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교사 교육의 개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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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교회 학교 교육의 방향

Ⅲ. 교회 학교 교사의 현주소

Ⅳ. 교사자질 개선 방안

Ⅴ. 머리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교육이 교사의 자질을 넘지 못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 말은 교육의 질이 교사의 자질에 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내에서 교사자질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교사자질 향상을 위한 노력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정보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현재 교사 교육을 진단하고 시대적 상황에 부흥하는 교사교육 개혁 방향을 제시하여 미래의 교육의 개선에 도움을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현 시점에서 교사자질 개혁 프로그램 논의는 오늘날 교회교육 완성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수학 교사 교육의 개혁에 관한 연구, 김상룡, 초등교육연구논총, 2003.


최근 교사교육에 관한 이론들은 교사교육의 중요한 과제로서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스스로 사고하고 의사결정 할 수 있으며, 교사 자신의 발달을 능동적으로 이끌 수 있는 적극적인 존재로서 인식되기 위해 교사의 인지 능력을 신장시키는 일이다. 둘째, 교사들이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학습할 수 있는 반성적 교사가 되도록 준비시키는 일이다. 세 번째 과제는 교사들이 갖고 있는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좁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수학 교사 교육의 개혁에 관한 연구, 김상룡, 초등교육연구논총, 2003.
교회교육 교사상 및 교사교육에 관한 연구, 최정윤.
교사론, 정웅섭, 연세대 연신원 목회자 하기 신학 세미나, 1984.
교사와 교회교육현장, 이명호(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
교사교육에서 포트폴리오 개발과 활용, 임승렬, 한국교사교육, 2000.6.30.
교사교육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PDS, 손영민, 한국교사교육, 1999.
교사교육지침서, 임세빈, 복음문고, 1989,4.
기독교 교육론, 오인탁외 12인 대한기독교교육협회,1988.
기독교 교육의 기초, 김형태,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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