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 청소년활동론제5장.청소년활동의몰입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경험학습과 학습전이의관계
2.청소년활동의 경험적학습전이
본문내용
자아개념 ;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갖는 생각과 감정,
태도의 복합물
-자아존중감 ; 개인이 자신을 얼마나 가치 있고 중요하며
유능한 존재로 믿고 느끼는가에 대한 주관적인
자기평가, 몰입경험 직후에 가장 높은 자아존중
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남.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 ; 특정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요
구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기대 – 가치
-보상기대 , 보상가치
학습내용
-난이도의 적절성 ; 내재적 동기와 과제에 대한 집중력, 분
명한 목표설정과 피드백 등 몰입의 구성요인
들과 의의 있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
-개인적 의미 ; 학습상황에서 학습과제의 개인적 의미는 학
습자의 학습목적과 일치되는 정도를 의미
학습진행방법
-학습과제의 제시방법 ; 게임형태로의 수업
-학습자의 참여 ;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
-교육자의 열정
교육자와의 관계 ; 친밀한 유대관계
참고문헌
청소년활동지도론.권일남,정철상,김진호 공저.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활동 과정의 이론적 토대 주요 개념 및 용어
  • 활동몰입에의 영향요인* 참여 동기 - 내재적 동기 - 외재적 통기* 개인적 특성 - 자아개념: 자기 자신에 대해 갖는 생각, 감정, 태도의 복합물/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기대-가치 . 활동을 통해 얻게 될 보상, 혜택에 대한 분명한 인식. 보상들이 청소년들에게 가치롭게 인식될수록* 환경적 특성- 활동내용 : 난이도의 적절성, 개인적 의미- 활동 진행방법 : 지도자의 교수기법. 활동내용에 대한 전문성 : 지식, 기술, 효과적 활동 진행 준비. 학습자와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활동의 필요와 역사적 고찰
  • 제5장 청소년 활동의 필요와 역사적 고찰1.현대사회의 특성과 청소년의 부적응 심화최근 우리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에 따른 도전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이러한 사회적 정체성은 사람들의 삶과 행위 모두에 부정적 영향에 크게 미치게 되었으며, 동시에 청소년들에게는 커다란 한계를 스스로 경험하게 만드는 요인들이 급증 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더 이상 전통적이고 일방향적인 정보전달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것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계획서
  • 활동이나 경험, 그 자체로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면서 그 대신 레크리에이션은 자기실현, 성취, 자유 혹은 그 외의 어떤 만족감과 같은 참가자에 대한 정서적인 효과로 간주 되어야 한다고 제언하고 있다. 이를 요약하면, 각자가 선택한 활동에 스스로 참여하고 만족을 느낄 수 있는 동시에 문화적,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창조적이며, 건설적인 여가 활동을 말하는 것이다.2. 청소년 대상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계획(5W, 1H 원칙)1) who(누구)청

  • 청소년 아르바이트실태
  •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통해 그 상황을 유지한다고 본다. 또한 아르바이트 자체가 비행으로 인식되어 아르바이트를 하는 곳에서는 좋지 않은 것을 배우기 때문에 금지해야 한다는 시각이 보호론적 관점이다. Mortimer와 Finch(1986)의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시절의 아르바이트가 낮은 학업성적을 내거나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심리적 적응과 학교에의 몰입 등 여러 가지 바람직한 교육적 결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학교활동

  • [청소년복지] 청소년시설에서 실행되고 있는 청소년 프로그램 중 청소년 역량 개발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되는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세요
  • 인하여 자발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레크리에이션의 특성이 청소년이 핵심역량 증진에 몰입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레크리에이션은 매우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한다.참고문헌권일남 외(2011).청소년활동론. 학지사.권일남 외(2010). 청소년 활동론. 공동체.권이종 외(2006). 청소년이해론. 교육과학사.김정남(2006). 레크리에이션 이벤트가 청소년의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