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고객지향적인 정부 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의 의
Ⅱ. 대두배경과 연혁
Ⅲ. 고객지향적 행정환경의 변화
1. 행정환경의 변화
2. 행정관리의 패러다임의 변화
Ⅳ. 고객지향적 행정의 구현방안
1. 고객지향적 정부조직체계의 마련
2. 고객만족 행정관리전략 구축
3. 고객만족 행정관리를 위한 행정쇄신 추진전략
Ⅴ. 결 론
- 본문내용
-
Ⅰ. 의 의
(1) 고객지향적 정부(customer-driven government): "고객지향적 정부란 국민이 정부에 대한 주인이며, 동시에 고객인 국민에게 최적의 방법으로 높은 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을 최대한 만족시켜 주는 정부"를 말한다. 즉 정부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customer)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말하고 이를 위해서는 정부기관에도 경쟁(competition)과 새로운 변화(change)라는 요소들을 과감히 수혈해야 한다. 또한 고객지향적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행정서비스 제공의 다양화(variety), 즉시화(instant), 안정화(peace)라는 VIP식 행정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2) 고객의 정의: 여기에서 말하는 고객이란 광의와 협의로 파악할 수 있는데, 광의의 고객에는 본인을 제외한 모든 사람과 모든 조직이 포함되는 바, 내부고객으로는 횡적(부서와 부서간), 종적(상사 동료 부하간), 외부고객으로는 중간고객과 최종고객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3) 고객만족도의 개념: 고객만족도는 사전기대감(expectation)보다 실제 경험한 서비스수준(experience)이 좋을 경우에 더욱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책 요약해 놓은 것 같아요.
- dop***
(2006.04.24 18:17: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 치약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때와 승용차를 구매할 때 내리는 의사결정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봅시다
- [보육 실습] 어린이집 보육 실습 소감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