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신문방송학] 포털사이트의 개념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후회없으실 겁니다
각주, 참고문헌 다 빵빵하게 작성했습니다 ㅎㅎ
아무염려 마시고 다운받으세요^^;
- 목차
-
목 차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포털사이트의 등장배경
2. 포털사이트의 개념 및 특징
Ⅱ. 연구문제
1. 포털사이트의 커지는 힘
2. 포털사이트의 문제점 연구
연구문제1. 기사의 재편집
연구문제2. 지나친 상업화
연구문제3. 문어발식 경영과 불공정거래
연구문제4. 불법복제를 통한 저작권 침해
연구문제5. 게시판 댓글의 피해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포털사이트의 등장배경
인터넷의 발전과 대중화는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매일 아침 조간신문으로 지난 밤 사건 사고를 접하기 보다는 실시간 인터넷 신문으로 소식을 보고 듣고 다양한 문화 컨텐츠 등의 정보를 종이가 아닌 모니터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단순히 정보를 기다리는 소극적 수요자가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볼 수 있는 능동적 수요자의 위치에 올라선 것이다. 불필요한 정보를 배제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날씨가 궁금하면 뉴스를 끝까지 봐야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알고 싶은 시간에 언제든지 찾아서 볼 수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국경 없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지구반대편에서 벌어지는 일들도 불과 수 분만에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세계 각지의 정보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쏟아지고 이를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것들을 여과하고 배포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그리 낯설지가 않다.
(후략)
2. 포털사이트의 개념과 특징
특히 포털사이트의 등장과 그 성장이 눈에 띤다. 먼저 포털사이트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포털(Portal)은 현관문이라는 의미이다. 정보검색 서비스나 커뮤니티와 같이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정 방문객을 확보하여 인터넷 비즈니스로 연결된다.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는 검색 사이트이다. 그것은 인터넷의 주목적이 정보 검색이고, 정보를 찾기 위해 대략적인 가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정보가 있는 전문적 사이트나 개인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처음의 시작 단계가 되어 준다는 뜻의 포털 사이트이기 때문에 대부분이 검색 사이트화되어 있다.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서 적
◎한국언론정보학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서울: 한울 아카데미, 2000
◎임영호. 「신문원론」. 서울: 연암사, 2000
◎복혁규. 「인터넷 포털사이트」. 상조사, 2001
◎김지운,정회경. 「미디어 경제학」.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라이터스 편집부. 「포털사이트 시장 형성과 향후전망」. 라이터스, 2006
● 논 문
◎김경화.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핵심서비스와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연구 : 네이버와 다음을 중심으로」. 연세대 생활환경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양진웅. 「포털사이트 뉴스섹션의 선정성에 관한 연구 : 다음과 네이버 뉴스탑(news-top) 에 노출된 연예기사를 중심으로」. 제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전미영. 「국내 포털사이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변화 연구」.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성윤택. 「뉴스매체로서 포털사이트의 규범적 이미지가 신뢰도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텔레비전 뉴스와 신문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인터넷
◎통계청. www.nso.go.kr
◎랭키닷컴. www.ranky.com
◎알렉사. www.alexa.com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 www.imck.or.kr
◎네이버. www.naver.com
● 기 타
◎서울일보(2007). e-권력 포털 대해부-시장구조 왜곡. 2007년 3월 26일자 1면, 3면
◎서울일보(2007). e-권력 포털 대해부-통제되지 않는 언론. 2007년 3월 28일자 1면, 7면
◎서울일보(2007). e-권력 포털 대해부-대선 주무르는 제5권력. 2007년 3월 30일자 1면, 4면
◎서울일보(2007). e-권력 포털 대해부-문화 텃밭 짓밟는 포털. 2007년 4월 4일자 1면, 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