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시민사회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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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민사회란 무엇인가

Ⅲ. 시민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Ⅳ. 탈물질주의 가치

Ⅴ. 공공성과 시민사회

Ⅵ. 근대적인 의미의 민주주의와 시민사회적 민주주의

Ⅶ. 민주시민성(democratic citizenship)의 의미

Ⅷ. 한국에서의 국가와 시민사회

Ⅸ.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에는 국가, 시장, 시민사회의 상호관계 속에서 민주주의가 건설될 수 있고, 여기에 시민사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이해가 생겼다. 시민사회(Civil Society)의 본래적 의미는 로크(Locke), 퍼거슨(Ferguson), 루소(Rousseau), 칸트(Kant) 등의 계몽시대 사상가들에게서 유래하는 것으로서 18세기 말까지 자연 또는 원시 상태의 사회에 대비되는 문명의 의미를 지닌 것으로, 문명화되지 않은 사회 혹은 전제적인 지배가 이루어지는 자연상태와 반대되는 문명화된 사회나 헌법에 기초해서 지배가 이루어지는 입법국가를 의미했다.
그 후에 헤겔(Hegel), 맑스(Marx), 엥겔스(Engels) 등에 의해 물질적 욕구를 해결하는 경제영역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여기서 맑스적 의미의 시민사회 또는 부르주아사회란 역사적으로 특수한 생산형태를 뜻하는 물적토대를 가리키는 말인 반면 그람시의 시민사회(societa civile)란 상부구조의 1층에 해당하는 것이다.
특히 헤겔은 실제의 시민사회를 보편적 이기주의의 장으로서 사람이 사람을 서로 자기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다루는 영역이라고 보았으며, 이기적인 욕망체계의 무정부적 혼란상태로 보았다.
이렇게 헤겔이 시민사회를 혼란 상태에 있다고 보는 이유는 그의 시민사회의 개념이 오늘날의 경제사회와 같은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헤겔은 이러한 혼란 상태에 있는 시민사회를 극복하기 위해 두 가지의 상반된 길, 즉 시민들의 내적 양심과 도덕의 함양과 보편적인 가치를 구현하는 국가에의 귀속에서 찾는다.
따라서 헤겔은 시민사회를 사회적 세력들 사이의 갈등과 충돌로 파악하여, 이러한 시민사회를 국가라는 보편성에 의해 극복해야 한다고 역설하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양심과 도덕성 계발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한다.
후대 사람들이 이러한 양심과 도덕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국가주의적인 면만을 강조했으나, 오늘날 시민사회 속에서 있을 수 있는 분열의 현상은 오히려 양심과 도덕의 계발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다고 보여진다. 헤겔의 국가주의적(statist) 시민사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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