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마이닝 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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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데이터 마이닝이란?
2. 데이터 마이닝의 특징과 응용분야
3. 데이터 마이닝 도입사례
4. BC카드 데이터 마이닝 도입사례
본문내용
1. 데이터 마이닝이란?
매우 큰 데이터베이스에서 유용한 관계를 발견하거나 찾는다는 의미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일일 거래 데이터, 고객 데이터, 상품 데이터 혹은 각종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의 고객 반응 데이터 등과 이외의 기타 외부 데이터를 포함하는 모든 사용 가능한 근원 데이터) 기반으로 감춰진 지식, 기대하지 못했던 경향 또는 새로운 규칙 등을 발견하고 이를 실제 비즈니스 의사결정 등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


2. 데이터 마이닝의 특징과 응용분야

1) 컴퓨터의 강력한 처리능력을 이용하여 실용화되고 있다. (공학기술 >> 경영)
2) 운영계에 축적된 과거자료로부터 비 계획적으로 수집된 대용량의 데이터를 다룬다.
3) 대다수의 데이터 마이닝 기법들은 수학적으로 증명되고 발전된 것이 아니라 경험적으로 개발.
4) 데이터 마이닝의 주요 관심은 통계적 추론과 검정보다는 예측모형의 일반화에 있다.
5) 기업의 다양한 의사결정 활동에 활용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사고를 미리 예측하고 조기에 분실이나 도난
을 검색하는 시스템을 개발.
SAS와 Enterprise Miner 를 이용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사용.


고객의 구매이력 데이터를 이용하여 구매 패턴을 파악하여 구매 가능 고객에게만 발송.  DM 매출은 현상유지 하면서 DM 발송비용은 35%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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