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마케팅]우리나라 휴대폰의 색채변화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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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양과목 색채커뮤니케이션에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드린 레포트입니다.
부디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사진자료가 많이 있어서 쓰시기 편하실듯 합니다.
목차
<목 차>

Ⅰ. 컬러마케팅
Ⅰ-ⅰ. 컬러마케팅이란?
Ⅰ-ⅱ. 컬러마케팅의 시초
Ⅰ-ⅲ. 왜 컬러 마케팅인가?

Ⅱ. 휴대폰의 색채변화
Ⅱ-ⅰ. 초창기의 핸드폰
Ⅱ-ⅱ. 흰색, 회색
Ⅱ-ⅲ. 기능보다는 디자인-다양한 컬러의 등장
Ⅱ-ⅳ. 기능보다는 디자인-휴대폰 튜닝
삼성전자의 ‘컬러재킷’폰
Ⅱ-ⅴ. 사이버틱한 컬러, 은색
Ⅱ-ⅵ. 기능보다는 디자인-블랙
Ⅱ-ⅵ. 메탈컬러-최근동향

Ⅲ. 결론
Ⅲ-ⅰ. 유행색채가 변화하는 이유
Ⅲ-ⅱ. 앞으로의 색채전망
본문내용
Ⅰ. 컬러마케팅
Ⅰ-ⅰ. 컬러마케팅이란?
- 브랜드 포지셔닝(특정 제품이 경쟁 제품과 비교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리 잡는 것)을 위해 컬러를 이용하는 전략
- 색상을 이용하여 판매를 극대화시키는 판매전략 으로 기업의 제조기술이 평준화되면서 디자인 중에서도 색상이 제품선택을 결정하게 되었고, 사람은 색채에 대해서 감성적인 반응을 보이므로, 이것이 곧 구매충동과 직결 된다는 것이 이 마케팅의 기본논리

Ⅰ-ⅱ. 컬러마케팅의 시초
- 1920년 미국 파커(Parker)의 빨간색 만년필(립스틱을 이미지화)
⇒ 기존의 검은색, 갈색 계열의 만년필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시장을 석권

Ⅰ-ⅲ. 왜 컬러 마케팅인가?
- 소프트 요소의 부상
기업 간 기술격차가 작고 가격경쟁이 심한 산업의 경우 디자인이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차별화 수단이 됨
- 디자인에 대한 기업의 긍정적 인식변화
디자인은 21세기 최후의 승부처 - 이건희, 삼성그룹회장
디지털은 현재이고, 그것으로 환상적인 미래를 만드는 것은 디자인이다. - 김영세, INNO디자인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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