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청소년 복지 학교 부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 되세요^^
목차
목 차

1.학교부적응
1)개념 ........................................................................................................................................3
2)학교부적응의 유형 ....................................................................................................3


2.중도탈락
1)중도탈락의 개념 ............................................................................................................4
2)중도탈락의 유형 ...........................................................................................................4
3)중도탈락의 원인
(1)개인적인 요인 ..........................................................................................................5
(2)가정환경적 요인 .......................................................................................................6
(3)학교적 요인 ..............................................................................................................7
(4)사회환경적 요인 ....................................................................................................7

3.중도탈락의 현황 ....................................................................................................8

4.중도탈락의 대책방안 .......................................................................................18

<사례조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1.학교부적응
1)개념
(1) 적응과 부적응의 개념
적응은 개체가 환경에 대하여 적합한 행동이나 태도를 취하는 것을 말하는 사회학적용어로 부적응과 상대되는 개념인데,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개인이 대인관계에 있어서나 사회의 규범에 대하여 적절하고 조화 있는 행위를 하며,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고 자기 자신도 만족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에 반해 부적응은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에서 부적절하고 부조화를 이루는 상태로서, 개인의 욕구·감정·사상 등이 사회의 규범에 용납되지 못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관계 또는 상호적응에 불균형이 이루어져 개인이 환경 쪽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된 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가치, 사고, 행동을 유발하거나 유지할 수 없는 무능력을 뜻한다. 그리고 환경으로부터의 기대는 과다한데 그에 대처하는 능력이 모자라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문제해결이 힘들게 되며 결국에는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문제행동도 일으키게 된다.

(2) 학교부적응의 개념
학교부적응이란 청소년의 다양한 부적응 행동 특성들이 학교생활이라는 하나의 사회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부적응 행동 특성이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또는 만족되지 못하므로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개인이 학교 및 학급사회에서 적응해 나가는데 있어서 알맞지 않은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학교의 교육적 가치와 규범 그리고 질서에 위배되어 타당한 행동을 못하거나, 대인관계나 사회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행동양식이 불균형 상태에 놓여지는 것을 말한다. 이럴 경우 개인은 불안, 절망, 소외감을 느끼며 소극적이고 자신감이 결여된 상태에서 문제행동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즉, 학교부적응이란 학교생활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이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려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학교부적응은 결과적으로 청소년들의 학교거부 행동을 야기한다.

2)학교부적응의 유형
학교부적응 행동을 유형별로 보면, 학습부진, 무단결석, 수업태도불량 및 잦은 지각 등을 포함하는 ‘학업과 관련된 유형’, 흡연 음주, 각성제 복용, 환각물질 사용 및 약물남용 등을 포함하는 ‘약물남용과 관련된 유형’, 낙서, 반항, 기물 파손, 흉기소지, 갈취 및 도벽 등이 포함된 ‘타인과 관련된 유형’, 이성교제, 성 경험, 임신경험, 성폭행 및 성과 관련된 고민 등을 포함한 ‘성과 관련된 유형’, 무기력, 불만, 이상행동, 불안, 지나친 수줍음, 시험이나 학교에 대한 공포, 자살기도 등 ‘정서와 관련된 유형’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1.단행본
-윤은성.김홍운 공저. 생활지도와 상담. 양서원. 2001
-공석영 저.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2000
-김계현 저. 상담심리학. 학지사. 1998
2.논문
-조은정, ‘부모양육행동과 청소년 문제대처수준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동의대학교 대학원, 2005)
-홍임숙, ‘학교를 떠난 아이들의 세계’(서강대학교 교육원, 2004)
-박세라,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집단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2004)
-고미숙, ‘중학생의 중퇴 원인 지각과 원인귀속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이승재, ‘청소년의 학교중퇴 원인과 선도방향에 관한 연구’(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2003)
-김용훈, ‘학교 중퇴 청소년의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이영화, ‘학교부적응 청소년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서비스 개선방안 연구’(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2005)
-김희량, ‘의정부지역 가출청소년 가출원인 및 부적응행동 실태조사’(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이정숙, ‘학교 중도 탈락 청소년들의 자아개념 향상을 사회복지적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사회복지정책대학원, 2006)
-손민경, ‘청소년 부모와의 의사소통 자아존중감 및 행동 문제가 학교생활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3.청소년 관련 사이트
-한국청소년상담터한국청소년상담원(http://www.kyci.or.kr)
-진로상담터커리어넷(http://www.careernet.re.kr)
-대학진학정보센터(http://univ.kcue.or.kr)
-인터넷중독상담센 예방상담센터(http://www.internetaddiction.or.kr)
-학습상담터아주학습능력개발연구실(http://www.i-aladin.com)
-구성애의 아우성(http://www.9sungae.com)
-성폭력 상담터한국성폭력상담소(htt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복지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복지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청소년 의 발달과정에 대해 논하시오.목차청소년기의 특징 1.논리적 사고와 추론능력 발달 1.1동료관계와 자아개념 형성 1.2반항심리와 자립성 증가 1.3신체적 정신적 성숙기 1.4 ,집단사회적 성차이 인식 1.5청소년복지의 개념 2.청소년의 신체 정신 사회적 건강을 보호증진 2.1 , , .자립성 증진과 불균형한 발달 양상 교정 2.2가족문제 학교부적응 법적문제 등 해결 2.3 , ,청소

  • 청소년복지는 다양한 이유에 의해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문제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의 필요성과 국가의 책임에 대해 기술하시오
  • 학교부적응, 우울증, 인터넷 중독 등 정서장애까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현재 한국사회에서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개선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Ⅱ. 본론우리 사회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 많이 있다. 특히 최근 들어 학교폭력, 자살, 왕따, 학업 스트레스 등 각종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예방

  • 청소년복지론(상담 & 교육복지)
  • 청소년복지론( 상담 & 교육복지 )Ⅰ. 서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2. 학교사회복지의 현황Ⅱ. 본론1. 일반 상담 vs 학교사회사업가 상담 차이2. 군산 진포중학교3. 군산 성폭력상담소* Q&AⅢ. 결론1. 제언* 기관방문 사진Ⅰ. 서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1)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와 의무헌법 제31조모든 국민이 자기의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으며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함을 명시하고 있다.교육기본법 제8조

  • 익산시청소년수련관 기관소개 및 실습일정(사회복지현장실습, 기관방문, 기관견학)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을 위한 시설이자 기관으로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기관소개-업무내용기관소개-업무내용청소년 인권센터 운영 청소년 문제, 예방 치료사업위기청소년 지원사업정서지원 서비스>>> 청소년복지팀■ 청소년인권캠폐인■ 청소년인권센터■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지킴이) 위기지원 시스템 운영■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금연교육 프로그램■ 방과후 아카데미 ■ 학교부적응청소년 복귀 프로그램 ■ 보호

  • 광산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개
  • 복지센터광산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여성가족부. 광산구 산하 청소년상담 전문기관으로 우리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안전망 구축 운영및 청소년 상담. 심리검사. 청소년호. 지원활동. 집단상담프로그램등 청소년 상담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상담가능시간 : 월~토요일 09:00~18:00▶ 전화상담 24시간 가능 / 062. 943-1388상담 및 프로그램심리상담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위해 마음속에서 고민되는 여러가지 문제(학업. 진로. 학교부적응. 대인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