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도서관] 도서관 이용자 자료 선택 및 이용자 서비스 실태에 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도서관 이용자 서비스 실태에 대한 설문지를 통하여 sps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설문내용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통해 도서관을 사서가 될 입장에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하였다. 주로 교차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자료 검색 시 만족도에 대해서는 T-test와 다중응답처리방법도 사용하였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응답자 인적사항
2. 도서관 이용 및 자료 검색
3. 이용자 서비스
III. 결론
IV. 설문지
- 본문내용
-
본 연구 내용은 정보 처리법 시간에 배우고 있는 sps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설문내용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통해 도서관을 사서가 될 입장에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함에 이다. 도서관 이용자들의 도서관 이용 만족도와 자료 검색 시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겠다. 우선 설문 내용을 만드는 과정에서 심사숙고를 하지 못해 설문 내용이 부실한 점을 밝히며 설문 대상은 계명 대학교 학생 55명을 무작위로 선택해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100% 회수하였다. 문헌정보학과 학생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은 수업시간을 활용해 설문지를 배포했기 때문에 다른 학과와 문헌정보학과를 비교할 수 있었다. 연구에 사용한 통계 방법으로 빈도 분석과 교차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자료 검색 시 만족도에 대해서는 T-test와 다중응답처리방법도 사용하였다.
II. 본론
1.응답자 인적사항
설문에 응답자 55명의 학과별 분포를 알아보면, 문헌정보학과는 33명으로 60%, 문헌정보학과 이외의 다른 학과는 22명으로 40%를 차지하고 있다.
<표1-1> 학과별 분포
구분
응답자수(명)
비율(%)
학과
문헌정보학과
33
60
다른 학과
22
40
합계
55
100
응답자중 학년별 분포는 2학년이 6명으로 10.9%, 3학년은 35명으로 63.6%, 4학년은 14명으로 25.5%를 차지한다. 3학년의 비율이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다.
<표1-2> 학년별 분포
구분
응답자수(명)
비율(%)
학년
2학년
6
10.9
3학년
35
63.6
4학년
14
25.5
합계
55
100
응답자중 성별 분포를 살펴보면, 남자는 21명으로 38.2%, 여자는 34명으로 61.8%를 차지한다.
<표1-3> 성별 분포
구분
응답자수(명)
비율(%)
성별
남
21
38.2
여
34
61.8
합계
55
100
2. 도서관 이용 및 자료 검색
계명대학교 동산 도서관을 이용하는 빈도에 대한 질문에 <표2>에서와 같이 응답자 중 47.3%가 일주일에 한번이상 이용한다고 하였고 29.1%가 매일 이용한다고 하였다.
<표2> 도서관 학년별 이용 빈도
구분
응답자수(%)
2학년(학년 내%)
3학년(학년 내%)
4학년(학년 내%)
이용 빈도
매일
16(29.1)
1(16.7)
9(25.7)
6(42.9)
일주일에 한번이상
26(47.3)
4(66.7)
18(51.4)
4(28.6)
한 달에 한번이상
8(14.5)
1(16.7)
6(17.1)
1(7.1)
한 학기에 한번이상
5(9.1)
0
2(5.7)
3(21.4)
합계
55(100)
6명(100)
35명(100)
14명(100)
4학년의 경우를 살펴보면 42.9%가 매일 도서관을 이용한다고 하였다. 2,3학년에 비해 도서관을 많이 이용한다고 볼 수 있다. 표2는 교차 분석을 해서 나타난 결과물이다.
<그래프3>
- 참고문헌
-
대학도서관 자동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이유정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서비스의 이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 / 성기주,윤소정
전자저널의 효과적인 관리 및 이용자서비스에 관한 연구: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 이란주, 황신혜
도서관 이용자교육 서비스의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 / 유재옥, 곽동철
도서관의 이용자중심 서비스 질 평가와 측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 이상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