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매체] 지역방송산업의 경제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머리말

II.방송에 대한 산업적 접근
1. 방송 산업이란 무엇인가?
2. 방송의 경제적 특성

III. 영국, 일본, 미국 민영 방송의 경제적 특성
1. 영국
2. 일본
3. 미국

IV. 지역 방송의 현황, 문제점과 대응 방안
1. 지역 방송국의 재정적 운영 현황
2. 지역 방송의 시장구조 변화 : 복합 경쟁화
3. 지역 방송국의 문제점
4. 경제적 측면에서의 대응 방안

V.맺음말
본문내용
I.머리말
한국 방송은 오랫동안 정상적인 경제 논리가 작동하는, 엄밀한 의미에서의 ‘시장’이 존재 하지 않았다.
국내 방송에 대한 산업적인 시각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말부터 이다. 세계 방송의 민영화 조류에 맞춰 민간 상업 방송인 SBS가 1991년 12월에 개국 하였고, 이어 95년 유료 방송인 다채널 케이블 TV 서비스가 개시 되면서 “방송도 산업이다”라는 인식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방송을 산업으로 본다는 것은 방송의 활동 영역을 시장과 정부 양자간의 사이에서 시장 쪽에 비중을 두는 것을 의미한다.
1920년대 라디오 개국 이후 줄곧 상업 방송 제도를 유지해 온 미국이 방송사간 경쟁과 효율성 추구를 통해 시청자 복지를 달성한 경험은 공영 위주의 국가주도 방송의 비효율성과 비경쟁성을 개선 할 수 있는 충분한 준거의 틀이 되고 있다.
물론 미국식 상업 방송이 다른 나라 방송 체제가 지향해야 할 최종적인 이상과 목표는 아니지만 여기서는 우리나라 지방 방송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선진국 민방의 경제적 특성과 비교 해 봄으로써
지방 방송의 경제적 측면에서의 대응 방안에 대해 살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신문방송 경영에대한 쟁점과 그 대안
  • 방송 겸영 시나리오2-6) 신문 방송 겸영 허용 반대론 2-7) 신문 방송 겸영 허용 찬성론3. 결 론 4. 참고문헌1. 서론2008년 이명박 정부의 탄생과 함께 가장 큰 변화가 예고되는 곳 중의 하나는 신문, 방송 등 언론계다. 노무현 정부가 시도한 취재 지원 선진화 방안같은 단순한 취재, 보도환경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신문, 방송 산업의 구조를 재편하고 법을 개정하는 근본적인 사안이다.정부와 한나라당은 신문법을 없애고 신문발전위원회, 지역신문발

  •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
  • 산업의 변화와 현안 4. 국내 플랫폼 콘텐츠 현황 분석ⅰ. 통신사별 콘텐츠 현황ⅱ. 케이블 콘텐츠 현황ⅲ. 지상파 콘텐츠 현황5. 미국/유럽/일본/한국의 방송정책 비교 분석 Ⅳ. 미디어 융합 정책1. 미디어 융합정책의 전망 2. 미디어 융합 정책의 과제 Ⅴ. 결론1. 요약 2. 한계와 방향Ⅵ. 나오는 말 1.참고문헌 Ⅰ.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오늘날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방송통신 융합화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송매체를 출현시킴과 동

  • [체육교육과] [A+] 스포츠마케팅 특강 자료 PPT
  • 분위기를 조성이미지 제고조직이나 프로 그램에 대한 정보 제공친밀한 매체 관계성공적인 매체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 시킬 수 있도록 편집 담당자와 기자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함토의 사항홍보와 PR의 관계를 다이어 그램으로 그려보시오인천 FC 유나이티드가 인천 시민과 좋은 관계를 갖기 위해 전개 할 수 있는 PR 방법을 제시하시오자신의 대학에서 특별 스포츠 이벤트를 준비한다고 가정하고, 각 언론사에 보낼 보도 자료를 작성해 보시오

  • [시장경제와 법적규제] 경제력 집중과 광고시장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 방송 광고액은 2006년 기준 2조 4,638억 원으로 여전히 국내 광고시장의 32%를 점유함으로써 가장 큰 세부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나. 지상파 방송광고시장의 특성 - 배제성, 비경합성타 매체에 비교했을 때 지상파 방송광고시장의 가장 큰 특성은 ‘전파’라는 자원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데 전파자원의

  • 뉴미디어산업의 발전 방향
  • 산업의 종류 -인터넷 신문*정의: 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정치ㆍ경제ㆍ사회ㆍ 문화ㆍ시사 등에 관한 보도ㆍ논평ㆍ여론 및 정보 등을 전파하기 위하여 간행하는 전자간 행물*유형: 오프라인 종속형 인터넷 신문 // 독립형 인터넷 신문형태분류사례관련협회ㆍ이익단체오프라인 종속형인터넷신문언론사닷컴(분사형태)동아닷컴, 조선닷컴 등한국온라인신문협회방송사닷컴(분사형태)KBSi, iMBC, SBSi-신문사/방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