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제작, 영화] 방송제작이론 - 영화 고(go) 시퀀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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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방송제작이론 수업시간에 재일교포 3세의 이야기를 다룬 한일합작영화 '고(Go)'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시퀀스와 장면별로 분석했으며, 장면의 스크린샷들 또한 첨부되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 분석 대상 시퀀스
영화 『GO』는 주인공 ‘스기하라’가 재일 교포 3세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민족’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사랑’과 ‘젊음’이라는 경쾌한 이미지로 풀어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장치는 영화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무거운 이야기를 가볍게 풀어나가는 감독의 표현방식에 매력을 느껴 이 영화를 분석하게 되었다.
우리 조는 이 영화를 내용, 장소, 시간의 연관성과 영상 기법을 바탕으로 크게 11개의 시퀀스로 나누었으며 그 중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10번째 시퀀스를 선택했다. 이 시퀀스에서는 스기하라와 아버지의 갈등이 절정에 달하는데 이는 복싱이라는 스포츠를 통해서 가볍고 경쾌하게 풀어진다. 여기서 복싱은 어린시절 아버지가 스기하라에게 세상과 맞서 싸우는 용기를 가르쳐 준 매개체이기도 하다. 복싱 이외에도 이 시퀀스 안에서의 많은 소재(현관에 놓여져 있는 사진들, 아버지가 비오는 날 외치던 스페인어 등)들이 이전 시퀀스의 소재들과 연결되면서 이전 시퀀스에서 가졌던 궁금증들을 한꺼번에 해결해준다.
요약하자면 감독의 독특한 표현방식이 가장 두드러지면서도 영화의 전체적인 윤곽을 담은 10번째 시퀀스가 이 영화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했고 이를 분석하게 되었다.
▣ 분석의 틀
우리 조는 영화 전체를 11개의 시퀀스로 구분하였다. 그런 다음 각 시퀀스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요약함으로써 시퀀스들의 맥락과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이런 절차를 거쳐 10번째 시퀀스를 선택하였고, 이 후 분석의 기초로 사용하기 위해 시퀀스의 구성 스크립트를 작성하였다. 작성된 구성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시퀀스 내에서의 장면전환과 장소변화에 근거해서 시퀀스를 6개의 씬으로 나누었으며 각 씬의 주요 샷들에 사용된 영상기법과 그 샷들의 의미 및 맥락을 분석하였다.
▣ 분석 대상 시퀀스의 의미와 특징, 제작자의 의도
이 시퀀스는 자신들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재일동포들의 모습, 그 중에서도 신세대와 구세대의 갈등과 화해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다. 그렇지만 제작자는 이들이 화해하고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과정을 가능한 한 재미있게 보여준다. 역동적인 복싱이라는 소재를 사용한 격투씬에서의 의도적인 프레임의 생략, 효과적으로 흔들리는 카메라. 다양한 방향/각도와 풀샷/바스트샷/클로즈업이 빠르게 교차되는 샷 구성, 주먹을 휘두를 때의 잔상, 중간중간 리듬감을 살리는 슬로우모션/패스트모션 등을 통해 역동감 넘치고 스피디한 액션을 연출해내는 감독의 표현력이 돋보인다.
주제를 ‘부담없이’ 보여주려고 한 제작자의 의도는 인물 설정에서도 드러난다. 그동안 꿋꿋이 살아왔음에도 불구하고 동생의 죽음을 듣고 무너지려고 하는 아버지와 이런 아버지를 잡아주려는 스기하라 사이의 긴장감을 사건에 주체적으로 개입하지 못하는 일본인 택시기사를 통해 이완시킨다. 택시기사의 행동과 대사들은 사건의 주제에서 벗어나 있고, 사건을 보다 가볍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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