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 3세아와 5세아의 성차에 따른 인지적 놀이수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초 록

Ⅰ. 서 론
1. 연구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관찰 및 활동영역
3. 관찰절차
4. 관찰도구
5. 연구 자료 분석

Ⅳ. 연구 결과
1. 3세아와 5세아의 인지적 놀이 수준
2. 3세아와 5세아의 연령에 따른 인지적 놀이 수준 비교
3. 유아의 성별에 따른 인지적 놀이 수준 비교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본 연구는 유아의 놀이 형태가 발달 수준과 성에 따라 다르다는 이론(Smilansky, 1968)에 근거하여 연령, 성에 따른 놀이의 형태를 검증하기 위해 유아의 인지적 놀이 유형은 연령과 성에 따라 차이를 나타낼 것인가?, 발달 수준이 높은 유아에게는 낮은 인지적 놀이 수준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가? 와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하였다.
본 연구대상 유아들은 S대 부속유치원 원아들로 만 5세 한 반의 남, 여 10명과 만 3세 한 반의 남, 여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Smilansky가 분류한 인지적 놀이수준이란 아동의 인지발달에 따라 놀이 유형이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화놀이, 규칙이 있는 게임으로 분류한 것인데, Piaget의 놀이 발달 유형을 준거로 인지 발달에 따른 놀이 유형을 Smilansky가 재조직한 것을 관찰지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기능놀이에서 구성놀이, 역할놀이, 규칙이 있는 게임 순서로 성숙된 유형의 인지적 놀이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성에 따른 물적 환경이 인지적 놀이 유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에 따른 남녀아의 인지적 놀이 유형에서 남아는 구성 놀이, 기능놀이, 규칙이 있는 게임, 역할놀이, 여아는 구성놀이, 역할놀이, 기능놀이, 규칙이 있는 게임 순서로 나타나 남아와 여아의 놀이 유형의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유아 놀이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현 시대에, 자유 선택 놀이 활동 시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놀이 유형과 분포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서 유아의 5개 영역 (신체, 언어, 정서, 사회성, 인지 발달)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돕는 놀이지도를 생각 해 볼 수 있고 효율적인 놀이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의정(2003). 사회극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가작화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고문숙 ․ 임영심 ․ 황정숙(2005). 어린이 놀이지도. 파주: 양서원.
구현아(1996). 3, 4, 5세 아동의 구성놀이 발달에 관한 연구 : 놀이의 질에 대한 분석. 동덕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순란(1985). 유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놀이 이용 전략. 한국교육학회지, 23(2), 99-115.
엄정애ㆍ오영희(1998). 가상놀이(Pretend Play) 훈련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영유아보육학, 15, 171-190.
오영희 ․ 박창옥 ․ 박영양(2005). (유아를 위한)놀이 이론과 실제. 파주: 21세기사.
이만수(2000). 놀이 활동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논문집, 7, 83-88.
이시자(1999). 유아놀이의 인지발달적 기능에 대한 Piaget와 Vigotsky 관점 비교. 미래유아 교육학회지, 6(2), 49-72.
이영석ㆍ이해숙(1998). 통합적 극놀이 환경구성이 유아의 인지적 놀이 행동, 사회적 놀이행 동, 비놀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5(1), 47-76.
이윤경(1985). 그룹게임의 인지적 가치에 관한 小考. 교육발전, 4(1), 33-49.
이재선(1991). 유아의 적목구성놀이에 관한 사례연구. 이화교육논총, 2, 22-31.
이종희 ․ 구현아(1998). 3, 4, 5세 아동의 구성놀이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지, 19(1), 155-167.
이효림(2005). 유아의 정서능력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 구논문.
전남련 ․ 권경미 ․ 김덕일 ․ 이미순(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놀이, 또래 가르침 등은 혼합연령 프로그램에서 영유아의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통된 전략이다.① 또래 협력활동 혼합연령 프로그램에서는 또래의 발달 수준과 역할에 따라 또래간 가르치기(peer tutoring), 협력학습(cooperative learning), 또래 공동작업(peer collaboration) 등 다양한 유형의 또래 협력을 장려함으로써 영유아의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지우너한다.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는 상대자와 능동적

  • 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징과 사회적 놀이발달의 단계00
  • 인지적 발달*주변의 사물이나 사람과 상호작용하여 현실을 인식하고 사물의 속성과 기능의 유사점 및 차이점에 의해 분류하고 범주화하는 능력이 있음*5세경에는 구체적 사물의 지각경험과 논리적인 사고능력에 기초한 보존의 개념, 시․공간의 개념 및 인과관계의 지각이 점차로 발달됨*회상과 재생 및 기억력이 점차로 아동기의 수준과 비슷하게 발달되며, 언어의 표현력이 발달하게 됨♢사회적 발달*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이 발달되고,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아동의 우선 ‘제공 대상자는 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권자의 아동, ②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에 따른 보호 대상자 자녀, ③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4조에 따른 차상위계층 자녀, ④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따른 장애인 중 보건복지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장애등급 이상에 해당하는 자의 자녀, ⑤ 그 밖에 소득수준 등을 고려하여 보건복지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자의 자녀 등이다(영유아보육법 제28조)학습목표1. 보육이란 무엇인지 설명할 수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수준은 3, 4, 5세에 걸쳐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또 경험되어야 할 내용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교육부, 1998).반면, 최민수(1998)에 의하면 3, 4, 5세는 발달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획일적이고 포괄적이며 각 수준이 다분히 형식적이다. 발달이 빠른 5세 유아에게는 Ⅱ수준의 내용이 너무 현실에 맞지 않는다. 반면, Ⅰ수준의 내용은 너무 높아서 3세에게는 거의 적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치원의 취원 연령에 따른 발달단계에

  • [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 따른 차이는 많은 논문이 보고하고 있다. 유아기의 언어발달에는 남, 녀 성차가 뚜렷하다. 말하기 시작하는 나이, 어휘수, 문장의 길이나 복잡성, 언어 이해에 있어서까지도 여아가 사뭇 우수하다. 3세 이후에는 성차가 줄어들지만 발음에 있어서 여아가 우수하다. 아동전기에는 분절기술면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우세하다. 말더듬이 경향도 남아가 여아보다 배가 될 정도로 많다(김성태, 1970). 또한 성별에 따른 언어발달 차이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