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피아제의 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한거에요 ^^;
목차
1.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① 도식
② 동화
③ 조절
④ 적응
⑤ 조직화
2. 인지발달이론단계
① 1기 : 감각동작기(0세~2세)
⒜ 1단계:반사 작용 단계(출생~1개월)
⒝ 2단계:1차 순환반응 단계(1개월~4개월)
⒞ 3단계;2차 순환반응 단계(4개월~10개월)
⒟ 4단계:2차 도식의 협응 단계(10개월~12개월)
⒠ 5단계:3차 순환반응 단계(12개월~18개월)
⒡ 6단계:사고의 시작단계(18개월~2세)
② 2기 : 전조작기(2세~7세)
⒜ 상징적 활동의 증가
⒝ 직관적 사고와 보존 개념의 미숙
⒞ 자기중심적 사고
⒟ 물화론적 사고
⒠ 변화론적 사고
본문내용
1.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① 도식 : 피아제는 아동이 특정 자극에 대해 특정한 반응을 왜 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그리고 기억과 관련된 여러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도식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도식이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을 말하며 이 도식은 유기체가 생래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환경과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도식은 정신적 발달과 더불어 적응하고 변화하는 구조들이다. 갓 태어난 영아는 도식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발달과 더불어 도식들은 점진적으로 보다 일반화되고 분화, 성숙한다.
도식들은 계속 변화되는데, 아동은 어떤 자극에 직면할 때, 그 자극을 유용한 도식에 맞춰보고자 시도한다. 하늘을 나는 비행기를 보고 “새”라고 표현했다면 이것은 하늘을 나는 새의 특징만을 생각하고 말한 것이다. 아직 비행기를 접하지 못하고, 자신이 기억 하고 있던 도식인 “새”에 맞추어서 표현 한 것이다. 도식은 아동에 의해 구성되므로 아동의 세상에 대한 지식과 이해에 대한 현재 수준을 반영한다.
② 동화 : 아동은 자신의 감각을 통하여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을 동작 덩어리로 받아들인다. 즉, 감각 동작에 의해서 학습을 하는데, 피아제는 이렇게 경험을 단순하고 단도직입적으로 흡수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화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동화를 자세히 설명하자면 새로운 지각적, 운동적, 개념적 사건들을 기존의 도식이나 행동패턴에 통합시키는 인지적 과정이다. 아동은 새로운 물체나 기존의 것을 보고 듣는 경험을 하는데, 이런 새로운 사건들 혹은 자극들을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도식에 적용시키려 한다. 즉, 하늘을 나는 동물은 새라고 알고 있기 때문에 비행기를 보고도 새라고 인지하는 것이다. 동화는 새로운 자극사상들을 기존 도식들로 분류하는 인지과정으로 보여 질 수 있다. 동화는 끊임없이 계속되며, 인간이 한 번에 한 자극을 처리한다고 말하는 것은 지나친 단순화일 것이다. 인간은 증가하는 많은 자극을 끊임없이 처리한다. 동화는 도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도식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이것은 발달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동화는 개인이 인지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조직화하는 과정의 일부분이다.
참고문헌
‘삐아제’의 인지적,정의적 발달. Barry J. Wordsworth, (中央適性出版,1998)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세계. Mary Sime, (학지사.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사회사업연구회, (나눔의집.2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권중돈,김동배, (학지사.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인행사)] 피아제의 이론(인지이론)
  • 제2장 인지이론Ⅰ. 인지이론인지이론은 사고의 획득과 기능에 초점을 두는 이론으로서, 한 개인이 무엇을 어떻게 알게 되고, 생각하게 되는지 그리고 무엇을 느끼고, 행동하는지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인간의 잠재력과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변화시키는 데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이론적 기반이 된다.이러한 인지이론의 등장으로 행동치료, 심리학, 정신의학 그리고 사회복지학에서는 생물학적 결정론과 환경적 결정론에서 벗어나 개인의 사고가 감정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 인지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개입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 인지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개입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인지발달이론의 개요II. 주요 개념1. 도식2. 동화3. 조절4. 평형화III.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1세)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IV. 인지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개입* 참고문헌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인지발달이론의 개요인지이론에서는 인간을 매우 주관적인 존재로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인간관과 기본관점II. 주요개념1. 도식2. 적응과 평형III.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1) 1단계(출생~생후 1개월)2) 2단계(1~4개월)3) 3단계(4~10개월)4) 4단계(10~12개월)5) 5단계(12~18개월)6) 6단계(18~24개월)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IV.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참고문헌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인간관과 기본관점인지발

  • 사회복지개론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
  • 사회복지개론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한 후에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실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1) 피아제 인지 발달이론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3) 일상생활의 실례4) 출처 및 참고 문헌1) 피아제 인지 발달이론인지이론은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인지적 구조가

  • 피아제의 인지이론관점에서 영아기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피아제의 인지이론관점에서 영아기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본 문1. 서론 영아기는 아동 발달의 초기 단계로, 인지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피아제의 인지이론은 영아기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는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이다. 이 이론은 영아기가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인지 체계를 형성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영아기 때부터 적극적인 상호작용과 적절한 자극이 필요하다. 이러한 자극과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