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예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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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가상과 현실
-벌거벗은 눈
-유희, 노동, 주술

본론
Ⅰ.원시미술-자세히 보기
1.원시미술의 개념
-예술의 기원
2.원시미술의 특징
-원시미술의 시대별 구분
-원시미술의 주제들
※동굴벽화를 주술적 행위로 보는 이유
3.원시미술의 표현양식
-공간성
-색채감과 표현기법

Ⅱ.현대회화에 나타난 원시미의 영향
1. 고갱의 작품에서 나타난 원시적 경향
2. 야수파(Fauvisme)에서 나타난 원시적 경향
3. 입체파(Cubisme)에서 나타난 원시적 경향
4. 초현실주의(Surrealism)에서 나타난 원시적 경향

결론
본문내용
서론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1』내용을 바탕으로.



<가상과 현실>
‘오랜 옛날, 사람들은 가상과 현실의 두 세계를 자유로이 넘나들었다.’
물론 현실의 우리는 무엇이 가상이고 무엇이 현실인지 구별할 수 있다. 그리고 두 세계를 넘나든다는 건 불가능하다는 걸 안다. 그러나 오랜 옛날의 사람들에겐 두 세계의 경계가 없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위의 글과 같은 일이 가능했다고 한다. 이 글은 바로 이러한 시절의 이야기를 하고 있음을 기억하기 바란다.
마음속에 깊숙한 동굴을 상상해 보라, 그리고 예술의 기원에 대해 질문해 보자.
“예술은 어디서 나왔을까?”
“왜 원시인들은 어두운 동굴 속 깊은 곳에 그림을 남겼을까?”

<벌거벗은 눈>
19세기 말에 구석기인들의 동굴벽화가 처음 발견되었을 때 사람들은 위작이 틀림없다고 생각했다. (참고1) 상처 입은 들소, 기원전 1만5,000~1만 년, 알타미라 동굴
인류최초의 예술이 탄생하자마자 이처럼 단번에 생생한 자연주의적 묘사수준에 도달했다는 건 이해하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때문에 그들은 두 가지 가정을 해본다.
가정1-그들은 이미 고도의 정신능력을 갖고 있었다.
가정2-그들은 ‘개념적 사유’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연을 ‘보이는 대로’ 그릴 수 있었다. 즉, 벌거벗은 눈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신석기 시대가 오며 사정은 달라진다.

*신석기시대
신석기 시대는 농업이 주업으로 변한다. 농경이 시작되며 사람들은 자연을 더욱 자세히 관찰할 필요를 가지게 된다. 이런 관찰을 통해 ‘사계절의 순환’이라는 ‘운행질서’, 관념 발견과 도식이라는 질서를 부여하게 되고 외부세계 파악과 정복을 위해 점점 추상적인 사유에 의존한다. 이때부터 ‘보이는 데로’에서 ‘아는 대로’의 묘사로의 변화가 일어난다. 동시에 예술도 추상적, 기하학적으로 발전한다. (참고2) 캥거루에 창을 던지는 주술사, 북부 오스트레일리아 서아른헴랜드에서 나온 원주민의 그림, 1900년경
캥거루에 창을 던지는 주술사를 보면 우리는 외양으로 전혀 볼 수 없는 내장까지 그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보이는 것에서 아는 것에로 변화를 보여주는 예가 된다.

참고문헌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1』, humanist, 2003.
임두빈. 『원시미술의 세계』, 가람기획, 2001.
E. H.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백승길·이종숭 옮김, 예경, 2002.
채은미. ‘원시미술의 주술적 의미와 조형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석사, 1992.
최희경. ‘원시미술의 특성과 형식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석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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