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은유와 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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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은유와 환유 ……………………………………… 2

2. 문학․예술에서의 활용 방법과 양상
……………………………………………………… 4

3. 고정관념에 의한 오류 지적 ………………… 11

4. 예시 작품 ……………………………………… 12

5. 기 타 ……………………………………………… 16
본문내용
1. 은유(隱喩)와 환유(換喩)

1. 개념
1) 은유(隱喩) : 수사법상 비유법의 한 가지. 본뜻은 숨기고 비유하는 형상만 드러내어, 표현하려는 대상을 설명하거나 그 특질을 묘사하는 표현 방법.
예) 내 마음은 호수요.
2). 환유(換喩) : 수사법상 비유법의 한 가지. 표현하려는 대상과 관련되는 다른 사물이나 속성을 대신 들어 그 대상을 나타내는 표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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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념 수준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

앞서 논의한 은유/환유 상호작용은 언어수준의 상호작용이라면 이번엔 개념 수준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개념수준에서의 상호작용을 논하기 전에 환유가 제공하는 동기들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있는 연구들을 살펴보는 것이 순서일 것 같다. 먼저 Goossens(1990)를 보면 그는 동기 유형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환유에서 온 은유, 은유내의 환유, 환유 내의 은유, 은유적 맥락에서의 탕 환유화 등이 있다.
환유에서 온 은유는 쓰임이 환유에 바탕을 두고 있어서 환유에 연결해야 은유적 해석이 가능한 은유라 한다. 은유 내의 환유는 동일한 요소가 은유의 원천영역에 존재함으로써 환유적 관계가 성립되는 경우이다. Goossens는 환유 내의 은유는 아주 드물어서 하나의 예만 발견할 수 있었을 뿐이라 한다. be/get up on one is hind legs. 이 은유는 동물이 뒷다리로 어렵게 버티고 서서 다른 동물의 주목을 끄는 환유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한다. 이 표현은 전체적으로 보면 환유적이지만 hind가 덧붙여지면서 은유적이 된다고 한다. 이 표현은 동물이 뒷다리로 서는 것은 대단한 노력이 필요한데서 애써서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것을 의미하게 되어 은유적이 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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