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 포스트모던과 대중문화 그리고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포스트모던과 실제역사의 관계에 관해 실제 방여된 드라마를 예로 하여 자세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 학기 과제물 점수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포스트모던 관련 레포트에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사극의 효과)

1) 불멸의 이순신
2) 해신 장보고

3. 결 론(대중문화 속의 전체주의)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3. 결 론(대중문화 속의 전체주의)

나는 지금까지 대중문화 속에서 핵심코드로 자리 잡은 포스트 모던 적 요소가 적용된 역사물에 대하여 비판적 시각으로 글을 이어왔다. 다른 어떤 분야와는 달리 인문학 특히 역사인식에서의 새로운 시각의 도입은 상당히 민감하며 어려운 부분이다. 하지만 어렵고 민감하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한 인식에 시도 자체를 나쁘다고 매도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러한 코드가 다양한 인식을 낳는 다기 보다 하나의 획일 된 인식을 양산 한다면 이는 포스트 모던이 가지는 자유로움을 억압하며 정의 될 수 없음으로 정의한다는 포스트 모던의 기본적 정신에도 위배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대중문화가 가지는 기본적 속성인 상업성은 이부분에 있어서 대중문화가 완전한 포스트 모던적 자율성을 가지게 하는 것을 방해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역사를 다룬 영상물이 일련의 정치적 상업적 요소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질문에서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구분 지을 필요 없이 90% 이상에 응답자가 이 질문에 대하여 예라고 대답하고 있는데 이는 응답자 대다수가 20대 초반에 진보적 정치색을 띠고 있는 대상군의 특성을 반영 한다고 볼 수 도 있겠으나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의 색깔을 반영하지 않는다고도 볼 수 없다. 현재 역사물을 포함하여 우리 가 안방에서 시청하는 모든 드라마의 기본 구성을 보면
주인공의 출생의 비밀(혹은 비천함)->불우한 어린시절->좌절->좌절의 극복->성공 이라는 홍길동전 이후의 고전적 구성요소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이것이 상황과 내용을 달리하며 끊임없이 양산 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현식 / 포스트모던 시대의 역사란 무엇인가 / 휴머니스트 / 2006
스티븐브라운 / 포스트모던 마케팅 / 비즈니스북스 / 2006
레슬리 뉴비긴 / 포스트모던 시대의 진리 /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 2005
김욱동 /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 문학과지성사 / 2001
김욱동 / 포스트 모더니즘 / 민음사 / 2004
KBS 불멸의 이순신
KBS 해신 장보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텔레비전 다큐멘터리의 사료적 가치(SBS 스페셜 신의 길, 인간의 길을 중심으로)
  • 그리고 그 물음과 함께 세 종교(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의 기원과 유사성을 비교함으로써 배타적이고 적대관계에 있는 종교들 간의 평화적 동행이 과연 불가능한 것인가에 대한 물음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바라는 취지를 가지고 다큐를 제작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3.1. 내용1부 예수는 신의 아들인가? : 예수가 과연 누구인가에 대한 역사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2000년 기독교가 역사적 예수가 아닌 부활 이후의 신 예수의 역사들을 강조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2) 정보사회와 디지털문화의 이번학기수강내용 가운데 가장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0k
  • 문화2공통 정보사회와 디지털문화의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1) 정보사회와 미디어2) 정보사회와 대중매체3) 현대사회의 대중매체4) 대중매체와 언론의 왜

  • [현대의서양문화A형]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가하는 비판양상서술-철학의 포스트모던적사유근대성비판, 포스트모더니즘-
  • 역사의 전통에 극적인 출발점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그는 1956년판 「역사가의 종교 이해」에서 포스트모던 시대의 특징을 자포자기, 도피주의, 표류라고 보았으며, 또한 그 시대는 언어, 관습, 종교 등 사회 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아무것이나 무차별 수용하는 초점 없는 혼합주의와 무비판적 관용의 시대라고 했다. 그는 이러한 현상을 대중적 정신의 승리라고도 표현했는데, 이러한 토인비의 포스트모던에 대한 정의는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

  • [여성학]페미니즘에 대한 고찰
  • 그리고 그 관람의 쾌락을 상품으로 전환시켜 현대 자본주의 문화를 창출하는 상업적인 영화. 그렇기 때문에 현대인의 일상 생활을 유지하고 윤택하게 만드는 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어버린 영화. 이러한 영화는 그간 하찮은 상업적 오락물이나 현대인의 감정을 달래주는 레저 도구 정도로 치부되어 학문적인 연구 대상에서 제외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 영화 연구가들의 업적은 바로 이 가볍고 하찮은 것으로 경시되었던 대중 영화를 진지하

  • [정보통신] 2000년 이후 뮤직비디오
  • 역사를 감안하면 이 같은 발전은 참으로 놀랄 만 하다. 앞으로 뮤직비디오 시장은 확대되면 확대되었지 축소하지는 않을 것이라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이미 음반시장에서 크게 자리 잡고 있는 뮤직비디오는 더 이상 음악에만 국한되지 않는 영상이 되어 이제는 어엿한 영상 예술로써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위에서 지금까지 언급했듯이 뮤직비디오의 시장은 넓고, 무한한 가능성이 숨어있다. 앞으로 기술적인 면모이든 스토리적인 면모이든, 모든 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