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매트릭스 Matrix 주제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2-1. 매트릭스, 그리고 등장인물들에 대한 해석.
2-2 종교적인 단서들.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매트릭스는 화려한 볼거리로 관객들을 유혹한다. 하지만 그 속에는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 암호들이 가득 차 있으며, 많은 이야기와 교훈을 시사하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매트릭스 전체적인 내용은 구원자탄생의 과정 이라고 할 수 있다.
주인공 네오의 존재는 우리가 쉽게 생각하듯이 바로 구원자이며, 그를 찾고 도움을 주는 트리니티와 모피어스 등의 인물들도 종교적인 의미에서 해석이 가능하다.
워쇼스키 형제의 타임지 인터뷰내용에서도 이러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우리는 신화, 신학 그리고 어떤 면에서는 높은 수준의 수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것들 모두 인류가 근본적인 문제, 즉 좀 더 큰 질문들에 대해 대답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만일 우리가 서사적인 이야기를 만들려고 한다면 신화 속에 나오는 문제들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영화 속에 나오는 모든 암시를 알아채지는 못 하지만 중요한 것들은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생각하게 만들고 싶고, 조금이라도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습니다.”

영화는 기독교적인 요소들이 주를 이루지만 불교, 그리스 신화와 심지어 사이버 테크놀로지에서 나오는 메타포들을 가지고 인간 존재 조건에 대한 신화적 상상으로, 이전과 다른 현대판 신화를 구성해내고 있다.

매트릭스 영화 내에서 여러 가지 복합적인 종교적 요소들이 어떻게 구원자의 탄생이야기를 내포하고 있는지 논하려고 한다.


2.본론

2-1. 매트릭스, 그리고 등장인물들에 대한 해석.

참고문헌
+우리는 매트릭스에 살고나(매트릭스의 철학 매트릭스의 과학).
글렌예페스. 굿모닝미디어 2003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슬라보예 지젝 한문화 2003

+매트릭스, 사이버스페이스 그리고 禪
오윤희. 호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문화] 판타지, SF 영화에 관하여 -매트릭스
  • 매트릭스 (The Matrix)        엑시스텐즈 (eXistenZ)        13층 (The Thirteenth Floor)        바이센테니얼 맨 (Bicentennial Man) 1990년대에 들어 인터넷의 성장, PC와 통신기술의 엄청난 발전은 컴퓨터와 인공지능에 관한 영화적 표현에 강력한 영향을 끼쳤다. 묵시록적인 미래와 테크놀러지의 어두운 비젼은 점차 정보집약화되어 가는 사회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SF영화 시장에는 1) 전 세계에 걸친 컴퓨터 네트웍에 존재하는 디지털 정보의 광대한

  • [졸업][소비자행동분석] 미국영화산업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 영화의 배경을 소비자 전략(4)다각화와 맞물린 쌍방향 홍보(5)소비자의 기호에 맞춘 영화 제작 - 디지털 기법 적극 이용Ⅳ. 전략을 기초로 한 흥행분석 및 전략 활용사례1. 영화 산업의 통계와 흥행분석1)극장산업▲상영편수▲흥행수입▲극영화 제작비 및 마케팅비용2)광고비율3)스크린수4)비디오시장 5)영화산업내의 노동인구6)기타 2. 전략 사용 사례『X-Man』◈토론 주제 『K-19.』『My Big Fat Greek Wedding』Ⅰ. 미국 영화

  • [이벤트기획론] GE MATRIX를 이용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이벤트프로그램분석
  • 매트릭스의 이론을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하지만 GEMATRIX를 상품이 아닌 이벤트프로그램에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결과와 다를 수 있는 것이 고민이었지만 이벤트프로그램도 GEMATRIX를 토대로 평가가 가능하다는 것을 말할 수 있는 좋은 도전이었던 것 같다. 다만 객관적인 수치화된 자료의 부족으로 과제를 하는 동안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영화제 현황조사연구조사 목적 설정영화제 선정영화제 자료 수집마케팅분석 방법

  • [외식산업마케팅] 미스터피자 마케팅전략
  • 주제 선정 이유2. 최근 피자 업계 현황Ⅱ. 본론1. 미스터 피자 소개1) 기업 목표2) 연혁3) 점포 현황4) 글로벌 미피(중국 진출)2. 시장 환경 분석1) BCG 매트릭스2) 고객분석3) SWOT 분석4) STP3. 마케팅 전략1) 마케팅 촉진믹스(4P)2) 내부 마케팅3) 관계 마케팅4) 여성 마케팅4. 경쟁 업체와의 비교1) 도미노 피자와 미스터 피자의 마케팅 전략 비교2) 도미노 피자의 SWOT 분석3) 도미노 피자의 4P 분석5. 미스터 피자의 2위 굳히기 전략Ⅲ. 결론*참고문헌

  • [졸업] `매트릭스`에서의 데카르트 이론에 대한 부정 - 그로 인하여 가상현실의 유용성을 주장
  • 영화 ․․․․․․․․․․9제1절 영화와 가상현실․․․․․․․․․․9제2절매트릭스의 줄거리․․․․․․․․․․10제3절MATRIX란․․․․․․․․․․12제4절매트릭스의 세계관․․․․․․․․․․13제5절매트릭스의 메세지․․․․․․․․․․14제6절매트릭스와 현실․․․․․․․․․․15제3장가상현실․․․․․․․․․․16제1절 불가능이 없는 가상현실의 세계․․․․․․․․․․16제2절가상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