 면접기술. 나눔의 집
http://www.psychonews.co.kr/psy43.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부모가족의 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한부모가족의 문제는 다양한 신문기사 혹은 뉴스를 참고하여 분석할 것 또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은 기존의 정책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견도 함께 제시할 것)
- 레빙거의 부부유형 중, 반쪽 결혼형 부부의 적응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최근 사례(영화, 기사, 도서등)를 1가지 들고 보육교사의 인성 개념과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언어발달이론고찰 상호작용주의 피아제 인지적상호작용주의 & 비고스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 언어학개론) 동물의 언어나 다른 기호에 대한 인간 언어의 배타성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A+)
- MBTI검사지 성격유형 검사지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개론 - 사회복지시설 유형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