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론] 부조리극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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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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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1)부조리극의 정의
2)부조리극의 출현배경
2. 본문 1) 대머리 여가수
2) 의자들
3) 고도를 기다리며
3.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1) 부조리극의 정의

먼저 부조리란 인생의 무의미·무목적·충동성 등을 총칭한 표현이고 부조리극이란 전쟁의 잔혹함을 겪고 현대 문명 속을 살아가는 현대 인간의 존재와 삶의 문제들이 무질서하고 부조리하다는 것을 소재로 삼은 연극 사조로써 실존주의와 초현실주의 사상을 배경으로 제2차 세계대전 뒤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부조리극은 사실주의적인 전통 연극기법 대신 소위 `反 연극(앙티테아트르)`의 기법을 통하여 부조리한 상황을 제시한다. `반 연극기법`이란 극중에서 등장인물이 자기동일성을 잃고, 시간-공간이 현실성을 잃고, 언어가 그 전달능력을 상실하는 등 연극 그 자체가 행위의 의미를 해체 당하는 부조리를 만들어 부조리 성을 강조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을 통해 부조리극은 관객에게 `인간은 목적을 가지고 태어난 것이 아니라 목적 없이 세계를 표류하는 존재`라는 사상을 전파한다.
부조리극은 관념에 대한 반격, 불만과 파괴, 유린과 공포의 무의식적 표현, 허무와 방임 등의 정신의 유희화로 요약된다. 요컨대 지적으로 구성되는 논의 속에 함축된 불합리성을 그대로 무대 위에 옮겨 놓는다는 점에서 부조리극 혹은 상황극이 갖는 주제 의식과 그 표현은 현대인의 정신 상황을 대변하는 현대 희곡의 특징적 경향을 나타낸다.
결국 부조리주의자들은 삶의 무의미함을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에게 현실을 직시하도록 한다. 부조리극의 주된 정조는 `불안`인데 이러한 불안감은 근원적인 것으로부터 떨어져 나옴으로써 갖게 되는 공허함과 상실감인 것이다. 인간 존재의 본질적인 문제인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하고는 있지만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해답은 절대로 제시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현실 속의 인간 존재자체가 부조리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처럼 비합리적인 세계에 의해 지배되는 인간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을 수 없게 되고 점점 더 군중 속의 고독을 느끼며 소외감과 상실감 속에서 두려워하게 되는데 바로 이러한 현상을 극화하자는 것이 부조리극의 목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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