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독일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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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일의 인구, 직업, 실업률
Ⅱ. 독일의 교육제도
Ⅲ. 독일의 의회제도
1. 비스마르크헌법 시기
2. 바이마르헌법 시기
3. 나찌의 시기
4. 2차대전이후의 시기
1) 대통령
2) 연방정부
3) 연방의회
5. 현대 독일의 정치체제
1) 의회
2) 연방정부
Ⅳ. 정치환경과 독일의 통일
1. 정치체제
1) 기본법(GRUND GESETZ)
2) 대통령
3) 수상
4) 입법기관
5) 정당제도
2. 군사 및 외교
1) 군사
2) 외교
3) 한국과의 관계
3. 독일의 통일과정
1) 독일의 분단
2) 아데나워의 통일정책
3) 브란트의 통일정책
4) 통일전 동.서독간 교류와 협력
5) 통일의 과정
Ⅴ. 독일의 사회균열과 정치균열
1. 사회균열․정치균열․정당정치
1) 사회균열․정치균열․정당정치
2) 균열구조의 변화에 따른 유럽정당정치의 변화
2. 독일 총선거
1) 선거결과
2) 선거결과 분석을 통한 독일의 사회․정치균열
본문내용
독일의 인구는 1950년 5,000만명에서 74년 6,210만명까지 계속 증가한 후 점점 감소되어 79년에 6,144만명이 된 뒤로는 거의 변화가 없다.(현재, 통일독일의 인구는 약 7,800만명 정도임) 제2차 세계대전 후 초기의 현저한 인구증가는 예전의 동부 독일 영토와 동독으로부터 1,200만명이 넘는 피난민의 유입때문이었고, 74년이후부터는 출생률의 급격한 저하로 인구가 감소하였다. 인구의 남녀별 구성을 보면 현재 55세이상은 전쟁의 휴유중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현저하게 많고, 50세 이하는 남성이 여성보다 약간 많다. 독일의 경제번영으로 외국인 노동자의 서독유입이 특히,60년대 후반부터 70년대 초에 걸쳐서 격증, 그 수가 58년 13만명에서 67년 99만명 명,73년에 260만명(가족을 포함하면 400맘명이상으로 전체 노동력의 약 10%)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불황등으로 82년에는 178만명으로 줄었으며, 정부의 귀국장려책으로 점차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독일경제의 고도성장 속에 취업구조와 계층구조도 급변하여 경제 부문별로 보면 농업 종자가 격감하고, 가공업 종사자와 공무원이 증가하고 있다. 직업상의 지위별로 보면 자영업주와 가족 종업자가 격감하고 노동자도 상당히 감소하는데 비하며, 직원(화이트칼라)과 공무원이 격증하고 있다. 그 결과 직원과 공무원을 합친(신중간층)수가 70년대 중반에 노동자수를 웃돌게 되었다. 실업률은 50년에는 8.1%(200만명)나 되었지만,60년 이후 73년까지는 1%를 밑도는 초완전고용상태로 되었다가, 75년이후에는 4%전후(100만명)에 달하고,80년대에 들어와서는 다소 심각한 상태를 나타내다 90년이후 통일의 휴유증에 시달려 지금은 실업률도 많이 높아진 상태이나 점차적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Ⅱ.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에서는 각 연방주가 교육제도, 즉 일반적인 학교교육과 직업교육, 성인교육과 연장교육, 그리고 대학교육에 대한 결정권을 갖는다. 6-18세의 어린이와 청소년은 무상 의무교육을 받는다. 교육행정은 각 주의 주요 권한에 속한다. 교과과정․필수과목․학습수준 등의 통일을 도모하기 위해 16개 주가 참여하는 상설 공동협의기구를 두고 있지만, 무엇을 우선순위로 삼는가는 각 주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교과서와 부교재는 일반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며, 형편이 어려운 가정에 대해서는 재정 지원 등 여러 가지 지원이 이루어진다.
유치원(Kindergarten)은 독일이 처음으로 실시한 제도이다. 18-19세기에 아동교육기관은 원래 기본적인 성경공부를 시키거나 초기 산업화의 역효과로 나타난 궁핍한 어린이들의 복지를 위하여 설립했다. 유치원 교육의 핵심은 언어능력촉진, 인성신장, 사회성 교육과 놀이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유치원에서는 문자나 수를 가르치지 않는다. 유치원 교육은 의무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는 것은 부모의 의사에 달려 있다. 놀이 중심의 사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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