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 프로축구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 제 제 기
2. 환 경 분 석
(1) 거 시 환 경 분 석
(2) 미 시 환 경 분 석
(3) SWOT 분석
3. 대 안 제 시
(1) 상품 측면
(2) 가격 측면
(3) 촉진 활동
(4) 장소 관리
본문내용
1. 문 제 제 기

2006년 독일 월드컵으로 전 세계가 축구 열기로 가득 차 있다. 우리나라 역시 2002년 4강 신화를 재현하기를 바라면 국민들이 밤잠을 설치며 응원하기에 여념이 없다. 2002년 한일 월드컵은 우리나라 축구가 한층 더 발전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월드컵 개최국이었던 우리나라는 강호들을 꺾고 4강에 진출하며 전 세계에 파란을 일으켰고, 월드컵이 끝남과 동시에 국내 프로 축구인 K-LEAGUE 역시 역대 최다관중 기록을 갱신하며 축구 붐을 이어갔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일 뿐 국내 프로 축구는 다시 지속적인 침체에 빠져들었고, 관중 수는 점점 더 줄어들어만 갔다. 가끔 tv를 통해 스포츠 뉴스를 보면 관중성이 텅텅 빈 썰렁한 축구경기장에서 선수들이 경기하는 모습이 자주 비추어 졌다. 국내 프로 축구 선수이자 국가대표 선수인 김동진 선수는 국내 프로축구 경기와 국가 대표 경기의 관중수의 차이가 심각할 정도라고 말하기도 했다.
과연 우리나라 프로 축구가 이토록 지속적이고 심각한 침체 현상을 겪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러한 현상을 타개하기 위한 방법은 없는 것일까?
지금부터 우리나라 프로축구가 처한 환경을 먼저 분석해보고 프로축가 활성화를 위한 적절한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2. 환 경 분 석

(1) 거시환경분석

1) 경제적·인구 통계적 환경

우리나라는 점진적인 선진화를 통해 인구통계학적인 측면에 있어서 안정적인 선진국형 인구형태로 접어들게 되었다. 또한 사람들이 종사하는 직업들도 1차, 2차 산업보다는 3차 산업의 비중이 높아지게 되었다. 선진국형 경제 발전 형태로 진입하면서 주 5일 근무제가 시행되고 인구형태 상으로도 중산층의 비율이 높아져 여가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는 것이 지금의 상황이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프로축구연맹
-RISS4U
-스포츠마케팅 수업자료(신한섭교수님)
-NAVER
-YAHOO
-대한축구협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report!!
  • wlgy2***
    (2015.03.01 17:55:44)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경영] 프로농구의 활성화방안
  • 프로농구 리그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나는 마이클 조던ㆍ코비 브라이언트ㆍ캐빈 가넷ㆍ팀 던컨 등의 세계적인 스타플레이어들을 보며 열광하지만 우리나라의 허재ㆍ김승현ㆍ신기성 등의 선수들을 보면서도 감탄을 한다. 그만큼 우리나라 선수들의 기량도 예전에 비해 더욱 향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프로농구를 보면서 응원하는 한 팬으로서 프로농구가 하루 빨리 발전하여 온 국민이 즐길 수 있는 유쾌한 스포츠가 되

  • [스포츠마케팅전략] 삼성라이온즈 전략적 우위 달성을 위한 대안
  • 활성화되는 부산의 관광지(4) Threat -. 개인 스포츠 활동의 부흥-. 시즌과 겹치는 장마6. 삼성라이온즈 구단의 전략적 우위 달성을 위한 대안우리는 2007년 자료를 보면서 국내 구단가치평가에서 삼성라이온즈가 롯데자이언트에 앞섰지만 구단 관중수는 롯데자이언트가 2배 이상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우리 조는 삼성라이온즈 구단이 비교열위에 있는 사항들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전략적 우위 달성을 위한 방

  • [마케팅원론] 스포츠마케팅의 성공전략
  • 스포츠는 야구 밖에 없다는 점이 아쉽다. 그나마 야구 조차도 롯데나 LG 등의 인기 팀이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할 경우에만 흥행에 성공한다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 조금 더 재미있는 , 조금 더 박진감 넘치는 , 조금 더 스피디한 경기를 이끌 수 있어야만 국내의 모든 프로스포츠 경기가 살아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론적으로 이 모든 것을 알면서도 아직까지 체계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없다는 점이 문제다. 우리나라의 축구도

  • 우리나라 골프산업 분석과 마케팅전략
  • 스포츠산업을 주도할 대표업종으로 선정되어 전략적으로 육성되어야한다. 골프산업 발전방안의 첫 번째는 골프마케팅의 활성화이다. 골프마케팅은 골프산업의 체계적인 운영과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산업화되어 있지 않은 골프자원을 선진 골프마케팅 기법으로 사업화시킬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골프자원의 사업화를 통하여 골프가 단지 보고 즐기는 소비적인 것이 아니라 골프를 통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산업의 형태로 이끌어갈

  •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에이전트
  • 스포츠시장과 상황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스포츠 에이전트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프로야구나 프로농구의 에이전트가 직접 연봉협상에 나서는 것을 협회차원에서 제도적으로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스포츠 에이전트들은 주로 선수들이 연봉협상에서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도록 뒤에서 자료준비나 데이터 분석을 할 뿐이다.5. 한국 스포츠 에이전트의 활성화 방안한국 스포츠 에이전트가 활성화되기에 걸림돌이 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