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통합교육의 다양한 용어 및 정의

☉ 통합 교육의 역사적 배경

☉ 통합 교육의 혜택
-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

☉ 통합 교육의 현실
- 성공 사례
- 실패 사례

☉ 미국과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비교

☉ 통합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서 여러 가지 다른 내용으로 정의되어 왔으나 대부분의 정의들은 모두 일반교육과정에 장애유아를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인 핵심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해 통합교육은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등한 권리가 있다는 믿음을 실천하는 수단이며 목적 그 자체인 것이이다.
특수교육진흥법 (62조, 6항. 1994)에서는 “통합 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 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최근 새로 재정된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 외 많은 대표적 전문가들이 정의한 통합교육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kauffman(1975) - 통합은 장애 아동을 일반학급에 물리적으로 통합 (시간적통합)하는 것 이외에도 학문적 (교수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간적 통합이란 일정 시간 동안 장애가 없는 또래들과 동일한 교육 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수적 통합이란 일반 학급의 학업 활동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적 통합 이란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들로부터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이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마지막 사회적 통합까지 이루어 져야하는 것이다. ▸Clark(1975)- 통합이란 특별한 요구 아동이 정상 아동과 정규학교의 프로그램 속에서 교육의 전부나 대부분을 수행할 때 특별한 요구 아동이나 교사를 지원해주는 선택된 프로그램이다.
▸Birk(1974)- 통합은 특별한 요구 아동을 정규학급 속에 단순히 통합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정상적이거나 최소한의 제한적 환경 속으로 통합시키는 것이다.
☉통합교육의 다양한 용어 및 정의
통합교육이라는 용어는 그 적용의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는 주류화(mainstreaming)의 개념으로 사용되는 통합교육이었으나 최근에는 포함(inclusion)의 개념이 반영된 통합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장애를 지닌 아동과 일반 아동은 서로 분리된 집단이며, 그렇기 때문에 장애 아동들이 일반 아동들과는 서로 다른 환경에서 교육받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이 이때의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이 특수교육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사회의 주된 교육 환경인 일반학급으로 들어오는 것을 의미하였으며, 따라서 통합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에는 주류화의 의미로 사용되곤 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장애 아동들도 일반교육 환경에 소속된 동등한 자격과 권리를 지니고 있음을 강조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인식적인 변화로 인하여 장애 아동도 원래부터 일반교육 현장에 포함되어 있다는 개념을 강조하는 의미로 통합교육(inclusion)의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통합교육의 다양한 용어 정의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깔끔한 레포트 표지까지 넣어드리는 쎈스~
(물론 전체 페이지 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레포트 내용 역시 참신하고 구성이 탄탄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활학개론]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실태3) 장애인복지 예산변동추이4) 장애인 시설의 현황4.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1) 소득보장 문제2) 보건의료 보장정책의 문제3) 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4) 고용기회의 문제5) 교육보장 정책의 문제6) 장애인복지법의 문제5. 우리나라 장애인문제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1) 소득보장의 현실화2) 의료적 리해비리테이션 서비스의 확대3)‘서비스전달체계’ 개선방안4) 장애인고용의 확대와 질적 개선5) 교육기회의 확대와 통합

  • 다문화 가족의 실태와 문제점을 나열하고, 이에 대한 복지대책, 문제점과 해결방
  • 통합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사회인식변화를 위한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하다.Ⅲ. 결론본론에서는 다문화 가족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복지대책,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여보았다. 지구촌 시대에 다문화가족의 증가는 필연적인 사회현상이다. 다문화가족들에게는 다양한 문제가 존재하며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적 통합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 사회도 우리와 더불어 살아가는 다문화가족에 대

  • 전자정부 - 국민신문고의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 통합채널과 동일한 성격의 참여채널을 각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운영(3) 시스템 운영① 민원제안이 담당공무원의 일회적 답변으로 처리종료② 국민신문고의 국민제안 채택률의 낮은 수준③ 명시된 처리기한 미준수④ 중반복 민원제안이 담당공무원에 따라 다른 응답을 보이는 문제⑤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의 부족국민신문고의 운영 실태에 대해 국민참여, 포털, 시스템운영 측면을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

  • 100세 시대의 그늘, 노인자살
  • 우리나라에서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정책적인 면과 미시적인 서비스개입 측면도 조사하여 보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노인자살예방 정책과 여러 서비스들을 조사하면서 생각보다 노인자살예방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이 수립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지만 동시에 이러한 정책과 여러 서비스들이 노인 자살예방에 효과적으로 개입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서 제언부분에서 말한 것처럼 현 정책들은 여러 문제점들을 안

  • 사회복지 행정론 - 수급자 서비스가 맞춤형 복지로써 알맞게 운영되고 있는가
  • 해결할 줄 아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평소에 법제론 공부를 하면서 더 깊게 공부하고 있던 부분인데 논문과 뉴스를 함께 살펴보니 현재 우리나라의 현실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진짜로 수급정책이 필요한 국민들이 도움을 받지 못하는 모습에 어쩌면 보여주기식의 복지가 아닐까하였으며,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근본적인 것을 위해 공무원들과 국가의 역할이 크게 작용하며 많은 부분에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물론 훗날 우리가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