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 언어사용유형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또래수용도와 인기도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분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서론
최근의 부모들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중에서 특히 인지적인 부분에 주력을 기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에 급증하고 있는 유아 사교육 열풍은 그 증거가 되고 있다.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조기 사교육을 받는 아동의 연령은 최근 들어 더욱 낮아져 빠르게는 생후 3개월부터 사교육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많은 유아들이 유치원 교육 외에 한 가지 이상, 많게는 10가지 이상의 조기 사사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박수진, 2001; 안지영, 2003; 이기숙, 장영희, 장미라, 홍용희, 2001; 황혜신, 2003). 이러한 과도한 조기교육은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는 관점(Bruner. 1962)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부모들의 긍정적인 인식에서 출발했다고 보여지고, 또한 실제로도 조기 교육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한 연구에서는 유아기의 부모의 독서지도 및 유아교육기관 교육, 예술교육경험 등과 같은 조기의 경험은 아동기의 창의성 발달에 어느 정도 기여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문희&신현옥&정옥환&정정옥(2006). 아동발달. 서울: 교문사.
곽금주&정윤경&정윤경&김민화&박성혜&송현주(2006). 아동 발달심리학. 서울: 박학사.
김경희(1996). 유아의 사회적 언어와 친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김기영(2005). 또래 상호작용 속에서의 유아리더십. 숙명여자대학교 원격유아교육 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기예(2006).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능력에 따른 유아의 실행기능과 또래상호작 용.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송이 (1995). 유치원 아동의 또래 놀이 집단 가입행동,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정숙 (2000). 유아의 인기도에 따라 사회가상놀이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 전략,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가숙(2001). 인기유아의 사회적 언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수진(2001).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특기교육에 관한 실태분석 연구, 이
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순희(2006). 유아의 사교육실태 및 부모와 교사의 인식. 계명대학교 유아교육 대
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서연원 (1999). 유아의 또래 인기도와 대인문제 해결사고와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우남희&백혜정&김현신(2005). 조기 사교육이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유아교육학회, Vol.25 No.1, 5-24.
이기숙&장영희&정미라&홍용희(2002). 가정에서의 유아 조기·특기교육 현황 및 부모의 인
식. 유아교육학회, Vol.22, No.3.
안지영(2003). 유아기 자녀의 조기교육 실태와 어머니의 양육 신념, 양육 스트레스
및 성취압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Vol.41 No.11.
이미화(1989). 4&5&6세 아동의 사회적 언어에 관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발달 레포트
  •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게 된다. 또한 아동기는 유아기나 사춘기의 격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시기라는 점에서 잠복기라고도 한다.표면적으로는 조용하게 보이지만, 아동기의 에너지는 내부적으로 조작능력을 획득하고 급격한 인지발달을 육성하기 위해 사용된다. 동시에 운동능력이나 언어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자신의 욕구도 쉽게 표현하고, 자신의 욕구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아동기의 발

  • [자폐성 장애(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정의, 성격, 자폐성 장애(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사회성, 사회적 기술, 자폐성 장애(전반적 발달장애)의 동작사인, 자해행동, 식습관
  • 언어적 상호작용에서 이상이 있다. 5세가 넘어서면서부터는 이러한 이상행동이 줄어든다고 하지만 사회성 행동에 대한 많은 문제들이 지속된다고 한다(Howlin, 1986). 특별히 다른 아동들과 상호 작용하는데 있어 상호관계와 사회적 반응의 결손, 협동놀이의 결손, 의례적 활동의 고집, 개인적인 우정을 맺지 못함, 타인의 감정과 반응에 대한 무관심, 사회적 행동이 조화되지 않는 것 등이다(한흥석, 1994; Lord, 1984; Rutter, 1984). 자폐성 아동들은 언어를 사용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언어와 사회성 발달에서 일반아동에 비해 현저한 비정상을 보일 뿐만 아니라 놀이와 상상력에서도 비정상적인 형태를 보인다고 한다.한편, 이 증후군에 대해서는 다양한 명칭이 사용되어 오고 있는데, 캐너의 증후군(Kanners syndrome), 초기 유아자폐증(early infantile autism), 아동전기 자폐증(early childhood autism), 비정산적 1차 자폐증(abnormal primary autism), 비정형적 2차 자폐증(encapsulated secondary autism), 자폐적 유형의 정신분열증(schizophrenia of the autistic type), 자폐

  • [자폐]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 자폐아동)의 특성, 증상에 따른 자폐증 치료에 관한 분석
  • 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하여 감정 반응이 결여되어 있다. 그리고 의사소통의 조절을 반영하는 억양의 변화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언어의 의사소통 기능을 도와주기 위한 몸짓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이 심하게 결여되어 있다. 일상생활 기능의 대부분의 측면에서 융통성이 없고 틀에 박힌 일을 고집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보통 아이들이 관심을 크게 보이지 않는 날짜. 길. 시간표 등에 흥미를 보이며 집착하고, 상동적인 행동 혹은 물건의 냄새에만

  •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
  • 도와 갈등 해결전략의 측면에서 비교해본 결과 갈등의 빈도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발생한 갈등이 지속되는 기간과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비가작화 놀이의 경우에는 갈등은 대부분 유아들에게 제시된 놀잇감의 소유권이나 놀잇감을 조작하는 과정에서 발생했으며 이유를 제시하지 않고 단순히 상대방 유아의 생각이나 행동을 반대하거나 무시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또한 관찰자에게 상대방 유아에 대한 불만을 호소하거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