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황금분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가 이어졌으면 합니다.
목차
1. 황금 분할의 정의
2. 황금 분할의 역사
3. 황금 분할의 예
3.1 수학에서의 황금 분할
3.2 인체와 자연속에 황금 분할
3.3 실생활속에서 황금 분할
4. 황금 분할의 확대적 해석 및 결론
본문내용
황금분할

1.황금분할이란?

'아름다운 꽃이나 훌륭한 그림, 미스 유니버스 대회의 미인들, 도자기의 곡선, 멋있는 가구의 선, 건축물의 기하학적인 아름다움, 불상의 자연스러운 안정감 등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누구나 느끼는 아름다움의 대상이다. 이 아름다움의 기준이 바로 황금 분할이다. 아름다운 자연, 아름다운 물건들은 모두 일정한 비를 이루고 있다.
조화와 대칭성은 안정감을 주는 중요한 요소가 되며 안정감은 인간에게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기본적인 조건이 된다. 조화는 일정한 비가 있을 때 이루어진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인간에게 가장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조화의 비를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황금비를 찾아냈다. 1개의 선을 a와 b로 분할(a>b)할 때 b;a=a:(a+b)가 되도록 하는 것이 황금분할이다. b=1이라고 한다면 a는 약 1.618이 된다. 이 비율을 황금비율 이라고 한다.

이 황금비율의 방법에는 고대 그리스로부터 여러 가지로 생각되고 있다. 조각이나 건축에는 이 황금비율이 자주 사용되었다. 기제에 있는 쿠푸왕의 피라미드의 밑변과 높이의 비도 황금비율로 되어 있다. 또 식물을 비롯한 많은 자연물에도 황금비율이 숨겨져 있어 이들이 학문적으로 밝혀진 것은 19세기 중반으로 미학자인 차이징(독일)등에 의해서이다. 이에 의해 황금비율의 의식적인 이용이 시작되었다. 황금비율은 정방형과 √5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많다.

•영어:Golden Section
•프랑스어:Sectiondor
•독일어: Golden Schunitt


2.역사

기원전 4700여 년 전에 건설된 피라미드에도 적용된 점을 미루어 볼 때 기원은 이집트시대나 그 이전부터 시작되었다. 이집트인들이 발견한 황금비의 개념과 효용가치는 그 뒤 그리스 시대로 전해져 그리스의 조각 회화 건축 등에 철저히 적용된다. 결국‘ 황금분할’또는 황금비율 이라는 명칭도 그리스의 수학자 에우독소스에 의해 붙여지게 되고 황금비율을 나타내는 파이(φ,1.687)도 이 비율을 조각에 이용하였던 피디아스의 그리스 머리글자에서 따왔다.
중세 시대에는 극도로 신비화되어 신에 의해 수여된 비법이라 하여 Divia Proportion 이라 불리었고 르네상스 시대 이후 고고학자나 미학자들 사이에서 학문적으로 중시되었다.

3. 황금분할의 예

3.1 수 학







그림과 같이 선분을 한 점 P에 의하여 2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그 한쪽의 제곱을 나머지와 전체와의 곱과 같아지게 하여 얻는 비율로서 하나의 선분 AB가 있을때 그선분상에서 한점 P를 구하여 (AP)²=BP*AB가 되도록 하면 BP:AP=1:1.618이 된다. 이러한 황금비를 따르는 크기의 도형에 그림과 같이 2줄 대각선을 긋고 이 대각선과 4각을 잇는 수선을 그어 대각선과 교차하는 네 점(A,B,C,D)을 이으면 황금 분할된 장방형이 된다.
인간의 시각에서 볼 때 파이(Ø, 1.618)의 비율을 응용하여 만든 물건, 건축물 등은 다른 비율을 사용해 만든 것에 비해 가장 안정적으로 느껴진다. 꽃의 꽃잎 속에서도 파이의 비율을 발견할 수 있으며 우리가 느끼는 아름다운 화음에서도 이 비율이 적용된다고 한다.

