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역사회교육의연구방법-참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지역사회교육의 연구방법 - 참여연구
1. 참여연구의 개념
2. 참여연구의 발전
3. 참여연구의 절차
4. 참여연구의 유형
5. 참여연구의 의의
6. 참여연구의 한계
7. 참여연구법과 타 연구법과의 비교
8. 참여연구자의 자질
Ⅲ. 나오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사회교육 및 지역사회개발에서 전통적으로 중요한 방법으로 여겨져 온 참여연구는 영국에 있는 ‘Tavistock 연구소’의 연구원이었던 Curle가 1949년도에 발표한 논문에서 사용한 ‘Action Research(실천연구)’라는 용어를 배경으로 개념화되기 시작하였다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지역사회교육의 연구방법으로서 중요시되고 있는 참여연구의 개념과 발전, 절차, 유형, 의의, 한계를 알아본 뒤, 참여연구가 다른 연구방법과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와 참여연구를 행하는 참여연구자의 자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지역사회교육의 연구방법 - 참여연구
1. 참여연구의 개념
실천연구를 보다 발전시킨 연구방법의 하나로 전통적인 연구방법인 면접법, 관찰방법, 질문지법, 내용분석법 등과 같은 연구방법을 종합적으로 변형 및 적용시킨 현장연구방법이다. 또한 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자료를 피연구자와 함께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것을 통한 지역사회문제의 해결에 중심을 두고 있는 종합응용연구방법이다. 인본주의를 강조하면서 연구의 질을 높이는 데 중심을 두고 있으며, 연구가치관의 주관성을 강조하여 연구자의 책임성을 강조한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 참고문헌
-
김남선(2006). 지역사회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김신일ㆍ박부권(2005). 학습사회의 교육학. 서울: 학지사.
오혁진(2006).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파주: 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