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도서관] 도서관 이용자 자료 선택 및 이용자 서비스 실태에 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서관 이용자 서비스 실태에 대한 설문지를 통하여 sps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설문내용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통해 도서관을 사서가 될 입장에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하였다. 주로 교차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자료 검색 시 만족도에 대해서는 T-test와 다중응답처리방법도 사용하였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응답자 인적사항
2. 도서관 이용 및 자료 검색
3. 이용자 서비스

III. 결론

IV. 설문지
본문내용
본 연구 내용은 정보 처리법 시간에 배우고 있는 sps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설문내용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통해 도서관을 사서가 될 입장에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함에 이다. 도서관 이용자들의 도서관 이용 만족도와 자료 검색 시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겠다. 우선 설문 내용을 만드는 과정에서 심사숙고를 하지 못해 설문 내용이 부실한 점을 밝히며 설문 대상은 계명 대학교 학생 55명을 무작위로 선택해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100% 회수하였다. 문헌정보학과 학생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은 수업시간을 활용해 설문지를 배포했기 때문에 다른 학과와 문헌정보학과를 비교할 수 있었다. 연구에 사용한 통계 방법으로 빈도 분석과 교차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자료 검색 시 만족도에 대해서는 T-test와 다중응답처리방법도 사용하였다.
II. 본론
1.응답자 인적사항
설문에 응답자 55명의 학과별 분포를 알아보면, 문헌정보학과는 33명으로 60%, 문헌정보학과 이외의 다른 학과는 22명으로 40%를 차지하고 있다.
<표1-1> 학과별 분포
구분
응답자수(명)
비율(%)
학과
문헌정보학과
33
60
다른 학과
22
40
합계
55
100
응답자중 학년별 분포는 2학년이 6명으로 10.9%, 3학년은 35명으로 63.6%, 4학년은 14명으로 25.5%를 차지한다. 3학년의 비율이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다.
<표1-2> 학년별 분포
구분
응답자수(명)
비율(%)
학년
2학년
6
10.9
3학년
35
63.6
4학년
14
25.5
합계
55
100
응답자중 성별 분포를 살펴보면, 남자는 21명으로 38.2%, 여자는 34명으로 61.8%를 차지한다.
<표1-3> 성별 분포
구분
응답자수(명)
비율(%)
성별

21
38.2

34
61.8
합계
55
100
2. 도서관 이용 및 자료 검색
계명대학교 동산 도서관을 이용하는 빈도에 대한 질문에 <표2>에서와 같이 응답자 중 47.3%가 일주일에 한번이상 이용한다고 하였고 29.1%가 매일 이용한다고 하였다.
<표2> 도서관 학년별 이용 빈도
구분
응답자수(%)
2학년(학년 내%)
3학년(학년 내%)
4학년(학년 내%)
이용 빈도
매일
16(29.1)
1(16.7)
9(25.7)
6(42.9)
일주일에 한번이상
26(47.3)
4(66.7)
18(51.4)
4(28.6)
한 달에 한번이상
8(14.5)
1(16.7)
6(17.1)
1(7.1)
한 학기에 한번이상
5(9.1)
0
2(5.7)
3(21.4)
합계
55(100)
6명(100)
35명(100)
14명(100)
4학년의 경우를 살펴보면 42.9%가 매일 도서관을 이용한다고 하였다. 2,3학년에 비해 도서관을 많이 이용한다고 볼 수 있다. 표2는 교차 분석을 해서 나타난 결과물이다.
<그래프3>
참고문헌
대학도서관 자동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이유정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서비스의 이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 / 성기주,윤소정
전자저널의 효과적인 관리 및 이용자서비스에 관한 연구: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 이란주, 황신혜
도서관 이용자교육 서비스의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 / 유재옥, 곽동철
도서관의 이용자중심 서비스 질 평가와 측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 이상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서관 정보화 사업의 확장
  • 도서관 정보화 사업의 종합 계획 내용나. 도서관 정보화 사업의 기대효과3. 도서관 정보화 사업의 운영가. 우리나라 도서관 정보화의 실태 나. 우리나라 도서관의 정보화의 현황과 문제점다. 외국 도서관의 정보화의 현황과 문제점4. 정책에 대한 평가 및 앞으로 추진해야 할 방향5. 결론 1. 도서관 정보화 사업 개념과 기능가. 도서관 정보화 사업의 정의도서관 정보화의 목표는 누구나 쉽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디지털화된 자료가

  • [조사방법론] 교내 도서관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조사보고서
  • 및 연구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지식정보의 원천으로서의 그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여야 할 것이며 이용자 중심과 시각에서 운영되는 경쟁력을 갖춘 도서관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대학 도서관이 자료중심기관에서 정보서비스기관으로 다양한 이용자계층의 만족을 창출하는 서비스 기관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이러한 변화의 요구를 반영하고 이용자의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관점에서 도서관 이용 실태와 서비스 만족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 어린이 자료실
  • 도서관2.2 외국의 어린이도서관3. 서비스3.1 참고봉사3.2 프로그램3.3 대구광역시 공공도서관 현황 및 운영실태4. The Interview4.1 자격요건4.2 현황4.3 프로그램4.4 개선되어야 할 점과 이용자들에게 바라는 점 5. 어린이주제 전문사서5.1 어린이주제 전문사서5.2 어린이주제전문사서의 자격요건5.3 어린이주제전문사서의 역할Ⅲ. 맺 음 말1. 문제점 & 개선방안 1.1 어린이 도서관의 법행정적 근거 확보1.2 어린이 자료실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증진1.3

  • [전자정보원, 대학도서관전자정보실,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 전자정보원의 개념, 전자정보원의 유형, 전자정보원의 특성과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기능,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실태,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개선 방안 분석
  • 도서관 전자정보실의 실태,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전자정보원의 개념Ⅲ. 전자정보원의 유형1. OPAC2. 온라인 데이터베이스3. CD-ROM 데이터베이스4. 인터넷 5. VOD 서비스Ⅳ. 전자정보원의 특성Ⅴ.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기능1. 전자정보원의 효율적인 검색 및 활용2. 이용자의 정보활용교육3. 교육매체제작4. 도서관자료의 디지털화5. 전자정보원 선정 및 개발6. 전자정보원 관련 전문화된 서비스 개발Ⅵ. 대학도

  • 정보 이용 방식 변화에 따른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도서관과 사서직에 관한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실상을 보다 냉정하고 침착하게 주시할 필요가 있다.도서관에 대한 회의나 학술잡지에서는 디지털도서관으로 대변되는 미래도서관의 패러다임에 대해서 담론의 형식은 매우 뜨겁고 다양하다. 대부분의 사서들은 기존의 서비스와 기존장서의 유지 및 개선, 그리고 일반적으로 재정적 역경에 직면하는 것이 진부한 과정일지라도 일반적으로 실재화 해나가는데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통합시키면서 본질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