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청소년 동아리 문화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C. O. N. T. E. T. S. ⁂
#1. 주제 선정이유
#2. About 문화 AND 동아리
#3. 동아리별 구성현황
#4. About ‘Cyber 동아리’
#5. 한국 청소년들의 동아리 참여도
#6. 동아리 활동 사례(한국 및 일본)
#7. 청소년동아리 활동의 운영실태
#8. 청소년 동아리가 사회에 끼치는 영향
#9. 청소년 동아리 문화의 한계점
#10. 결론
본문내용
#1. 주제 선정이유
우리는 문화라는 매개체를 항상 지니며 살고 있다. ‘어떤 문화를 어떤 층이 지니고 있다.’ 라는 근본적인 분류기준은 없지만, 문화라는 매개체를 주로 활용하고 있는 세대 층 은 대부분 젊은이들에 불과하다. 우리 조는 사회학의 이해의 과목의 발표수업을 통하여 그런 넓은 개념의 문화를 처음 접하게 되는 독자적인 성격을 지닌 집단. 즉,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화를 알고자 한다.
청소년의 문화는 성인문화와 구별되어 성인들이 접근 할 수 없는 그들만의 문화적 공간이라 말 하고 있다. 단순히 청소년문화라고 하자면, 미디어 문화(영화 ,음악 등)부터 광범위 하게 자리매김을 할 수 있지만, 이번 발표수업에 있어서는 청소년들이 직접 관리하고 운영하며 스스로를 개발하고, 그들의 실력으로 직접 공연 및 전시회를 열어 나가는 동아리활동에 Focus를 두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동아리는 수치적인 규모는 크다고 볼 수 있지만, 활성화 부분에서는 규모에 대비하여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청소년 동아리활동, 즉 특별활동을 도입하게 된 교육적 의의는 전인교육(全人敎育)에 있다. 교과교육을 통해 얻을 수 없는 공간적 체험학습, 공동체적 가치관, 봉사생활상은 청소년에게 신체적, 정신적, 지적 조화감과 창의성, 리더십, 진로탐색행동의 발달 등을 형성하는 요인이 된다. 또한 스스로 계획하고 탐구하며 경험하는 자율성 함양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입시위주의 교육정책등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이 되면서, 청소년들의 활동이 이러한 문제점에서 벗어날 탈출구가 부족한 현실에 서있는 것이 사실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활동하고 생각해 오던 동아리 활동의 이론과 실제를 직접 조사하고, 이러한 환경 속에서의 이루어지는 동아리의 사례를 들어가며, 본 과목을 수강하는 학우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어 이러한 주제를 선택 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필요한 정보에 대해 도움자료가 되었네요
  • zylo***
    (2010.05.11 00:02:20)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비행의 원인과 대책
  • 문화이론이 아노미이론과 접촉차이론의 절충적 성격을 갖는다고 보았다. 코헨은 비행청소년들을 연구하면서 하층계급의 청소년들은 중간계급의 규범과 가치를 행위준거로 삼는 학교에서 아노미상황에 직면하게 되면서 중간계급의 가치와 정반대되는 하위문화를 만들고 그 집단 안에서 합법적인 규칙을 의도적으로 위반하는 규범을 학습하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코헨에 따르면 사회계층이 실제로 존재하며, 각 계층 내에 존재하는 가치규범과

  • [성폭력] 여성에 대한 폭력의 이론적 접근, 성폭력의 유형 및 예방대책
  • 청소년 성폭력, 직장 내 성희롱, 데이트 강간, 아내구타, 아내강간, 노인학대 등 여성들은 다양한 형태의 폭력으로부터 일생동안 자유롭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여성에 대한 폭력은 피해 여성들에게 단기적 혹은 장기적 후유증을 남기고 그 후유증은 신체적 ․ 정서 적 ․ 사회적 ․ 성적 그리고 가족관계 등에서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개인의 일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여성에 대한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사회구조적이며 문화

  •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집단상담 프로그램 및 예방 대안 분석(사례 중심)
  • 이론2. 생화학적 이론3. 강화이론4. 부적절한 성격이론5. 사회학습이론6. 사회통제이론7. 하위문화이론Ⅳ. 인터넷 중독의 개념Ⅴ. 인터넷 중독의 원인1. 인터넷 자체의 속성2. 사회 환경적 요인3. 개인적 특성Ⅵ. 인터넷 중독에 대한 세 가지 접근Ⅶ. 인터넷 중독 사례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Ⅷ. 인터넷 중독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전략Ⅸ.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제1. 프로그램의 목적2. 프로그램의 목표3. 구성원의 일반적 특징1

  • [사회복지논문]보호관찰 청소년의 비행요인과 사회적응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청소년 비행에 대한 접근은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 즉, 가정, 지역사회, 학교, 친구 및 대인 관계등에 중심을 두고 있는 비행의 원인론적인 관점에서 출발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주요 구분은 크게 신체 또는 정신적 특징 이론(Physical and Mental Trait Theories), 심리학적 이론(Psychological Theories), 사회학적 이론(Sociological Theories)으로 구분 할 수 있다.우리나라의 전통적 가치관은 청소년을 미성년자로 보고, 그의 보호와 복지는 부모의 책임으로 간

  • [지역사회복지론] 학교폭력가해남자중학생의 학습지원을 위한 가정-학교-지역사회의 환경개선프로그램
  • 청소년성격유형진단검사지를 통해 심리성격을 알아본다. 이 검사는 인간의 선천적 형태의 기질의 특성을 정확하게 해석한 커시의 이론을 근거로 하여, 한국 사회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표준화한 성격검사이다. 성격의 4차원, 16유형, 4기질로 분류하여 각각의 특징, 교육, 양육, 학습패턴, 진로 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학교폭력예방교육 : 안양시 교육청 관련 직원의 특강을 통해 교육을 실시한다. ▶ 법 교육 및 모의 재판 : 서울소년분류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