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영화가 관객과의 교감에 성공을 이룬 가장 큰 요인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일단은 국민의 정서가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전쟁이란 소재가 배경이란 것이다. 1950년대에 일어난 전쟁의 역사적인 공감대를 전 국민이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일단 관객층의 확보가 흥행성공의 이유라고 생각한다. <실미도>는 특히 소재가 좋았다. 간첩, 공작원 등은 우리들에겐 충분한 의문과 궁금함을 던져주는 단어들이다. 그리고 <실미도>는 북파공작원 양성을 했던 대한민국 정부의 기밀이었다. 국민은 그런 사실에 호기심을 가진다. 대한민국 정부가 과거에 시행했던 극비리의 사건들에 대해서 전 국민은 공통의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배우들의 열연과 감독의 훌륭한 작품구성방식들은 위의 호기심어린 소재와 맞물려 흥행에 대성공을 한 이유이다.
<태극기 휘날리며>는 본인이 실로 체험을 했지만, 영화 상영 전의 엄청난 홍보력에 의해 이루어진 대성과라고 본다. 티비에서 얼마나 많은 광고가 나오던지 지겨울 정도였다. 전쟁이라는 소재를 기반으로 하여 흥미를 모으기도 했으나, 몇 달 전부터 계속된 영화의 홍보는 영화가 개봉하기도 전에 국민의 대다수가 영화를 알 정도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봉 후에도 영화는 관객을 실망시키지 않았다. 스토리면 에서는 다소 빈약하다고 할지라도 화려한 영상미와 엄청난 그래픽을 동원한 영화라는 점에서는 국민 모두가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영화산업의 부실한 허점 또한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부흥과 허점을 동시에 지니며 근래 활발하게 주가를 올리고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 소설의 영화이다. 인터넷상에서 큰인기를 끈 소설들을 시나리오로 각색하여 영화화하는 경로가 이제는 빈번해지고 있다. 이것의 일회성과 자극적이기만 저급적 문화가치를 비판으로 한쪽에서는 반발이 존재하지만 인터넷소설영화의 붐은 가볍게 넘겨서는 안될 커다란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본보고서에는 이같
영화를 보고 나서 갑자기 조폭을 꿈꾼다거나 아니면 ‘킬러들의 수다’와 같은 킬러의 생황을 그린 영화를 보고 ‘킬러’가 되겠다고 하는 일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대중성’이라는 본성 때문에 미디어의 아주 작은 효과조차도 수치 면에서 볼 때는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반 정도가 미디어를 접한다고 가정할 때 그 수는 3000만 명 정도 될 것이다. 만약 이 중에서 미디어의
『문화와 정체성』팀별 과제 보고자료에 대한 리포트대중 속 문화 공간 연구(The Research of the Cultural-Space in the Public)講 義 名문화와 정체성學 科學 番姓 名提 出 日2004年 06月 08日 (화)擔當敎授대중 속 문화 공간 연구(The Research of the Cultural-Space in the Public)올해 들어 우리영화 ‘실미도’와 ‘태극기를 휘날리며’가 연달아 한국 영화 1000만 관객시대의 개막을 알려옴에 따라 바야흐로 한국 영화 중흥의 시대를 실감케 했다. 그동안 거대 자본과 상
대중들의 무지와 무관심10. 표절의 문제대중음악의 해결책1. On-Line에서 돈을 벌자.2. 음악의 다양성을 확보하자3. Live 공연 문화의 활성화4. 공정한 제작관행을 확립5.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6. 유통구조의 혁신7. 전문 인력 양성 기관 확충8. 세계 시장을 겨냥하자3. 결론1. 서론21세기는 문화 산업의 시대이다. 영화 ‘실미도’ 와 ‘태극기 휘날리며’ 의 성과와 용사마와 지우히메의 열풍이 단적인 예이다.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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