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고객지향적인 정부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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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의 의

Ⅱ. 대두배경과 연혁

Ⅲ. 고객지향적 행정환경의 변화
1. 행정환경의 변화
2. 행정관리의 패러다임의 변화

Ⅳ. 고객지향적 행정의 구현방안
1. 고객지향적 정부조직체계의 마련
2. 고객만족 행정관리전략 구축
3. 고객만족 행정관리를 위한 행정쇄신 추진전략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의 의

(1) 고객지향적 정부(customer-driven government): "고객지향적 정부란 국민이 정부에 대한 주인이며, 동시에 고객인 국민에게 최적의 방법으로 높은 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을 최대한 만족시켜 주는 정부"를 말한다. 즉 정부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customer)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말하고 이를 위해서는 정부기관에도 경쟁(competition)과 새로운 변화(change)라는 요소들을 과감히 수혈해야 한다. 또한 고객지향적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행정서비스 제공의 다양화(variety), 즉시화(instant), 안정화(peace)라는 VIP식 행정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2) 고객의 정의: 여기에서 말하는 고객이란 광의와 협의로 파악할 수 있는데, 광의의 고객에는 본인을 제외한 모든 사람과 모든 조직이 포함되는 바, 내부고객으로는 횡적(부서와 부서간), 종적(상사 동료 부하간), 외부고객으로는 중간고객과 최종고객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3) 고객만족도의 개념: 고객만족도는 사전기대감(expectation)보다 실제 경험한 서비스수준(experience)이 좋을 경우에 더욱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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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 요약해 놓은 것 같아요.
  • dop***
    (2006.04.24 18: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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