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 문제
2. 학원폭력
① 정의와 특징
② 학원폭력 문제의 원인
③ 학원폭력의 현실과 현황
④ 학원폭력의 실사례
⑤ 학원폭력 문제의 해결방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즈음 학원폭력의 문제가 사회적인 주요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아니 어쩌면 그러한 문제에 우리 스스로가 처연해지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우리는 원하지 않게 그 문제에 익숙해져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이 1998년 7월 1일부터 15일까지 초중고생 6,893명을 상대로 학교에서의 폭력과 집단 괴롭힘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24.2%가 다른 학생들로부터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직접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고, 174개 학급 가운데 60.3%인 105개의 학급에서 조사 당시 왕따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대처해나가야 할까? 매번 학원폭력 문제가 생길 때 마다 커다랗게 신문, TV에서 피해학생과 학교 측의 입장, 가해학생의 인터뷰를 보며 혀만 차고 있을 것인가? 우리는 그것을 단순히 보도 감으로 보아서는 안 되며 학원폭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치유책을 찾기 위해 사회적, 학생 개인적, 가정적, 학교 환경적 입장에서 많은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학원폭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다. 학원폭력은 “집단폭력”과 “왕따”로 나눌 수 있는데 이것은 학생과 학생 즉 학생들 간의 폭력을 의미한다. 하나하나 살펴보면 “집단폭력”은 힘이 있는 친구나 선배들이 자신들보다 약한 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주지 못했을 경우 집단적으로 가하는 신체적인 폭력이며 이러한 일들로 인해 그 폭력을 당하는 학생들은 학교생활을 꺼려하거나 그러한 집단에 합류하기도 한다. 이러한 직접적인 폭력 외에 심리적인 폭력인 “왕따”가 있는데 이는 여러 가지 이유 등으로 친구들로부터 미움을 받는 학생을 집단적으로 소외시키는 것으로 피해학생을 자살에 몰고 가는 비극적인 결말을 낳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학원폭력은 어떻게 하여 이정도의 심각한 문제로 나타난 것일까? 여러 가지의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대중매체의 폭력보도와 특히 정보화세계가 도래되면서 인터넷상으로써의 폭력과 관련된 무분별한 정보의 남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기에 그 영향력은 더더욱 막대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처럼 학원폭력은 피해학생의 혼자만의 의지로 해결되기에는 이미 역부족인 문제가 되었음을 인식하여야 한다. 지금부터 학원폭력의 현황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 방면에서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 론
1. 청소년 문제
사회적 관심이 되는 청소년기 특유의 여러 문제라 할 수 있는데 청소년기는 연령적으로 10대가 중심인데, 이 시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도기상태인데 이 때 청소년들은 인격형성과 생활향수라는 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두 가지 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인격형성은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 발달단계로, 감수성이 예민하여 개체적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 가소적(可塑的)이고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 그러므로 환경조건 여하에 따라서는 인간형성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후자의 경우, 청소년에게도 그들 나름의 생활, 즉 욕구충족의 활동이 있다.
참고문헌
○ http://www.jikim.net - 청소년폭력예방재단.
○ 2005년 6월 9일 중앙일보
○ http://www.kimjk.com/ - 김종기 홈페이지
○ ©2005 Kyosu.net - 박병기(한국교원대, 윤리교육)
○ http://blog.daum.net/culteen/ - 청소년문화사업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과 일진회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과 일진회1. 학원폭력의 실태1) 학원폭력의 정의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동법률 시행령에 의하면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 외에서 학생간에 발생한 폭행협박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추행, 명예훼손모욕, 공갈, 재물 손괴 및 집단 따돌림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를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안모색
  • I. 서론올해 초, 언론에서는 학교폭력의 문제로 고통 받고 이로 인해 자살을 한 학생을 보도 한 적이 있다. 이 사건이 우리 사회에 큰 충격과 문제로 떠오르면서, 현재 각 부처에서는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대처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과거에도 학교폭력의 문제가 있었지만 현대사회는 시대가 변화하고 다양화 되면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했던 학교폭력의 수준을 뛰어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학교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문제
  • 폭력의 유형 현황2) 학교폭력의 발생 현황3) 학교폭력의 피해 현황4) 학교폭력의 최근 현황5) 학교폭력의 기타 현황3.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대책1) 학교폭력의 문제점2) 학교폭력의 사례3) 학교폭력의 대책 방안III. 결론I. 서론학교폭력 문제는 오늘 일이 아닌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있어 왔던 일이지만 폭력의 심각한 양상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전국 방방곡곡에서 학교폭력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살인과 자살, 정신병원 입원으로까지 번져 사회

  • [사회문제론]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REPORT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어디까지 왔는가?-과 목사회문제론담당교수제 출 일2005년 4월 8일(금)학 번성 명학폭1 학교폭력 어디까지 왔는가?             1.청소년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청소년기는 가족으로부터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지원을 받는 시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단순히 스쳐가는 하나의 과정이 아니라 독특한 요구의 도전을 함축한 시기이기 때문에 특별한 관심이 필요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
  • 학교폭력의 특징 중 하나가 뚜렷한 동시를 찾기 힘들다는 점이다.가해 학생들은 ‘말을 듣지 않는다’, ‘기분 나쁘게 굴었다’는 것 등을 폭력을 행사한 이유로 꼽곤 한다. 3. 비밀성- 학교폭력은 대체로 성인들에게 목격되지 않고 일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학교나 지역사회의 입장에서 명성과 평가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숨기거나 축소하려고 하며, 학부모 입장에서도 보복이 두렵거나 문제를 더 악화시킬까 염려하여 문제를 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