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인간과환경]풍수적 관점에서 살기 좋은 땅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풍수적 관점에서 살기 좋은 땅이란? 이란
주제를 가지고 작성한 글입니다.

신문기사도 첨부했습니다.
목차
풍수적 관점에서 살기 좋은 땅이란?

1)풍수지리의 정의와 의의 및 목적

2) 풍수지리의 기본 이론

3)민가의 형성

4)생활 풍수의 적용

⍟신문기사⍟
본문내용
풍수지리란 자연지리 현상을 인간 생활에 편리하게 이용하여 인간의 발전과 행복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땅의 변화 현상을 이해하여 명당 길지를 찾아 사람이 거주하는 건물을 짓거나 조상의 유골을 편안하게 모셔 지력(땅의 기운)에 의해서 거주자와 자손의 부귀영달과 행복을 꾀하는 학문이다. 좀 더 크게는 국토 이용의 합리성과 보존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자연과 조화된 균형 있는 국토개발로 인간의 안전과 편리를 도모하는 학문이다.
풍수지리학이란 고전적 자연지리학(터 잡기 자연과학)으로 조상의 유골 및 터에 응축된 양질의 생명에너지가 환원 에너지로 변화하여 유전인자와 유전형질이 동일한 자손에게 생명에너지(동조 에너지, 간섭 에너지)로 공급되어 후손의 길흉화복을 좌우하며, 이에 인간은 자신의 주변 환경을 잘 정리하여 자연을 우리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려는 학문이다.
우리의 전통사상이라면 의례히 불교와 유교를 들게 되고 정신사나 사상사적 측면에서는 물론 문학적 방면에서도 불교와 유교의 사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 두 사상보다도 훨씬 이전부터 민간신앙으로 자리 잡아 우리민족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게 된 것이 바로 풍수지리 사상이다. 예로부터 우리 겨레는 명산과 대천을 신성시하고 숭배하였으며 산천의 지세와 풍수의 조화에 의하여 국운이 좌우되고 인간의 화복이 초래된다는 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단군신화에는 환웅이 홍익 인간할 수 있는 신성한 길지로 태백산을 선택했음을 보여주고 있고 도교의 전래와 함께 고구려, 백제의 고분에서 사신도 벽화가 유행했고 백제 때에는 무등산이 광주의 진산으로서 이 산에 성을 쌓았더니 백성이 편안해졌다고 하며 고구려 때에도 참서가 지어졌다고 하니 이들은 모두 풍수사상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 풍수사상이 본격화 된 것은 중국의 이론적인 풍수설이 도입되어 우리의 고유한 풍수의식과 결합된 이후라 할 수 있다.
우리민족에 체질화된 뿌리 깊은 풍수사상으로 인하여 이에 따른 수많은 설화가 전해지게 되었고 많은 가사가 창작되어 전하게 되었다. 그동안 학계에서는 풍수설화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활발히 전개되었으나 풍수를 소재로 하거나 풍수 법을 노래한 가사 작품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우리민족의 의식구조와 세계관 등이 잘 나타나 있는 풍수가사에 대한 연구는 새로 발굴된 작품에 대한 개별연구가 몇 편 이루어지거나 풍수사상에 대한 문학적 고찰의 일환으로 다루어졌을 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풍수지리의 현대적 의미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땅의 기운과 좋은 물이 대대로 삶을 영위해 가는 우리 민족에게 농경문화의 환경을 자연스럽게 마련해 주었으니 바로 풍수지리학의 원시적 역사라 할 수 있다.4)배치구조① 양택삼요론우리가 살고 있는 집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는 대문, 안방, 부엌이다. 대문은 기가 집안의 내 외부로 출입하는 통로이고, 안방은 인간이 생활하는 데 아주 고대한 것이며 수면을 취하고 아기를 잉태하고 기르는 행위가 이루어지는 곳이고, 부엌은 음식을 조리하고 저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B형] 마을 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 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 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외(2010) 숲과 환경과 인간, 문음사강전유(2002) 삼림환경보전학, 향문사임승빈 외 공저(2010) 임학개론, 향문사최원석(2004) 한국의 풍수와 비보, 민속원송화섭(2008) 마을 숲의 역사와 상징, 한국 전통 조경 학회산림청(2016) 숲길 조성 및 운영 관리 매뉴얼, 뜰문화김재일(2009) 숲이 희망이다, 환경위기 시대의 숲, 사찰생태연구소장김기은 외(2004) 21세기 환경과학, 아카데미서적국립공원관리공단 http://www.knps.or.kr/portal/main.do산림청 http://www.forest.go.kr/

  • 억지논리로 전락해가는 자생풍수
  • 풍수적 견해를 바탕으로 정통 풍수는 나라를 망쳐 버릴 독소 같은 사상이란 주장과 함께 , 풍수는 땅을 보는 기술이 아니라 인간 행실의 근본을 찾는 학문임을 새롭게 밝히겠다고 하였다.부모님으로부터 몸을 받아 땅에 의지한지 40여 년, 풍수사상에 접한 지 20년여, 그간 얻은 것은 입으로 지은 죄와 땅을 모르겠다는 것 두 가지 뿐이다. 모르면서 떠든 필자의 말을 듣고 심신을 상한 많은 사람들에게 할 말이 없다.좋은 땅이란 어디를 말함인가 - 머리

  • [풍수지리] `풍수지리`가 도시계획에 끼친 영향
  • 땅과 물과 바람과 바위와 같은 무생물의 자연을 우리 사람과 똑같은 유기체적 생물로 인식했다. 이러한 사고는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그 입지특성에 따라 지기감응(地氣感應)이라는 기작을 통해 인간의 삶과 사회의 발전에 영향을 준다는 환경결정론(Environmental Determinism)적 사고를 발달시켰다. 이 눈에 보이지 않는 생기(生氣)를 인정하여 땅을 살피는 풍수(風水)와 가시적인 땅의 형태에 관심을 둔 지리(地理)라는 관점이 풍수지리라는 개념을 낳게 한 것

  • [주거, 주거환경] 주거, 주거환경, 전통주거, 주거공간, 주거건축 심층 분석
  • 인간이라는 군집이 처한 환경 다시 말해 역사적, 사회문화적 환경과 그에 따른 다양한 생활욕구가 생존공간의 생태학적 특성과 균형 및 조화를 이루어, 자연과 인간이 공존할 수 있는 주거문화를 이룩하고 이것이 건축으로 가시화 될 때 비로서 환경친화적 건축이 완성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현실에 맞는 환경 친화형 주거건축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의 자연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한 통찰이 요구된다. 이런 관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