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사] 삼국시대의 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구려 음악
(1) 제 1기(B.C. 1세기~A.D. 4세기)
(2) 제 2기(A.D.4세기~6세기)
(3) 제 3기(A.D. 6세기~A.D.7세기)
2. 백제 음악(B.C.18년~A.D.660년)
(1)시대에 따른 변천
(2)남조음악과의 연관성을 보이는 백제악기
(3) 민속악
(4) 일본으로의 전파
3. 신라음악(B.C. 1세기 ~ A.D. 7세기; 통일신라이전)
(1) 가야국의 음악문화
(2) 신라의 음악문화
본문내용
《삼국시대의 음악》

삼국시대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과 후에 만주 동부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난 발해와 신라통일로 인한 남북국가시대를 이루는 시기를 말한다. 고구려와 백제, 신라의 삼국은 같은 민족으로서 서로 협력하거나 견제하면서 고대 국가로 발전하였다.

1. 고구려 음악
- 고구려는 삼국 중 대륙과 인접한 관계로 가장 일찍이 중국과 교역하며 국제성을 띠어 문화예술의 수준이 높았다.
고구려의 음악은 일반적으로 3기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제 1기는 서역악(西域樂)이 아직 들어오지 않은 시기이고, 제 2기는 서역악이 들어온 시기, 제 3기는 구자악(龜玆樂)이나 중국의 영향을 받아 백제나 신라보다 뛰어나게 발전하여 수(隋)의 7부기와 9부기에 한 몫을 차지하던 융성한 시기를 말한다.

(1) 제 1기(B.C. 1세기~A.D. 4세기)
-고구려가 융성하기 시작한 시기로써 여러 문헌들과 함께 안악 제 3호분의 주악도나 통구의 무용총 등과 같은 고분을 통해서 당시의 음악문화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황해도 안악의 제3호분(357년 축조)에는 세 가지의 벽화가 남아 있는데, 전실(前室)에는 입고(立鼓), 소(簫), 노래로 편성된 악대가 그려져 있고, 회랑(回廊)에는 말을 탄 연주자가 북, 소, 각, 요를 연주하는 그림이 있으며, 후실(後室)에는 완함(阮咸), 종적(縱笛), 그리고 거문고처럼 보이는 현악기의 연주에 맞추어 춤을 추는 그림이 남아 있다. 이 그림에 나타난 음악 행위는 중국 한나라의 그것과 비슷하다고 한다.
참고문헌

내용출처 : 『알기 쉬운 국악개론』『음악통론』『이미정의 전공음악』『국악음악통사』
사진자료출처 : 사이버 국악교실-디지털 한국학
http://blog.naver.com/windwindwin?Redirect=Log&logNo=100044472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음악] 중국의 음악의 역사와경극
  • 음악문화를 형성하였고, 그러한 중국의 음악문화는 한국, 일본, 베트남, 태국 등 이웃 나라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당나라(618-907) 때 일본에 전해준 도가쿠(唐樂 ; Togaku)나 송나라(960-1279)때 우리 나라 고려에 보낸 대성아악과 당악은 동양 음악사에서 이웃 나라에 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중국음악의 실례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오랜 역사 속에서 한족을 중심으로 형성된 중국음악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개관적으로 요약하면, 대략 다음과 같이 네 시대

  • [음악사] 한국의 불교음악에 대하여
  • 한국의 범패 (3) 범패의 종류 (4) 범패의 특성2. 화청 - (1) 화청의 개념 (2) 화청의 유래 (3) 화청의 종류 (4) 화청의 특성3. 향가 - (1) 불교음악으로서의 향가 (2) 향가의 종류4. 조선의 불가 - (1) 조선불가의 성립과 역사 (2) 세종대왕의 불교음악 창작5. 창작찬불가 - (1) 찬불가의 개념 (2) 찬불가의 창작 배경 (3) 찬불가의 영향과 의의Ⅲ. 결론 - 이 연구를 통해 느낀 점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불교는 삼국시대에 처음 전래 되었다. 삼국 중에

  • [중국문화] 경제 문화적으로 접근한 중국과 우리의 관계 -중국진출 방안과 한류에 대한 고찰
  • 한국 기업 진출 성공사례(4) 중국 내 한국 기업 진출 실패 사례3. 중국 진출에 있어서 문화적 이해 선행의 필요성(1) 기업경영의 비교 연구에 대한 접근 방법(2) 문화적 이해의 중요성4. 중국시장 공략 전략 (1) 차별화 전략(2) 中庸之道 君子而時中(중용지도 군자이시중)(3) 인화「문화-한류」Ⅰ.서론Ⅱ.본론(1)1. 역사 속의 중국과 한국 2. 역사 속의 중국음악과 한국음악(1) 삼국시대의 음악(2) 통일

  • [역사 음악사] 삼국시대의 음악문화
  • 삼국지』「동이전」에 의하면, 진한에는 슬(瑟)이 있는데 그 모양은 축(筑)과 비슷하다고 하였다. 슬과 축은 중국의 고대악기이다. 슬은 25현의 현악기이고, 축은 대쪽(大片)으로 줄을 쳐 서 소리를내는 13현의 현악기이다. 장사훈,『한국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1986, 20 쪽상고시대에서 음악은 제례의식과 상당히 깊은 연관을 갖고 있었다. 당시 제사는 정치의 기본으로서, 나라의 정치는 하늘의 말을 들어서 행할 수밖에 없었다. 인간이 지혜가 발달하

  • 세종시대의 음악
  • REPORT세종시대의 음악1. 서 론2. 본 론1) 세종대왕의 음악2) 당시의 음악가 박연1. 박연의 소개2. 박연의 일화3. 박연의 유고4. 난계의 국악축제등 행사3) 세종실록내용4) 우리나라 음악의 발달1. 고대의 음악2. 삼국 시대3. 고려 시대4. 조선 시대5. 조선 후기의 음악 3. 결 론1. 서 론이번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세종실록을 찬찬히 들여다보며 세종시대에 일어난 여러 사건들과 그 당시의 시대상황을 자세히 알아보았다. 그 중 음악에 관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