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시민사회 이론과 시민사회적 민주주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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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 민주주의의 실현

Ⅲ. 시민권의 개념과 기능

Ⅳ. 한국 시민사회 이해를 위한 이론적 개념화

Ⅴ. 시민사회의 구조변동
1. 단일 대결구도에서 다층적 대결구도로의 전환
2. 전자적 시민사회의 등장
3. 시민문화의 조직원리: 가족주의와 권위주의
4. 한국 시민사회의 특수성: 이중적 시민사회

Ⅵ. 루소의 시민사회

Ⅶ. 헤겔의 시민사회

Ⅷ. 후기마르크시즘의 시민사회
1. 마르크스주의적 환원론 비판과 우연성의 논리
2. 담화와 헤게모니의 접합
3. 급진민주주의 기획

Ⅸ. 그람시의 시민사회

Ⅹ. 한국사회와 시민사회적 민주주의의 제도화구상

Ⅺ. 결론
본문내용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를 흔히 시민사회라고 말한다. 시민사회에 대한 이해는 다양하다. 시민사회에 대해 질문하려면 시민에 대한 논쟁을 피할 수가 없다. 시민운동에서 일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시민은 사회학에서 말하고 있는, 사회를 스스로 자주적으로 구성하는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을 지칭한다.
1998년 3월에 공포된 일본의 <특정비영리활동촉진법-NPO법>에서는 시민이란 자립한 의사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는 모든 인적존재라고 규정하여 시민에 대한 개념이 아주 광범위하다. 두 글자로 된 ꡐ시민ꡑ이란 단어가 일본 법률에서 쓰여진 것이 처음이라고 하는데 이 법률에서는 보통의 자연인, 미성년, 기업인, 공무원도 시민의 범주에 포함하고 있다. 시민이 주체로 되어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시민의 사회참여로 간주하고 있다.
시민의 개념으로 자기의 생활상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행동할 수 있는 주체성, 공동의 실천에 참여할 수 있는 연대성, 사회의 질서를 따르며 권리를 요구하고 의무를 질 수 있는 사회성, 사회의 정체성과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역사의식 등을 들고 있다. 그러면서 ꡐ주체성, 연대성, 사회성 그리고 역사의식을 갖춘 새로운 시민이야말로 한시대의 현실의 문제를 직시하면서도 남들보다 조금 높은 곳에서, 그리고 조금 앞선 안목으로 우리사회 전체의 운명과 미래를 조명할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될 것이라고ꡑ 하고 있다.
시민을 기능별로 경제적 시민, 정치적 시민, 사회적 시민으로 분류하는 경우 그것에 상응한 시민사회의 유형은 경제적 시민사회, 정치적 시민사회 및 사회적 시민사회로 볼 수 있다. 사회적 시민사회론은 오늘의 대중사회의 허점을 보완해가려는 시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대중사회의 허점이란 ꡐ국가와 개인을 매개하는 중간집단의 기능이나 역할이 배제되거나 무력화되어 국가와 개인이 직접 대면하는 벌거숭이 사회ꡑ를 말한다. 중간집단이란 대중사회가 지닌 허약점을 보완하려는 자립적인 그리고 국가권력의 통치의도의 연장이 아닌 순수한 그리고 자유로운 개개인들의 결사(NGO)를 총칭한다. 시민사회 결사의 목적설정은 개개인 시민의 잃어버린 가치를 육성하고 그 가치를 개개인의 인격속에 주체화하고 동시에 이들이 결집되어 생활양식으로 현실화해가는 촉매의 역할에 두어야 한다.

Ⅱ. 한국 민주주의의 실현

한국사회는 지난 해방 이후 정부가 수립된 이래로 반세기 동안 이론적으로 민주주의에 기반한 국가 안에서 살아왔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으며,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그러나 차라리 영국인들의 자유롭다는 착각을 빗댄 루소의 대의정치에 대한 냉소가 부러운 정치 현실의 경험을 한국사회는 기억하고 있다. 30년 넘게 지속된 군부 독재의 시기나, 그 이전의 민간 독재 시절을 통해서 대한민국의 주권은 ꡐ통치자ꡑ에게 있었으며, 모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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