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보원, 대학도서관전자정보실,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 전자정보원의 개념, 전자정보원의 유형, 전자정보원의 특성과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기능,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실태,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정보원의 개념

Ⅲ. 전자정보원의 유형
1. OPAC
2.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3. CD-ROM 데이터베이스
4. 인터넷
5. VOD 서비스

Ⅳ. 전자정보원의 특성

Ⅴ.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기능
1. 전자정보원의 효율적인 검색 및 활용
2. 이용자의 정보활용교육
3. 교육매체제작
4. 도서관자료의 디지털화
5. 전자정보원 선정 및 개발
6. 전자정보원 관련 전문화된 서비스 개발

Ⅵ.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실태

Ⅶ.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ꡐ디지털ꡑ 신호의 사용은 가장 근본적으로 CMC의 성격을 규정짓는 항목이기도 하다. 여기에서 디지털은 ꡐ불연속적인 물리량ꡑ으로 정의된다.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수단들, 즉 전화, 라디오, TV, 신문 등이 ꡐ연속적인 물리량ꡑ인 아날로그(analog) 형태의 정보를 사용하는 반면 CMC는 모든 정보를 0과 1의 조합으로 단순화시킨 디지털 형태의 정보를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 귀가 감지할 수 있는 음악은 아날로그 형태의 정보이다. 이를 디지털화 하여 CD(compact disk)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그 음악을 1초당 44,100 개의 분산된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샘플링(sampling) 과정이 필요하다. 이 샘플링 과정을 통해 디지털화된 음악이 재생될 때에는 다시 디지털 정보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주는 과정을 거쳐야한다.
정보가 최종적으로 도착할 때 그것이 의미있기 위해서 정보는 아날로그 형태를 띄고 있어야 한다. 인간이 감지할 수 있는 것은 아날로그 정보뿐이기 때문이다. 디지털 정보는 자연계에서 존재하지 않으며 인간이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추상적인 기호의 집합이다. 심지어 디지털 정보는 아날로그의 형태로 전송된다. 즉, 광케이블 속에서 빛의 형태로 전송되던가, 동선을 흐르는 전류의 단속(斷續)의 형태로, 혹은 전파의 형태로 전송되는데, 빛과 전류, 전파는 모두 아날로그 신호이다. 아날로그 형태로 자연계에 존재하는 어떤 것에 대한 정보를 디지털로 바꾸고, 전송한 후 다시 아날로그로 바꾸어 해독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 것은 디지털 형태의 정보가 가지는 몇 가지 특징 때문이다.
네그로폰테는 디지털 정보의 특징을 두 가지로 요약해서 말하고 있다. 첫째, 디지털 정보, 그의 표현에 따르면 ꡐ비트(beat)ꡑ는, 손쉽게 혼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말하자면 아날로그 정보를 담았던 예전의 LP 디스크에 화상정보나 텍스트 정보를 담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러나 CD에는 음악정보 뿐만 아니라 동화상,
참고문헌
* 금휘영(1996), 정보환경변화에 따른 대학도서관의 건축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전자도서관의 개념에 따른 변화요인을 중심으로, 미간본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 김태식(1996), 학교교육기관의 전자정보실 설치방안:한성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도서관, 통권 제1권
* 명승환(1997), 미국의 전자정보공개법 제정과정의 교훈, 격주간 정보화동향
* 서은경, 디지털 정보자원 보존의 위험관리 분석: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 중심으로
* 오동근·김숙찬, 대구․경북지역 주요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실의 현황 및 운영실태에 관한 분석
* 정사희·임준범, 제1분과 계획 및 설계 : 대학도서관의 전자정보실 공간계획에 관한 기초적 연구
* 정영미·안현수(1998), 전자도서관 구축론, 구미무역(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의미, 필요성, 목적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 분석(사례 중심)
  •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교육정보화의 의미Ⅲ. 교육정보화의 국가적 의미Ⅳ. 교육정보화의 필요성 Ⅴ. 교육정보화의 목적Ⅵ. 교육정보화의 현황Ⅶ. 교육정보화의 문제점1. 기자재 보급 문제2. 현직 교사 및 예비 교사 연수 문제3. 소프트웨어 개발 문제4. 대학 교육 정보화 문제5. 정보화 추진 조직의 문제Ⅷ. 교육정보화 사례1. 사례 11) 교육정보화에 대한 비전과 의지2) 교육정보화 시설의 활용2. 사례 21)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교육정보

  • [공간][공간감각][공간분석][공간구성][공간인식][공간혁명][문화공간][실내공간][놀이공간]공간감각, 공간분석, 공간구성, 공간인식, 공간혁명, 문화공간, 실내공간, 놀이공간, 음악적 공간, 일본적 공간 분석
  • 전자정보실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소라고 사료된다.전자정보실내의 이용자공간은 정보검색공간, 이용자교육공간, 위성방송수신공간, VOD서비스공간, 교육매체제작공간, 자료출력공간, 노트북PC 이용공간, 브라우징코너로 대별할 수 있다. 이들 공간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전자정보실에서 이루어지는 정보검색의 행태는 각 대학도서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전자정보원의 유형과 밀

  • 정보문화 확산 및 내실화 방안 연구
  • 정보문화에 대한 수요를 기존 조사결과를 종합 검토하여 그간의 정보문화확산운동의 성과와 문제점을 정리한다. 나아가, 경험적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국민들의 정보문화 인식 및 향유 현황을 파악함으로서, 정보문화의 현실태와 앞으로의 지향점을 파악해본다. 둘째, 해외의 동향과 사례를 파악분석하여 현실적인 국내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법제도 개선방향, 내실 있는 정보문화확산 등 기존 정책과의 연계성을 모색하며, 구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유형학교 교육 (정규 교육 : formal education) - 유치원에서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과정 제공학교외 교육 (비정규 교육 : nonformal deucation) - 유아교육, 가정교육, 사 회교육 등 단기간에 걸쳐서 피교육자의 필요나 흥미를 최대한 반영시키 는 교육과정 제공1. 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개념의 발달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나타난 것으로 세계적으로 15년 정도 밖에 되지 않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0여년에 불과하다. 따라서 아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정보 경영실무 계산실무 기업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 회계실무 국제경영 경제원리 무역영어 국제상무I II 자료처리 전자계산실무 프로그래밍 실무 시각디자인 일반 광고사진 시각디자인실무 그래픽디자인 컴퓨터그래픽 관광정보일반 관광경영실무 비서일반 비서실무 사무자동화일반 문서실무 유통관리일반 유통정보실무 (이상 37과목) 현행 상업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안 1. 교사 - 수요자 중심 교육 연구 실시. 학생에 대한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