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피아제의 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한거에요 ^^;
- 목차
-
1.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① 도식
② 동화
③ 조절
④ 적응
⑤ 조직화
2. 인지발달이론단계
① 1기 : 감각동작기(0세~2세)
⒜ 1단계:반사 작용 단계(출생~1개월)
⒝ 2단계:1차 순환반응 단계(1개월~4개월)
⒞ 3단계;2차 순환반응 단계(4개월~10개월)
⒟ 4단계:2차 도식의 협응 단계(10개월~12개월)
⒠ 5단계:3차 순환반응 단계(12개월~18개월)
⒡ 6단계:사고의 시작단계(18개월~2세)
② 2기 : 전조작기(2세~7세)
⒜ 상징적 활동의 증가
⒝ 직관적 사고와 보존 개념의 미숙
⒞ 자기중심적 사고
⒟ 물화론적 사고
⒠ 변화론적 사고
- 본문내용
-
1.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① 도식 : 피아제는 아동이 특정 자극에 대해 특정한 반응을 왜 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그리고 기억과 관련된 여러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도식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도식이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을 말하며 이 도식은 유기체가 생래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환경과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도식은 정신적 발달과 더불어 적응하고 변화하는 구조들이다. 갓 태어난 영아는 도식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발달과 더불어 도식들은 점진적으로 보다 일반화되고 분화, 성숙한다.
도식들은 계속 변화되는데, 아동은 어떤 자극에 직면할 때, 그 자극을 유용한 도식에 맞춰보고자 시도한다. 하늘을 나는 비행기를 보고 “새”라고 표현했다면 이것은 하늘을 나는 새의 특징만을 생각하고 말한 것이다. 아직 비행기를 접하지 못하고, 자신이 기억 하고 있던 도식인 “새”에 맞추어서 표현 한 것이다. 도식은 아동에 의해 구성되므로 아동의 세상에 대한 지식과 이해에 대한 현재 수준을 반영한다.
② 동화 : 아동은 자신의 감각을 통하여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을 동작 덩어리로 받아들인다. 즉, 감각 동작에 의해서 학습을 하는데, 피아제는 이렇게 경험을 단순하고 단도직입적으로 흡수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화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동화를 자세히 설명하자면 새로운 지각적, 운동적, 개념적 사건들을 기존의 도식이나 행동패턴에 통합시키는 인지적 과정이다. 아동은 새로운 물체나 기존의 것을 보고 듣는 경험을 하는데, 이런 새로운 사건들 혹은 자극들을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도식에 적용시키려 한다. 즉, 하늘을 나는 동물은 새라고 알고 있기 때문에 비행기를 보고도 새라고 인지하는 것이다. 동화는 새로운 자극사상들을 기존 도식들로 분류하는 인지과정으로 보여 질 수 있다. 동화는 끊임없이 계속되며, 인간이 한 번에 한 자극을 처리한다고 말하는 것은 지나친 단순화일 것이다. 인간은 증가하는 많은 자극을 끊임없이 처리한다. 동화는 도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도식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이것은 발달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동화는 개인이 인지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조직화하는 과정의 일부분이다.
- 참고문헌
-
‘삐아제’의 인지적,정의적 발달. Barry J. Wordsworth, (中央適性出版,1998)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세계. Mary Sime, (학지사.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사회사업연구회, (나눔의집.2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권중돈,김동배, (학지사.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