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역사회교육의연구방법-참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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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지역사회교육의 연구방법 - 참여연구
1. 참여연구의 개념
2. 참여연구의 발전
3. 참여연구의 절차
4. 참여연구의 유형
5. 참여연구의 의의
6. 참여연구의 한계
7. 참여연구법과 타 연구법과의 비교
8. 참여연구자의 자질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사회교육 및 지역사회개발에서 전통적으로 중요한 방법으로 여겨져 온 참여연구는 영국에 있는 ‘Tavistock 연구소’의 연구원이었던 Curle가 1949년도에 발표한 논문에서 사용한 ‘Action Research(실천연구)’라는 용어를 배경으로 개념화되기 시작하였다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지역사회교육의 연구방법으로서 중요시되고 있는 참여연구의 개념과 발전, 절차, 유형, 의의, 한계를 알아본 뒤, 참여연구가 다른 연구방법과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와 참여연구를 행하는 참여연구자의 자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지역사회교육의 연구방법 - 참여연구

1. 참여연구의 개념
실천연구를 보다 발전시킨 연구방법의 하나로 전통적인 연구방법인 면접법, 관찰방법, 질문지법, 내용분석법 등과 같은 연구방법을 종합적으로 변형 및 적용시킨 현장연구방법이다. 또한 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자료를 피연구자와 함께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것을 통한 지역사회문제의 해결에 중심을 두고 있는 종합응용연구방법이다. 인본주의를 강조하면서 연구의 질을 높이는 데 중심을 두고 있으며, 연구가치관의 주관성을 강조하여 연구자의 책임성을 강조한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김남선(2006). 지역사회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김신일ㆍ박부권(2005). 학습사회의 교육학. 서울: 학지사.
오혁진(2006).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파주: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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