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과 대중음악] MP3와 소리바다의 저작권 문제와 한국 대중음악 진흥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시대 특징

Ⅲ. 인터넷과 저작권
1. 기술의 발전
2. 문제의 제기

Ⅳ. 저작권의 의의

Ⅴ. 저작권법의 출발과 갈등

Ⅵ. 저작인접권의 역사

Ⅶ. 이용가능한 저작물

Ⅷ. MP3의 개념정의

Ⅸ. 미 연방 저작권법과 냅스터 판례
1. 저작권법(The Copyright Law of 1976)
2. 디지털 오디오 홈 레코딩 법(Digital Audio Home Recording Act of 1992)
3.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Digital Millenium Copyright Act)
4. 미국음반협회(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 vs 냅스터(Napster)

Ⅹ. 소리바다 사건의 쟁점

Ⅺ. 소리바다에 대한 찬성, 반대 의견
1. 소리바다사용에 대한 찬성적 입장
2. 소리바다사용에 대한 반대적 입장

Ⅻ. 한국대중음악진흥을 위한 방안 제안

ⅩⅢ. 결론
본문내용
저작권 제도 및 정책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의 경우 법령과 판례에 대한 해석적 접근방법을 사용한다. 법체계와 법 결정과정을 설명하는 법이론 중 주류라고 볼 수 있는 전통적 법이론(traditional legal theories)적 시각에 입각하여, 주로 법리적 타당성과 법적 의미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다. 이 이론적 시각의 중요한 가정은 법이 명료하면서도 비개인적인 목적과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이렇게 명약관화한 규칙의 체계를 통해 법리적 근거가 만들어지고 그에 따르는 판결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렇게 이루어진 판결은 특정한 규칙에 의해 증거가 제시되는 ꡒ객관적ꡓ 심리절차 후에 이루어지고, 따라서 결국에는 ꡒ진실ꡓ이 드러나게 된다는 가정이다. 모든 사실적 상황마다 정답과 올바른 판결은 어디엔가 있는 것이고 법원에서는 그 정답을 찾아내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객관주의 원칙의 입장에서는 법을 권력활동과는 전혀 관계없는 비정치적 영역으로 보게 된다. 결과적으로 전통적 법이론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주류 학자들은 법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요인들이나, 이렇게 결정된 판결들의 사회적 함의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 특히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같이 새로운 기술과 관련된 판결의 경우에는 더욱 쉽게 가치중립적이고 기술적인 결정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법제도적 논쟁과 결정이 가치중립적이고 객관적이라는 가정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먼저 논쟁과 판결의 주체는 인간으로서, 그가 살고 있는 사회적, 제도적, 문화적 배경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또한 모든 논쟁은 언어를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언어는 사회적, 역사적 구조 속에서 만들어지고 사용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법적 논쟁도 결정도 사회적 구조와 가치체계 안에서 일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비판주의 법학자들은 바로 이러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인간의 현실은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것이라는 가정에 바탕을 두고 출발하여, "권리"와 같은 인간생활의 개념들은 자연스럽거나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 항상 사회적으로 구성되고 사회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 무엇보다도 법제도의 구축 역시 인간의 행위의 결과라는 점을 지적한다. 예를 들어 법원의 판사와 변호사가 인간이라는 사실 자체가 법체계의 뿌리깊은 주관성을 나타내는 것이며, 이들의 행위는 사회 구조 속에 그 뿌리를 갖는 것이지 사회적 현실과 권력 관계를 뛰어 넘는 객관적 절차에 바탕을 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P3] MP3의 개념, 기술배경, 시장규모와 MP3의 문제점 및 MP3로 인한 음반시장위축의 해결방안, 향후 정책 대응 방안 분석
  • 분석1. 음반시장 수익구조 분석2. 국내 음반업체 현황Ⅲ. MP3의 개념정의 Ⅳ. MP3의 기술배경1. 간단한 오디오 압축방식2. 심리음성학3. MPEG 오디오 압축4.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Ⅴ. MP3 시장의 규모Ⅵ. MP3의 활성화1. 장기적 관점2. 단기적 관점1) 다양한 음악, 음악인 배양으로 대중음악의 질 고양2) 경쟁력 있는 음반제작사 및 음악 탄생Ⅶ. MP3의 문제점 Ⅷ. MP3로 인한 음반시장 위축의 해결방안1. 음원의 유료화2. 저작권법의 개정3. 음악산업 컨텐

  • 디지털 음원시장 구조 개선
  • 한국 음악시장 글로벌화위기소비자들의 의식 개선이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어려움 ▶불응 가능성 높음4. SWOT 분석 42 /46결 론43 /46음원시장의 불합리한 구조음악은공짜라는 인식‘음원시장구조개선’ 기획으로 문제점해결5. 결론 양질의 음원 컨텐츠 제작국가적인 문화경쟁력 제고다양한 음악 시장44 /46음원가격이 낮고, 수익분배구조가 불합리양질의 컨텐츠 제작 X점차적인 종량제 시행수익배분요율 변화음악진흥위한 국가기관 설치

  • MP3의 유료화와 저작권
  • 저작권 문제는 존재하지 않았다. 음악 신호를 저장하는 방식도 다르고 불특정 개인들 간의 연결을 가능케 하는 현재의 대중적인 인터넷도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보화 사회가 들어서고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터넷 상에서 음반 저작권과 관련된 새로운 논쟁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논쟁의 핵심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바로 소리바다와 같은 P2P(Peer to Peer) 서비스나 벅스 뮤직과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에 의해 유통되는 MP3 음악 파일이다

  • [콘텐츠산업] 국내 음악 산업에 한하여
  • 콘텐츠 산업과 정책조별 프로젝트: 음악 산업-국내 음악 산업에 한하여-목차1.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역사2. 국내 음악시장 분석3. MP3 등장에 따른 음악 산업 구조변화분석4. 한국의 음악 산업과 한류5. 국내 음악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6. 결론7. 참고문헌 및 자료1.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역사 한국의 록음악의 역사는 신중현에서 비롯되었다. 신중현은 일본 색 음악을 혐오하면서 960년대 미국에서 성행한 인종 차별과 베트남전에 반대하는 록

  • [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동향,시장구조,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MP3,문제점,발전방향 분석
  •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Ⅲ.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동향Ⅳ.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시장구조Ⅴ.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Ⅵ. 음악산업(음반산업)과 MP31. 매디슨 프로젝트(Madison Project)2. 대규모 ISP의 포탈사이트 서비스3. SDMI 계획Ⅶ.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문제점1. 음반산업의 제작구조 및 유통구조의 한계성2. 불법 복제음반의 실태와 저작권 문제Ⅷ.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