3.2 인체와 자연속의 황금분할

인간의 신체가 이 비율에 의해서 분할되어 있으며 이것이 아름다운 몸의 보편적 기준이 되고 있다.
옆의 그림은 Le Corbusier가 찾아낸 이상적 인간의 각 신체부위의 비율이다. 이것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인체비율에 대한 그림에서도 볼 수 있고 우리의 신체 각 부분에서도 황금 분할을 찾아 볼 수가 있다. 손, 눈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 데 이것은 자연이 창조해낸 완벽한 분할인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미자 외(2001). 『황금비에는 황금이 있다』. 서울: 수학사랑.

임갑택(2004). 『레오나르도 다빈치식 분할패턴』. 서울: 경춘사

정금희 외(2004). 『피에트 몬드리안』. 서울: 재원

Liggett, John(1997).『얼굴문화 그 예술적 위장』. 서울: 보고싶은책.

Schneider Michael(2002). 『자연, 예술, 과학의 수학적 원형』. 이충호(역).
서울: 경문사.

Doczi, Gyoergy(1987) 『황금분할의 미학: 자연, 예술 그리고 건축의 비례조화』 서울: 기문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별로 없어 그다지 쓸만하지 않네요
  • jju***
    (2014.12.03 20:12:49)
회원 추천자료
  • [건축학] 넥서스월드 - Void & Hinged Space(핑거하우스)
  • 분할할 수도 있고, 필요에 따라 하나로 이어지는 넓은 거실로 쓸 수도 있다. 또한 손님이 있으면 침실과의 사이를 막아 버리기도 하고 주방을 독립시키는 등 공간의 활용도가 매우 높은 평형이다.⑤K TYPE 4LDK5층에 거실, 주방, 식당 그리고 현관이 있어, 가족의 프라이버시를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메 조넷형으로 5층에서 출입하여, 아래층의 침실로 갈 수 있도록 디자인된 형태가 재미있다.■ Void Space + Hinged Space 사진◀ Hinged SpaceVoid Space ▶◀ 북측 입면

  • [사진] 회화적 사진과 모던사진
  • 황금분할 구도를 모방 했다. 1857년 당시 사진술로 이러한 아카데미 회화풍의 종교화와 역사화를 사진으로 제작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웠을 것이다. 우선 30여장의 네거티브로 한 장의 인화지위에 인화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노출 계산법과 주변 경계를 이어 붙이는 몽타주의 정교함이 숙련되어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인물들의 의상과 로마시대의 건축양식의 배경과 소도구들에 대한 라이팅 효과도 40여명의 인물들에게 주었을 라이팅의 방향과 노출의

  • [수학과 졸업논문] 여러 가지 수열
  • 건축에 황금비와 황금분할이 응용되며 과학과 우리의 인체 속에 피보나치수열이 반영되기 때문이다. (1) 피보나치수열과 자연현상① 피보나치 직사각형과 조개의 나선형두 연속하는 피보나치 수들의 합을 한 변으로 하는 직사각형을 피보나치 직사각형이라고 부른다. 이 피보나치 직사각형을 그리는 방법을 을 참고하여 설명하고자 한다.첫째, 한 변의 길이가 1인 두 정사각형을 옆으로 나란히 그린다.

  • [동서미술의 이해] 그리스미술
  • 건축은 장중하고 남성적인 도리아식과 우아하고 여성적인 이오니아식 신전이 발달되는데 도리아식의 대표적인 것으로 익티노스가 설계한 파르테논 신전이 있는데 파르테논 신전은 페이디아스의 조각 작품으로도 유명하다. 이오니아식 신전의 대표적인 것으로 에렉테이온 신전 과 니케 신전 이 있다. 3. 헬레니스틱 시대 (기원전 3세기~1세기) -인간이 살아가는 현실의 온갖 모습을 표현해내기 위해 노력했다.이시기의 조각은 표현력의 성숙으로

  • 예술작품의 내적인 구조가 지닌 미와 재현의 이상과의 상관관계
  • 건축물의 구조를 보기 위해서는 그 겉모습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시간을 들이고 내부에 들어가서 미로와 같은 구조를 느껴보아야 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마찬가지로 바로크 음악의 모든 형식을 총망라한 대작이라고 평가되는 J.S 바흐의 마태 수난곡은 곡의 길이가 상당한 만큼 첫 소절만 듣고서 그 곡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온전하게 느낄 수 없다. 바로크 종교 음악과 세속의 음악을 종합하여 다룬 만큼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그렇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