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실천과정 -개입과 점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입 1
1. 개입이란 1
2. 개입의 목표와 과업 1
(1) 목표
(2)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과업
3. 직접적 개입 2
4. 직접적 실천을 위한 기술과 지침 2
5. 간접적 개입 8
6. 간접적 실첨을 위한 기술과 지침 8
Ⅱ. 점검 13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입
1. 개입의 개념
개입이란 초기 단계에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또는 클라이언트 주변 환경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개입활동이 수행되는 시기로 클라이언트의 가치와 신념체계, 평소 일상생활에서의 대처방법 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효과가 있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개입활동 핵심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클라이언트의 변화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변화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며, 필요에 따라 상담, 지역사회와의 자원연계, 새로운 자원의 개발, 사회적 지지집단의 활용, 교육, 역할극 등 다양한 전략으로 구성 할 수 있다.
2. 개입의 목표와 과업
(1) 목표
개입은 문제해결을 위해 목표를 달성하려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으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행동과 상황, 그리고 환경과 관계를 변화시키는 방향으로 노력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개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변화전략의 수립
둘째, 개입, 원조, 교육, 동기유발, 자원연결, 행동변화 등을 통한 변화의 창출
셋째, 지속적인 점검을 통한 변화 정도의 유지와 평가
(2)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과업
개입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콤프톤과 갤러웨이(Compton &Galaway,1984)에 의해 나눠짐
은 중개자(broker), 조력자(helper), 교사(teacher), 중재자(mediator) 및 옹호자(advocate)로 매우 다양하다.
- 참고문헌
-
양옥경 외 (2006),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엄명용 외 (2001),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권중돈 외 (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B.세퍼 외 (2005),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나남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 코리부부의 집단상담 영상을 본 후 예비집단상담자로서 인상 깊은 점과 집단원으로서 인상 깊은 점에 대해 작성하고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후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유형별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정신장애에 대해 생물학적인 원인과 심리학적인 원인, 환경학적인 원인 중에서 어느쪽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칠것인지를 선택하여 지지하는 근거에 대해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 발달과정에 있어서 국가개입의 필요성에 대하여 다음을 기준으로 보고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한 비교설명
- 지적장애아동 양육자에 미치는 스트레스(양육부담감) 해소를 위한 지원과 자원의 종류에 대한 연구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실천 원칙과 모형 및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Satir의 경험적 가족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