낸시랭을 통해 바라본 대중예술의 기능과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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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낸시랭의 약력, 예술관과 작품
2.1. 낸시랭의 약력
2.2. 낸시랭의 예술관
2.2.1. 예술은 놀이이다.
2.2.2. 예술은 쇼 비즈니스이다.
2.2.3. 예술은 욕망이다.
2.3. 낸시랭의 작품, '터부 요기니(Taboo Yogini)' 시리즈

3. 대중예술의 정의와 낸시랭의 작품 속에 나타난 대중 예술적 속성
3.1. 대중예술의 정의에 대한 견해
3.1.1. 노엘 캐롤의 견해
3.1.2. 박성봉 교수의 견해
3.2. 대중예술의 정의에 대한 나의 견해
3.3. 낸시랭 작품 속에 나타난 대중 예술적 속성

4. 낸시랭을 통해 발견한 대중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과 역할, 그리고 한계점
4.1. 대중미술로의 탄생
4.2. 하나 되는 예술
4.3. 대중의 재발견
4.4. 한계점

5. 결론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서론

2003년 베니스 비엔날레 당시, 산마르코 광장에서 빨간 하이힐과 란제리를 입고 바이올린을 켜는 선정적인 퍼포먼스를 하는 여자 한 명이 있었다. 이는 의외로 많은 인파를 모이게 했고, 이를 제지하고자 이탈리아 경찰이 이 여자를 구금하는 사건이 있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행위 예술가, 낸시랭(Nancy Lang)’ 이라는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되었다. 이후, 그녀는 수많은 도발적 퍼포먼스로 국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고, ‘걸어 다니는 팝아트’ 라고 불리기도 한다. 또한 의류 브랜드 ‘쌈지’ 의 아트디렉터로 활동하면서, KBS ‘파워 인터뷰’, ‘인간극장’ 등의 방송 출연과 CF 활동, 그리고 Cable TV M. net의 '브랜드 리포트'를 진행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행보 가운데 그녀는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그 이유는 튀는 말과 행동, 과감한 노출 때문이었다. 이로 인하여 대중 사이에서 그녀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압도적으로 형성되어 갔다. 하지만 부정적인 여론의 대부분은 그녀의 인격에 대한 비난이다. 이러한 낸시랭에 대한 비난은 인신공격의 오류로서 사람들로 하여금 그녀의 예술관과 작품 활동을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게 만들고, 그녀의 작품에 대한 예술적 비평은 소홀하게 만든다.
참고문헌
낸시랭(2006), 비키니 입은 현대 미술, 랜덤하우스중앙.
문희원(2001), 대중예술에 대한 미학적 정당화, 홍익대 미학과 석사학위 청구 논문.
박성봉(1995), 대중 예술의 미학, 동연.
Carroll, Noel(1998), A Philosophy of Mass Art, Oxford : Oxford University of Press.
Jose Ortega y Gasset(1976), La deshumanizaci n del arte, Madrid : Revista de. Occidente, 1976. 박상규 역(1995), 예술의 비인간화, 미진사.
Mary A. Staniszewski(1994), Believing Is Seeing, New York : Penguin Books. 박이소 역(1997),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현실문화연구.
Th. W. Adorno & M. Horkheimer(1986), Dialectic of Enlightenment, New York : Continum. 김유동 역(2001), 계몽의 변증법, 문학과 지성사.

* 참고자료

한계레21, 2005. 5. 13.
Magazine AN, 2006. 10.
Men's Health, 2007. 1.

* 참고 사이트

낸시랭 공식 홈페이지 www.nancyl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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