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 게임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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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게임중독

I. 들어가는 말
II. 게임중독
1. 온라인 게임이란?
2. 중독이란?
3. 게임중독의 원인
4. 온라인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에 빠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6. 게임중독으로 인한 폐해(정신적, 신체적)
7. 게임중독의 일반적 증상
8. 게임 중독 단계별 증상
9. 온라인 게임 이용 현황(한국정보문화진흥원 코리아리서치센터 2005. 5.)
10. 게임중독의 문제점
11. 개선방안
III. 맺는 말
본문내용
게임중독

I. 들어가는 말
인터넷의 진화속도는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이다. 특히, 세계적으로도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이 우리나라는 ‘인터넷 강국’으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이와 같이 초고속인터넷보급과 함께 게임이 큰 인기를 끌면서 이제는 우리사회의 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지나치게 게임에 탐닉하는 게임중독이라는 함정도 함께 떠안게 되고 말았다.
게임중독에 빠진 10대들의 폭력이 TV뉴스에 심심찮게 오르고 있으며 그 심각성을 알리는 르포 역시 무게 있게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기독교아동사이버교육’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아동학도와 사회복지학도로서 게임중독의 의미와 아동의 게임중독 실태와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의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II. 게임중독
1. 온라인 게임이란?
1) 게임의 정의
게임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함의된 자와 규칙에 따라 경쟁하는 자발적이고, 의도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홍마리아, 2000)
게임(GAME)의 어원은 인도 유러피언 계통의 ‘ghem'에서 유래했으며 ’흥겨웁게 뛰다‘라는 뜻이다. 게임을 우리말로 풀어쓰면 ’즐거움을 주는 놀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존의 다양한 놀이의 공간과 장소가 다양한데 반해, 컴퓨터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여타의 놀이와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김미영. “가정환경과 아동의 컴퓨터 게임중독과의 관계.” 서울교대석사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2005.
김수정. “청소년 사이버중독에 관한 연구.” 단국대석사논문,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2002.
김현수. 「아이들이 인터넷게임 때문에 너무 아파요」. 서울: 국민출판사. 2005.
노운정. “온라인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세대석사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5.
성윤숙. 「지존과 대박을 꿈꾸는 아이들-온라인게임과 청소년의 삶」. 서울: 대왕사. 2004.
유근원. 「인터넷 게임, 우리 아이 해치는 끈질긴 유혹」. 서울: 배영교육. 2005.
윤수연. “인터넷 게임중독 및 게임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주대석사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2005.
이동욱. “리니지2 이용자의 추구하는 충족과 몰입, 중독에 관한 연구.” 한양대석사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5.
이순희. “초등학생 게임중독의 영향요인 분석과 사회복지사의 대응방안.” 동국대석사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4.
이재현.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이해양. “온라인 게임에서의 가지효능감과 현실에서의 자기효능감이 온라인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석사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4.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신종 생활형 중독-당신도 예외 아니다.” 「가정과 상담」2006년 통권99호.
__________________. “우리 아이도 게임중독.” 「가정과 상담」2006년 통권9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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