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오페라, 대중예술] 시집가는 날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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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집가는 날은 18C 조선시대가 배경이며 딸을 명문가에 출가시킴으로써 세도가가 되려는 허영적인 인간의 본성과, 이 허망한 야심을 키우다가 좌절을 맛보게 되는 전형적인 희극적 내용으로써 한국 전통 결혼 절차에 대한 해학과 풍자와 사랑이야기를 소재로 했다. 이 오페라는 혁신적인 연출과 안무를 구사하여 현대감각의 영상을 결합한 고전과 초현대적 기법에 공연제작의 의미를 둔다고 한다. 오페라 <시집가는 날>의 원작은 오영진의 대표작인 <맹진사댁 경사>라는 작품이다. 1956년 희곡 <시집가는 날>로 개작했고, 1962년에는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그리고 1968년에는 뮤지컬 드라마로, 1988년에는 세계적인 작곡가 잔 카를로 메노티에 의해 오페라로 만들어져서 세종문화회관에서 몇 차례 공연되었다. 이 작품을 쓰게 된 배경을 추적해 보면 결국 <배뱅이 굿>을 쓰게 되었던 정신적 바탕 위에서 형성된 것이라고 본다. 유민영이 그가 자전적 글에서 밝힌 것처럼 일제 말 군국주의 체제하에서 아무 것도 쓸 수가 없었다는 데다가 전통에 대한 반성과 확대로 쓴 것이라고 지적했듯이 당시 오영진은 “조선에 숙연히 일어난 국민문학의 운동도 새 이념을 지향함과 동시에 우리들이 가지는 전통적인 것, 체험적인 것에 대한 깊은 반성과 예리한 통찰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현실에 대한 예리한 통찰과 과거에 대한 깊은 반성으로 뒷받침됨으로써 국민문학은 비로소 정상으로 발전함과 같이 우리의 주변을 확대해 가는 것" 이라고 피력했다. 여기에서 국민문학의 정상적 발전이라 함은 새 이념의 지향과 전통의 중시 및 활용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오영진이 <배뱅이 굿>을 쓴 것도, <맹진사댁 경사>를 쓴 것도 국민문학?! ? 진흥을 위한 그의 민족주의 사상에서 출발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판 춘향전이라고 할 만한 <맹진사댁 경사>가 민족적인 결혼제도의 모순과 양반들의 권력지향성 및 허욕, 우매성을 폭로하면서 선의 승리를 찬양하고 있는 점이 바로 오영진의 창작의지와 배경을 뒷받침해주는 증거가 된다. 이에 대해서 유민영도 “오영진은 순박하고 절박한 전통적 한국인의 건강한 마음씨를 부각시키면서 해학과 풍자로 인간 속에 내재된 위선을 매도하는 한편, 선과 악의 대결에서 민담의 주인공감이 선의 승리를 그렸던 것이다.” 라고 했다.
시집가는 날은 18C 조선시대가 배경이며 딸을 명문가에 출가시킴으로써 세도가가 되려는 허영적인 인간의 본성과, 이 허망한 야심을 키우다가 좌절을 맛보게 되는 전형적인 희극적 내용으로써 한국 전통 결혼 절차에 대한 해학과 풍자와 사랑이야기를 소재로 했다. 이 오페라는 혁신적인 연출과 안무를 구사하여 현대감각의 영상을 결합한 고전과 초현대적 기법에 공연제작의 의미를 둔다고 한다.
오페라 <시집가는 날>의 원작은 오영진의 대표작인 <맹진사댁 경사>라는 작품이다.
1956년 희곡 <시집가는 날>로 개작했고, 1962년에는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그리고 1968년에는 뮤지컬 드라마로, 1988년에는 세계적인 작곡가 잔 카를로 메노티에 의해 오페라로 만들어져서 세종문화회관에서 몇 차례 공연되었다. 이 작품을 쓰게 된 배경을 추적해 보면 결국 <배뱅이 굿>을 쓰게 되었던 정신적 바탕 위에서 형성된 것이라고 본다. 유민영이 그가 자전적 글에서 밝힌 것처럼 일제 말 군국주의 체제하에서 아무 것도 쓸 수가 없었다는 데다가 전통에 대한 반성과 확대로 쓴 것이라고 지적했듯이 당시 오영진은 “조선에 숙연히 일어난 국민문학의 운동도 새 이념을 지향함과 동시에 우리들이 가지는 전통적인 것, 체험적인 것에 대한 깊은 반성과 예리한 통찰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현실에 대한 예리한 통찰과 과거에 대한 깊은 반성으로 뒷받침됨으로써 국민문학은 비로소 정상으로 발전함과 같이 우리의 주변을 확대해 가는 것" 이라고 피력했다. 여기에서 국민문학의 정상적 발전이라 함은 새 이념의 지향과 전통의 중시 및 활용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오영진이 <배뱅이 굿>을 쓴 것도, <맹진사댁 경사>를 쓴 것도 국민문학?! ? 진흥을 위한 그의 민족주의 사상에서 출발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판 춘향전이라고 할 만한 <맹진사댁 경사>가 민족적인 결혼제도의 모순과 양반들의 권력지향성 및 허욕, 우매성을 폭로하면서 선의 승리를 찬양하고 있는 점이 바로 오영진의 창작의지와 배경을 뒷받침해주는 증거가 된다. 이에 대해서 유민영도 “오영진은 순박하고 절박한 전통적 한국인의 건강한 마음씨를 부각시키면서 해학과 풍자로 인간 속에 내재된 위선을 매도하는 한편, 선과 악의 대결에서 민담의 주인공감이 선의 승리를 그렸던 것이다.” 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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