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시민사회와 교육 그리고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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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시민사회단체 (NGO)
(1) 시민사회단체의 개념
(2) 현황과 활동

2) 여성단체
(1) 여성단체의 활동
(2) 활동의 한계점

3) 여성의 정치교육
(1) 여성 정치교육
(2) 여성정치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3) 해외 시민사회단체의 여성정치교육활동

3. 결론- 여성 정치교육이 문제점에 대한 발전방향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은 시민사회가 되어감에 있어서 각국의 시민사회단체들의 역할과 중요성은 높아졌으며, 그들의 활동의 영역 또한 넓어지고 있다. 우리가 이번에 자세히 알아보게 될 주제 역시 시민사회에서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들의 활동 영역 중에서 여성들을 위한 교육적 활동부분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여성의 교육부분에서 더 깊숙이 들어가 정치교육에 초점을 두어 전개해 나가겠다. 현재 사회에서는 교육적으로 여성이라 하여 불평등을 겪고 있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 2006년 여학생의 대학 진학률은 81.1%로 여학생의 대학 진학률은 5년 전과 비교하여 13.5%증가하였으며, 대학 진학률의 성별차이는 1.8%p로 2001년 이후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대졸 여성의 취업률 또한 64.4%로 전년대비 2.1%p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들은 양적인 교육의 평등의 수치를 나타내는 것일 뿐, 실질적으로 이루어져야하는 질적인 교육의 평등의 수치일 수 없다. 그리고 이러한 양적교육의 평등이 여성들의 취업에 있어서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 주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여성의 정치진출에 있어서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는 다는 것은 이미 수업시간에 많은 사례들은 보았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다. 여성의 정치적 진출은 정치교육에 의해서 빠르고 쉽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며, 정치적 인재를 배출하는 데 있어서도 큰 도움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제 우리는 현재의 평등의 개념이 교육기회의 평등, 교육조건의 평등, 결과의 평등으로 발전되어 오는 과정에서 소외되어버리고 진정한 평등이 바탕이 될 수 없었던 여성의 미미한 정치교육의 현실을 되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한국 여성정치교육의 현실과 발전방안연구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서은영
/서울: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402

◇ 여성과 여성학- 양성평등과 교육/ 송인자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200604

◇ 밀레니엄의 성 정치학- 이영애 편/ 법문사

◇ 오늘의 페미니즘, 세계여성운동 - 장미경

◇ 프리드리히 나우만 재단 한국 사무소 http://www.fnfkorea.org/ned/germany.html

◇ http://blog.paran.com/815jmk/19238286

◇ 대한 YWCA연합회 / 세계 YWCA 프로그램 www.ywca.or.kr

◇ 각 여성단체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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