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혈액형과 별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P.1

1.연구배경
2.연구목적
3.연구방법

Ⅱ. 본론

(1) 인터넷에서의 양상-------------------P.1
(2) 설문조사 사례---------------------P.4
(3) 이론 살피기----------------------P.7
(4) 현상의 원인----------------------P.9
(5) 별자리 성격론 - 혈액형 성격론과의 비교-----P.11
(6) 혈액형과 별자리 성격론의 의의-----------P.14

Ⅲ. 결론--------------------------P.15



<표 목차>

<표 1> 부정적 댓글---------------------P.4
<표 2> 긍정적 댓글4--------------------P.4
<표 3> 사수자리 여자 분석----------------P.11

<그림 목차>

<그림 1> 혈액형 성격론-------------------P.2
<사례 1> 정수진 학생 출생 천궁도------------P.13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배경

지난해 sbs 방송사에서 <혈액형의 진실> 방송이 있었다. 이후 ‘혈액형은 비과학적이다’ 라는 사실이 큰 힘을 얻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서 끊임없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인터넷에서 이토록 지속적인 혈액형 관심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2.연구 목적

비과학적인 것으로 설명할 수 없는 대중들의 심리, 사회적인 현상을 주목하고 현대 사회가 가진 자아 불안정성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3.연구 방법

혈액형 성격론에 관한 지속적인 관심이 극명하게 확인되는 인터넷, 그 중에서도 싸이월드 광장, 미니홈피, 네이버 지식인, 블로그를 중심으로 게시물과 리플에서 사람들의 반응을 분석했다. 추가로 혈액형 성격론에 대한 의견을 설문했는데, 의도 설문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단답형, 선택 질문지를 피하고 직접 면담 형태로서 주관적인 의견을 들어보았다. 또한 혈액형 이론과는 그 근원이 조금 다른 별자리 이론에 관해서 비교 조사해 보았다.
참고문헌
조소현 외, <혈액형별 성격특징에 대한 믿음과 실제 성격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2005.
주현덕 외, <혈액형이 사랑을 결정하는 요인이 될 수 있는가?>, 연세대학교, 2006.
딴지일보, <혈액형에 따른 성격, 그 구라의 세계>, 2002.
오기현, <혈액형의 진실- SBS스페셜>, 그루북스, 2006
유기천, <인간의 점성학>, 정신세계사, 2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혈액형별 특징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그것에 근거한 행동 예측의 타당도
  • 혈액형별 특징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그것에 근거한 행동 예측의 타당도1. 서 론1) 연구배경누구나 살아오면서 몇 번 쯤은 혈액형이나 별자리, 사주 등을 가지고 개인의 성격특징이 어떨 지에 대해 예측하는 대중적인 혈액형별 성격 유형학의 내용들을 접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재미 또는 심심풀이로 이러한 유사과학적인(pseudo-scientific) 성격 유형 테스트를 즐겨한다. 인터넷의 대중화와 함께 그러한 류의 자료들을 접할 기회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
  • 대중문화평론가 이문원 씨는 “고도 자본주의 사회로 갈수록 생존(서바이벌)을 위한 경쟁(오디션)에 익숙하고, 이에 대한 부정적 시각도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즉 생존과 경쟁을 하나의 오락거리로 즐길 수 있게 된 것. 최근 논란이 된 ‘나는 가수다’는 꿈을 향해 달려가는 도전자뿐 아니라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가수, 즉 전문가까지도 생존 경쟁을 벌여야 하는 우리 사회의 단면을 보여준다. 대중은 이런 모습을 즐기면서도 두려워하고 공감하며

  • [심리학] 혈액형신드롬
  • 혈액형 신드롬이란?최근들어 우리나라에는 ‘피바람’이 불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피바람’이란 ‘혈액형 신드롬’을 말한다. 예전부터 공공연하게 존재했던 혈액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최근들어 갑자기 증폭되어 신드롬 현상으로 이어진 것이다. 인터넷 상에서는 혈액형 관련 카페와 블로그 등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혈액형 취업상담은 물론 관련 책자와 상품들이 봇물을 이루고 있고 노래에서부터 영화까지 대중매체를 통해서도 ‘

  • [커뮤니케이션] 혈액형과 커뮤니케이션
  • 혈액형별 특성② 진실 혹은 오해③ 혈액형 열풍의 원인2. 혈액형과 커뮤니케이션의 관계① 혈액형과 커뮤니케이션의 관계②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③ 설문조사 통계3. 사례 조사- 보도자료 및 인터넷 뉴스- 인터넷 자료: 미니홈피, 블로그- 혈액형 관력 서적4. 혈액핵형별 특징과 관련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Ⅲ. 결론Ⅰ.서론최근 몇 년간 혈액형은 인터넷, 방송 등의 미디어 매체 등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대중

  • 우리나라 점 치는 문화, 자신의 별자리로 알아보는 운세, 특징, 사례, 관리,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문화에 대해 아무런 거부감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진정한 기독교인으로서 모든 문화에 대해 하나님을 기억해야 한다. 그 문화에 하나님께 속한 것인지 아니면 하나님이 속하지 않은 문화인지를 판단하며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점치는 문화’에서도 우리가 단순한 재미로만 받아들인다면 기독교인으로서 문화를 받아들이는 방법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대중문화와 기독교를 통해서 아직까지는 많이 부족하지만 세상문화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